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에 만든 20번 수2 자작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01634

생각해보면 20번보다는 어려운 것 같음..
개인적으로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문항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목표 4 3
수능잘보기 의대가기 현정훈조교되기 현정훈과사귀기 현정훈과결혼하기
-
아오 항마력딸려 11 0
으... 시발 나 너무 병신짓했었네 역시 ㅋㅋㅋㅋㅋㅋㅋㅋ
-
난 재수생임 0 1
작년 수능 학원서 친걸 현역 수능으로 치기로 마음먹었어 이번애 못가면 ㄹㅇ 버러지다 ㅇㅇ
-
D-151 끝 0 0
생투런 고민 소식을 들은 친구가 찾아와서 하는 말이 "마, 니 통합과학...
-
우리학교 최초의 정시러 2 0
와타시
-
아직도수시하는ㅇ이유 0 0
내신이아직아깝긴함 1학년걸로연고갈수잇엇는데 올해우울즐ㅇ씨게와서그걸다말아먹음
-
하프모고 0 0
고3 현역인데 하프모 수학 일주일에 몇회분 푸는게 적당할까요?
-
역시난오르비밖에없어 1 0
다른곳은 다 날 배척해
-
빌리 진 이즈 낫마이 라바 3 1
ㅇㅇ
-
학교쌤충격발언 11 1
수시러들이 정시파이터보다 수능을잘본다 정시할거면 삼수해야된더
-
와 나 중딩때 와꾸 레전드네 3 0
ㄹㅇ
-
리트 푸는 거 스테이할까요? 0 1
독서를 좀 못하는데 (6모 독서만 3틀) 리트300제 풀다가 벽느껴지는 때가 많고...
-
나 파마늘인데 4 0
AI안경으로 의대 합격햇다
-
평가원이 난 쉬운데 다른 사람들만 어려운 문제 출제하면 좋겠다 4 0
나만 변별당하지 않는 문재 위주로
-
허수일기(4) 6 0
모종의 이유로 양심의 6시간만;; . . 다들 다음주도 화이팅!!
-
문학 장르별로 읽는 법 잘 알려주는 강의 뭐가있을까요 0 0
듣고 좋았던거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근데ㅔ지금당장정시할건아니거 1 0
2학기하면100%머음을정할거갗음
-
와 진심 ㅈ같음 0 0
그냥 다 짜증나고 ㅈ같고 맘에 안듦 그리고 내가 제일 ㅈ같다는게 더 ㅈ같음 살기싫다 ㄹㅇ
-
학교가기 싫다 0 0
학교갈때마다 모기 2방씩 물리고 옴
-
형왔다 17 1
월요일 잘보내라. 쉬어.
-
현재 표본: 14명, 평균 점수: 42.4점, 최고 점수: 47점...
-
수시학교인 0 0
하지만8일뒤에나는정시파이터기더ㅣㄴ다
-
현정훈조교하고싶어서울었어 1 0
조교할래....
-
수시에서도태된사람으로보는거같음;;
-
근데 ㄹㅇ AI 안경 수능 때 어떻게 다 잡으려나 13 0
선관위 같은 것만 봐도 우리나라가 그렇게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거 같진...
-
정시선언반응 8 0
제이야기는아니고 다른선배가정시선언했다는거 제 동아리 애들이 알고 뒷담까던데요;;;...
-
귀여운 캐릭터. 0 0
-
공부하면서 들을 노래 ㅊㅊ 좀 2 0
수학 풀 거임
-
졸리 3 0
-
과탐때문에 9모가 두렵다 1 1
과탐농가 처참하게 망해버렸는데 작년 6모 9모 수능은 물생 다 1 1이었는데 이번...
-
2026년 6월 2주차 韓日美全 음악 차트 TOP10 1 1
2026년 5월 4주~6월 1주차 차트: https://orbi.kr/00078649727
-
2027학년도 우유 모의고사 사회•문화 1회 배포!!(with 리뷰 이벤트) 8 4
202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우유 모의평가 사회•문화 1회를 배포합니다! 정성을...
