어째서인지 다시 돌아온 개발일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56494
예? 잠정 중단된 거 아니었냐고요? 네, 그래서 기존 건 버리고 모델2로 새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깔깔.
아직은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 있어요.
기존 모델(모델1이라 부를게요.)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해소할 방법을 강구하는 것.
거시적인 계획과 MVP 모델을 설계하는 것.
이렇게 2가지가 오늘 한 일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겠네요.
우선, 모델1의 실패와 그에 따른 얻어갈 점들을 짚어볼게요.
1. 과도한 토큰 소비
2. 난잡한 파일 관리
3. 계획과 구상 미흡
1번은 제가 모델1을 버리게 된 가장 직접적인 계기에요. 모델1에는 구조적으로 토큰 소모량을 많이 잡아먹는 과제들이 몇몇 있었어요. 이를 해결하는 것보다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게 더 빠를 것 같다는 판단 아래, 모델2를 개발하고자 한 것이지요.
코딩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기능 구현 이전에 반드시 사전적인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것. 이렇게 2가지를 얻어갈 수 있겠네요.
2번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이자,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제 이해도를 저해시키는 주요한 원인이에요. 아무래도 이런 프로젝트가 처음이다 보니 점진적으로 추가되는 사항, 수정되는 사항이 많았다는 점이 문제로 보였어요.
따라서 사전 점검과 정보 탐색의 비중을 강화. 진보된 개발일지 작성. 이렇게 2가지를 얻어갈 수 있었어요.
3번은 2번과 비슷한 이유로 생긴 문제에요. 프로젝트에 대해 너무 짧은 개발기간을 설정했던 것과 이런 프로젝트가 처음이었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아요.
제대로 된 계획서를 작성하여, 전체적이 틀을 확정하 것. 이걸 얻어갈 수 있겠네요.
이제 진짜로 개발일지에요.
과정은 좀 생략하고 결과 중심으로 적을게요. 개발일지를 아직 자동화하지는 않아서 수기로 작성한 5000자 일지를 정리하긴 귀찮아요!
우선 이번 모델은 6단계 작업 구성 체계를 가지고 있어요. 0.Source, 1.Decomposer, 2.Ingester, 3.Database, 4.Generator, 5.Validator 이렇게요.
가장 큰 특징은 최대한의 코딩과 부분적 수작업을 통해, 토큰 사용량을 극도로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죠.
세부적인 사항은 아직 결정 중이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 생성의 과정은 말씀드릴게요.
1. 기존 문제들을 바탕으로 설계도를 역추적하고 그 설계도를 구성요소에 따라 최소 단위로 분해.
2. 최소 단위들을 DB에 저장.
3. 저장된 최소 단위들을 부분적으로는 무작위적으로 결합한 설계도 제작.
4. 설계도 중 가능한 시나리오 선별.
5. 선별된 시나리오에 따라 Agent가 문제를 제작.
이렇게 되면 1, 5번 과정에서만 유효한 토큰 소모가 발생하게 되어서 극도로 최적화에 달성(?)했다고 할 수 있지요.
일단은 여기까지가 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런명보 ㅋㅋ 0 1
-
띵보 기자회견 3 1
진짜 ㅈㄴ 웃기네 시발 ㄹㅇ 엄청 당당해서 웃김 멘탈 부러움
-
걍 적분을 못하는건가 미분은 쫌 풀었는데
-
무난하게 다맞는데 24수능같은거나 실모 언매 어려운거에서는 진짜 개쳐맞음 상상 시즌...
-
과외생 주려고 콤부차 주문함 4 0
어머님이 탄산음료 많이 먹는 거 걱정하시길래 시험 끝나고 줄 콤부차 주문함
-
갑자기 인스타에 이게 뜨네 7 1
-
로크나 하지 뭔 숨바꼭질을하냐 5 0
씹련아
-
갑자기 궁금한 것 6 0
대성이나 메가에서 수학 인강 런칭한 강사들 중 한명이라도 수능 현장 응시해서...
-
수학 뭐푸는게좋을까요 3 0
수학 4등급이고 세젤쉬 미친기분시작편 n기출 3점집중끝내고 지금 미친개념 중반?...
-
간절)님들 언매 공부 어떻게 했음? 34 1
ㅅㅂ 제발 도와주세요
-
맞팔해요 8 0
다받
-
진짜 언매 너무 거지같다 6 0
언매선택자분들 대체 무슨 싸움을 하고 계신 겁니까..
