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에 만든 20번 수2 자작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01634

생각해보면 20번보다는 어려운 것 같음..
개인적으로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문항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쿼져만 가는 6 0
티없이맑은내마음
-
뭔가올리고싶은데 2 0
할말이없네
-
나 사실 대학교 안다닌다옹 5 0
인간만 대학다닐 자격이 있는 이 더러운 종차별 사회 때문이다냥!
-
꿈이 무엇이든 6 3
넓은 물에서, 휩쓸릴지라도 넓은 물에서 펴라 오래된 생각..은 아니고 요즘 자신감을...
-
학교다니면서 반수해본사람 6 0
수능 공부 어떻게 했나요?? 그냥 학교 공부 버리는건가요
-
최지욱 현강 6 0
6모 22 28 29틀인데 최지욱 현강 갈만한가요? 지금 송준혁 듣고있는데 최지욱...
-
얼굴에 대칭으로 6 0
트러블이 생기네 뭐가문제지;
-
옶스타 홍보합니다 3 0
계정은 알아서 찾으삼
-
애들아 잘자 4 0
-
울집 냥이 보고가 6 1
묘탕 해먹으라는 나쁜말은 ㄴㄴ
-
네.
-
10일의기적 3 0
문학하고영어아직시작도안햇는데...
-
종강찍고 참전하려는데 1 0
국어 기출을 다시 해야하나?? 작수 화작100이었고 기출 다시하는건 ㄱㅊ은데 아직...
-
행복해 5 1
인생애서 제이ㅣㄹ 행복해에
-
수능은 눈풀로 30분 컷 5 3
체스가 더 어렵다
-
국어 기출이나 연계 실모 같은거 한번도 해본적 없음… 그냥 국어 공부에 있어서...
-
인증하겟슴 3 0
저도사실은대학에가고싶엇다구요옷-
-
걍 방학때 일이나 해야겠다옹 2 0
쉬는건 죽은다음도 늦지 않다옹
-
폰으로 이어폰 없이 보는데 소리가 하나도 안나네 ㅁ ㅓ지
문제가 처음에 g(x)를 독립된 함수처럼 서술해서 t에 대한 종속변수인지 몰랐네요..
f(k)=0이라고 찍으니깐 답이 20으로 나오는데 맞나요?
정답 맞습니다! 제 발문이 좀 잘못되었나요?
"상수 k와 t>k인 실수 t에 대하여 함수 g(x)를 (t-k)g(x)=(x-k)f(t)라 정의하자" 이런 느낌이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g_t(x)처럼 표현하거나
전자는 제가 쓴거랑 같지 않나요? 상수k도 넣어뒀고 실수 t에 대하여도 누락하지 않아서요.
사실 g(x)는 t에 대해 종속변수가 아니긴 해요 h(t)가 종속이지
g(x)는 독립입니다.
g가 독립이라면 f(t)/(t-k)가 상수라는 말씀인가요.. (가) 조건에 적으신건 알고있는데 처음에 g(x)가 있다고 먼저 선언해놓고 이후에 임의의 t에 대한 식을 주면 .. 그 고정된 함수가 임의의 t에 대해서 조건을 만족한다는 의미가 되는거죠.. 제가 말한건 임의의 t가 먼저 주어지고 그 t의 값에 따라 각각 대응되는 g(x)를 정의해야하지 않을까요
음.. 그렇군요
저는 발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이유가 상수t가 아니고
실수 t라고 적었고, 실제로 g(x)는 k초과인 모든 실수 t에 대하여 잘 정의가 되어서 문제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조건에서 적은 h(t)의 정의역도 t>k이니까요.
평가원에서도 상수와 실수를 명확히 나눠서 문제를 작성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의견 감사합니다 다음 문제때는 발문 작성에 좀 더 신중을 가해야겠습니다
네네 수학적 오류라기 보단 발문이 순서가 이상한 느낌이랄까요...
원본 문항을 다시 분석해보면 하나의 고정된 함수 g(x)가 먼저 존재하고(∃g),
그 g(x)가 모든 실수 t>k에 대하여(∀t) 조건을 만족한다는 의미죠.
그니깐 t가 상수가 아닌 실수라고 정의되더라도 결국 (가) 조건에 의해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모든 실수"로 전칭 한정(∀)됩니다..
그래서 이 기출처럼 t를 먼저 선언하고 그 안에서 g(x)를 정의해야 대수적 모순이 안 생겨요
그래서 적혀있는대로만 해석하면 f(t)=C(t-k)형태의 일차함수여야 하고 삼차함수라는 조건에 모순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