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런” 가이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48997
미적분이라는 거대한 벽을 도저히 수능날 격파해낼 자신감이 없다는 생각으로 런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런에는 확통런과 기하런, 명백한 두가지 길이 있음에도 확통런만을 유일한 선택지로 오인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기하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0. 기하런의 추천 대상
공부 시간이 부족하고 미적분이 완성되지 않은 고3/반수생분들,
미적분이 어려운데 가산점은 받아야겠다!는 분들, 수능최저를 미적분/기하로 맞춰야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1. 기하런의 고려사항
어떤 과목으로 런을 해야 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확통에 재능이 있는가?
확통은 흔히들 미적분에 비해 난도가 낮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쉽다고 생각되고 있고, 이는 실제로 사실입니다. 다만 확통도 분명히 재능이 필요합니다.
내신 확통을 경험하면서, ‘나는 확통이 수1,수2보다 확연히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을 느끼셨던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확통런이 본인에게 이득이 될지를 다시 한번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확통의 표점 한계를 감수할 수 있는가?
최근의 기조를 보았을 때, 미적분과 기하는 표점과 등급컷이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확통은 그에 비해 낮은 수준의 표점과 등급컷이 형성됩니다. 이를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점수 차를 내가 국어/탐구 과목에서 받을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2. 기하런의 장점
1. 미적분에 비해 쉽다
미, 기, 확을 모두 공부해본 입장에서, 공간도형을 제외한 기하 내용은 미적분에 비해 확연히 난도가 낮습니다. 잘 맞으시는 분들은 미적분이나 확통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양이 압도적으로 적다(=소요시간이 적다)
개정 이후 기하 단원의 일부가 날아가면서, 현행 교육과정의 기하 범위에 해당하는 기출문제의 양이 적습니다.
저의 경우 3월에 기하런을 시작했음에도 6평 기하 문제를 다 맞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3. 출제 유형이 (미적분에 비해) 정형화되어 있다
미적분은 급수 유형 외의 킬러 두 문제가 어느 단원에서 무엇을 주제로 나올지가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위해 정말 다양한 소재와 방향성으로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하의 경우 각각 이차곡선, 벡터, 공간도형에서 한 문제씩 공평하게 출제되는 경향성이기 때문에 미적분에 비해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확통런에 비해 가산점과 표점에의 이득을 볼 수 있다
3. 기하런의 단점
1. 컨텐츠가 부족하다
선택자수가 적은 기하 특성상, 더는 컨텐츠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N수생의 경우, 공부를 하면서 컨텐츠가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3 학생들의 경우는 다릅니다. 6평 이후 기말고사가 막 끝난 이 시점에서, 미적분 공부가 제대로 끝난 고3 학생보다는 이제 미적분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인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부족한 고3 학생들의 특성상, 수학 선택과목의 선택 기준은 ’컨텐츠가 많냐‘ 가 아니라 ’빠른 시간 내에 정복이 가능한가‘ 이어야 합니다. 기하 컨텐츠가 ‘비교적‘ 적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고3 학생들은 올해 다 풀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입니다.
저의 경우, 고3 생활 중 수1,수2를 공부할 시간조차 부족했기 때문에 미적분 기출분석조차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로 수능 시험장에 들어갔고, 미적분 N제는 당연히 한 권도 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의거했을 때, 컨텐츠가 없다는 기하의 단점은 고3학생들에게는 단점이 아님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표본의 수가 적다.
기하는 제2외국어와 비견될 정도로 선택자 수가 적은 과목입니다.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저의 경우 26수능에서 미적분을 선택하고 28,29,30을 모두 틀려 3등급(백분위 81)을 받았고,
27학년도 6평에서는 기하를 선택하고 기하 25분컷 만점으로 1등급(백분위 98)을 받았습니다.
잘만 맞다면 확연한 장점이 있는 과목인 만큼,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고3분들은 특히, 기하런을 고려해보시기를 권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란골 4 0
이집트이랑 1대1
-
곧 내과 실습 10주 어떡하지 2 0
이게 시발 제일 두려워
-
상대 만피인데 서렌치네 0 1
너무했나 ㅋㅋㅋㅋㅋ
-
무려 정신과에서도 치료요법으로 쓰는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칼럼을 써볼까요 이거...
-
메가패스 끊어서 강기분 들을거 생각하니까 웃기네 ㅋㅋㅋ
-
22번에 삼각함수를 내지 않는 평가원은 #~#.
-
10분전에 L조 3차전 시작 0 0
잉글랜드 대 파나마 크로아티아 대 가나
-
제13회 미래의 국제사무인을 찾습니다 국내 유일! 이화여자대학교에만 있는...
-
반수 1 0
미대 반수를 계획하고 있어요. 미대입시 쭉 해오다가 갑자기 수능 이후 이상한 바람이...
-
하늘 예쁘네 1 0
스카 창문자리에서라도 봐야지
-
벨기에골 2 0
2대0 50분 너무힘들었다 진짜로
-
나만 하사십 그정돈가 싶나 3 2
다들 시중 n제중에 원탑이다 이러는데 샤인미랑은 차이 많이 나고 이해원즌2 허들링...
-
대학 ㅇㄷ가요 2 0
언매 미적 영어생윤사문 98 81 98 50 47
-
150일 노력하면 서울대 한의학과 갈 수 있나요 . . . ? 0 0
알려주세요 . . .
-
얼버기 1 0
-
잠을안자니 너무예민해진다 2 0
사람 지나다니는거에 흠칫하고 옯붕이들은 밤새지 않도록 하자
-
고2 정파 국어 3 0
지금 고2 자퇴생이고 오늘 김승리씨 고12 커리큘럼 될/된 다 끝냇는데 이제 뭘하면...
-
학점 이야기가 좀 나오네... 2 0
그냥 0학점 들으면 고민할 필요 없는데 말이지...
-
자작시 11일차) 나열 0 3
새벽은 빛이 흘린 가장 긴 오타. 달의 뒷면에서 침묵이 꽃을 폈다. 그림자는 태양의...

확률 파트가 너무 싫고 짜증나서 기하런 했는데지금까지는 매우 만족합니다
정보) 미적 다 맞을거 아니면 기하와서 다맞는게 압도적으로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