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체스번들 [1457350] · MS 2026 · 쪽지

2026-06-26 12:23:44
조회수 150

수학) 기출이랑 N제랑 차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39108

제가 고1부터 그때그때 기출이든 N제?같은 비기출이든 사실 구분 안하고 걍 하라는 거 있는 거 주는 거 다 풀어왔는데요


3년 내내 문제는 많이 풀었는데 사실 모든 기출을 다 풀어봤는지는 안 세어 봤거든요


근데 주변이나 커뮤니티 보면 다들 기출 돌렸냐 N제 뭐 푸냐 기출 안 돌리고 N제 풀면 안된다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오가더라고요


수학 풀 때 기출이랑 N제랑 딱히 뭐가 다른지 모르겠으면 그냥 더 어려운 N제 풀면 되나요? ···(1)



여기저기 물어보니까 기출이 되어 있다는 게 그 기출에서 쓰인 논리? 풀이법 같은 걸 알고 있어야 어려운 4점들 빼고 25문제를 빨리 풀 수 있는 거다 라고 하더라고요


어려운 문제 아닌 것들은 딱히 의식 없이 잘 풀고 있으면 그런 기출 학습은 괜찮은 걸까요?···(2)



(1), (2)를 검증할만한 기준 같은 게 있을까요?···(3)



질문하고 싶은 건 그냥 기출 공부가 어떤 건가요 인데 글이 좀 길어졌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래프를찢어 · 1366010 · 8시간 전 · MS 2024 (수정됨)

    기출 분석이란게 여러 기출문제들에서 쓰이는 논리를 찾아서 약간 변주된 문제(N제)에 적용해보는건데 기출분석이 됐다면 이번 21같은건 매우 쉽게 풀 수 있죠

  • 굴러가는도토리 · 1420547 · 7시간 전 · MS 2025

    1. N제의 성격은 ‘기출 복습 용도 + 낮선 표현 익숙해지기 + 문제량 늘리기‘ 입니다. 어려운 N제라고 풀면 1등급 맞냐, 그런건 아닙니다. 저런 성격을 고루 갖춘 문제집이 제일 풀기 적절합니다.
    2. 본인이 판단하셔야 합니다. 근데 본질적으로 킬러(15,21,22 등)와 준킬러(14,20 등), 비킬러(그 외 나머지)들은 푸는 방식이 다르냐 그런건 아닙니다. 발문 보고 해석하고 그에 맞는 풀이 찾아가는거니까요.
    3. 실모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얼마나 적용할 수 있냐 를 확인할 수 있는게 그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