-
먼메타임 7 1
-
야동 아스비디오 ㅇㅈ 12 2
하 치킨시켰는데 근롤안하고 뭔 ㅈ같은겜하냐
-
https://orbi.kr/00015067307
-
준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1 2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오해는 준다는 것이 무언가를 포기한다는 것, 희생하는...
-
이거완전 성!상품화 아니야 ?
-
오리지널 TV 애니메이션 『LONA』 2027年 봄 방영 2 0
원안, 각본: 노기 아키코 (드라마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언내추럴...
-
굿나잇 4 0
꿈에선행복할걸
-
음...뭔메타 굴리지 5 0
메타 주작용 노트 훑어보는중...
-
강의평 2점대 전공필수 과목 3 0
경제통계학
-
하늘을 바라보다가 1 0
문득 네 생각이 나
-
여자친구가 고등학생임 2 1
내가 고등학생이기때문
-
아청법 논란 0 1
아청법 논란 많던데 불만이 많아서 글 씀 일단 글 시작하기에 앞서 청소년 관련...
-
그대들은어떻게살것인가 3 0
ㄹㅇ
-
뭐 특정 직업한테 유죄 판결을 내린 기사였음 근데 어떤 그 특정직업이 내 직업은...
-
08) 오늘의 공부인증 7 15
많이 못했네요. 일단 감기를 빨리 나아야 할 것 같습니다 집중력이 너무 떨어져서 코랑 목이 불편해서
-
논파 높은 확률로 상대가 도망감 모든 걸 다 가졌지만 대부분이 비어있는 공허한 우주가 된 기분...
-
사탐 실모 1 0
생윤 사문이고 실제 모의고사 종이로 풀어보고 싶은데 단과 다니는거 아닌 이상...
-
천연사이다 제로 0 1
이거 약간 특이한 애임 사이다 치곤 묘한 맛인데 또 고유의 깔끔함이 잇음
-
연애감정제로 1 0
나도 날 사랑 안 하는데 누가 날 사랑해주겠어
-
질문 다 받아여요요ㅛ요ㅛㅇ 7 0
암거나
-
영어 빈순삽 잘푸는법좀요.. 0 0
맨날 전체읽고 느낌으로푸는데.. 평가원기출 풀고 한국어해석읽고 왜틀렸는지,...
-
이 글은 내용 모순이 아니라 형식 모순에 대한 것임을 알립니다. 내용 모순은...
-
데이트할때 속으로 개빡친적있음 16 1
나는 장소 맞춰줄려고 1시간반 걸려서 오는데 상대는 자기 집가야된다고 나 버리고...
-
정신 없는 하루긴 하지만 0 1
그 고단함 속에서도 여러분들이 기쁨을 찾아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다들 항상 화이팅입니다
-
[1보][월드컵] 홍명보 대표팀 감독, 32강 진출 실패 책임지고 사퇴 3 2
(사포판[멕시코 할리스코주]=연합뉴스) 오명언 기자 = 홍명보 한국 축구대표팀...
-
명보 내려오는구나 0 0
평가원장마냥
-
아이패드 케이스 바꾸니까 0 0
완전 새거같이 느껴짐
-
섶 셤지 0 0
언제뜨지 원래는 단과 다니는 학원에서 굴러다니는 거 털어오는데 가는 날까지 좀 머네 수학궁금한데 쩝
-
예전에 28번 하나 만든적있어 1 0
너무너무 사랑스러웠어 잊혀지지않을꺼야. 영원히
-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6163758...
-
저랑 뽀뽀하실 분 15 0
선착순 5명
-
카페인 알콜 니코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아미노산 2 0
에 도해서 운동과 음악과 ㅁ문학과 유투브 내가 행복해지기 위한 조건들
-
나에게 있는능력 7 0
기요미와 안기요미를 구분할수잇음
-
연애하고싶다 4 0
그래서 함 고3맞냐 ㅉ
-
웹르비처럼 이렇게 누구한테 답글 달았는지 구분이 안돼요 @개발팀 #개발팀 야근해 #개발팀 일해
-
슬럼프 왔을때 1 0
요새 매일 스트레스도 너무 심하게 받고 공부해도 그대로여서 수능때 망할것 같고...
오리비
오리비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