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역시 개발일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36973
사실 어제 오늘은 별 진도를 못 나갔어요.
그 놈의 토큰 문제 떄문에 뭐가 되는 게 없네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쓰려고해요.
우선 당장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먼저 소개할게요.
1. 토큰 사용량 최적화 작업
2. 표본 데이터 양 문제
3. ingest 과정에서 최종 산출물에 LaTex형식의 문제와 해설을 포함시켜야 하는 문제
4. 생성 문항의 난이도 문제
5. Query 과정 코드화 문제
6. rules과 그게 아닌 것을 명백히 구분하는, 폴더 구획화 문제
7. 로컬 모델 설치 및 권한 부여 및 정보 동기화 및 모델 소통창 개선 문제
8. 규칙의 분리 문제
이렇게 8가지가 당장에 제 눈에 들어온 문제입니다.
다만, 오늘은 새 노트북이 배송와서 각종 파일 설치 및 데이터 이전을 위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했네요.
3번 문제에 대해서는 이 과정을 포함시키는 것 자체로는 토큰 사용량이 추가로 필요하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문제 생성시 절약할 수 있는 토큰이 훨씬 많을 것이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ingest, agents 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물론, 기존의 문제와 해설의 사진은 무결성 검증을 위해 그대로 남겨두기로 했습니다.
이게 내적인 변화의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이론적이거나 외부적인 요인들에 대한 것입니다. opencode와 lmstudio를 통해 Qwen이라는 로컬 모델 3개를 운용하는 방안을 세웠습니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지금 사용할 수 있는 모델 중에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Qwq 32B 양자화 Qwen 모델이 제 노트북으로는 좀 무리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Qwen2.5 14B Q5와 Qwen2.5 7B Q5 이렇게 2개만 쓰기로 했습니다. 또한 Claude도 사용할 것 같네요.
GIt허브를 통해서 버전 관리를 진행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적절한 플러그인을 결합하여 각 agents들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좀 더 조사를 하고자 합니다.
노올랍게도.. 이게 끝입니다. 감사함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년의 나는 뭐하고있을까 10 0
-
빨리 입시끝내고 과외하고싶다 8 1
진지하게 과외 해달라는 사람은 있는데 내가 너무 저능해서 올해 갈수 있으련지..
-
반수생입니다 수특은 국어 문학이랑 사탐2개 샀고 수완도 슬슬 사야할 거 같은데 굳이...
-
밴드부 하고싶다 5 1
항상 꿈이었는데
-
시간이 늦어서... 내일 아침에 마지막 검토한 뒤에 PDF 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
아니 왜 안취하지 3 0
왜.
-
새르비 출석체크합니다 7 0
출쳌하고튀기 오늘은 자습해라~
-
가슴 속 깊이 숨을 들이마실 때, 차가운 냉기가 느껴진다 아아 아직도 차디찬 외로운...
-
자작시 9일차)공백 6 0
쓰려던 말은 흑연 끝에서 맴돌다 사라지고, 종이 위에는 시의 첫 줄 대신 하얀...
-
미안해 이기상.. 쌤 4 0
사실 연초에 쌍지 했다가 한지사문으로 틀어서 이개다 남은거… 지금 이위다 듣고있는데...
-
내가 왔어 8 0
나를 기다렸니
-
쏘 샐리캔웨잇 7 0
쉬노우스잇츠투레잇 애스위워킹온바이 헐소울슬라이드어웨이 벗돈룩백인앵거 아헐쥬세이
-
B+을위한투쟁 4 1
28서울대식내신B+을받기위하여내신공부를하는중
-
좋은 말로 할때 내일 컷내리는 공지 올려라
-
난 06년생임 8 2
1906년생임 에헴
-
국어 내 이상적인 풀이 시간 4 0
독서론 + 화작 : 10 문학 : 25 독서 : 25~30 한 번에 다 풀렸을 때...
-
언젠가 티켓팅을 성공할 그 날을 고대하며

멋지다한국어로 써있는.. 거 맞죠?

물론이죠!교수님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