-
마이클 노잼이네 2 1
실망티비
-
현역 정시파이터이고 국어가 3 5 6 전부 5등급 나왔습니다 하루에 국어는...
-
쉬고싶다 6 1
한 이틀정도만 밥먹고 쿨쿨띠 하고싶다..
-
나중에 동아리회식 가면 10 3
오뎅탕에 간장치킨 짬으로 이거 밀거야 크아앙
-
예전에 어떤 릴스에서 0 0
한 외국인이 ln을 '엘엔'으로 안 읽고 '른'으로 읽고, lnx를 '르넥스'라고...
-
자라 5 0
거북
-
웹소설 읽는 것도 현대 소설 공부임 난 오늘 공부를 4시간+@ 한거다
-
11시 30분에 자야지 2 1
원래 9시나 10시쯤에 자려고 했는데 ㅋㅎㅋㅎㅋㅎㅋㅎㅋㅎㅋㅎ
-
암기과목4개7일클리어되나 ㅅㅂ 2 0
특목이고 한국사 현윤 좀특이해서비공개(세지비슷한데세지는아님) 데이터과학 이걸7일만에해야댐
-
만약 삶에 우울감이 잇다면 0 0
이 3놈의 삶의 방식을 참고하셈 우울감 0.000001도 없는 미친놈들의 대명사임
-
이지영 사문 2 0
반수 할려는데 사문 이지영 별론가요? 대성 이투스 있는데 이지영쌤은 별론가요?
-
이해원 즌2미적 맛있네 5 2
늘 먹던 맛인데 맛있음 ㅈ발상적인 적분퍼즐문제 배터리 두칸박아놓는건 여전하긴한데
-
7일만에암기과목4개클리어가능? 1 0
하나는데이터과ㄹ학이라덜빡셀듯
-
저지능자전형대학입학업ㅅ나요 2 0
수학3번으로찍은겁니다실제점수를보는걸회피하고십엇어요
-
ㅅㅂ 개덥고 습하고 땀나고 찐덕찐덕해서 찝찝하고 ㅅㅂ 누가 물티슈 한장만 주면...
-
지금까지 본 수행평가 중에 가장 얼탱이없던 수행평가가 뭐였음? 13 1
제일 쓸모없다거나 생기부에 넣기 싫은 별루인 주제
문제가 처음에 g(x)를 독립된 함수처럼 서술해서 t에 대한 종속변수인지 몰랐네요..
f(k)=0이라고 찍으니깐 답이 20으로 나오는데 맞나요?
정답 맞습니다! 제 발문이 좀 잘못되었나요?
"상수 k와 t>k인 실수 t에 대하여 함수 g(x)를 (t-k)g(x)=(x-k)f(t)라 정의하자" 이런 느낌이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g_t(x)처럼 표현하거나
전자는 제가 쓴거랑 같지 않나요? 상수k도 넣어뒀고 실수 t에 대하여도 누락하지 않아서요.
사실 g(x)는 t에 대해 종속변수가 아니긴 해요 h(t)가 종속이지
g(x)는 독립입니다.
g가 독립이라면 f(t)/(t-k)가 상수라는 말씀인가요.. (가) 조건에 적으신건 알고있는데 처음에 g(x)가 있다고 먼저 선언해놓고 이후에 임의의 t에 대한 식을 주면 .. 그 고정된 함수가 임의의 t에 대해서 조건을 만족한다는 의미가 되는거죠.. 제가 말한건 임의의 t가 먼저 주어지고 그 t의 값에 따라 각각 대응되는 g(x)를 정의해야하지 않을까요
음.. 그렇군요
저는 발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이유가 상수t가 아니고
실수 t라고 적었고, 실제로 g(x)는 k초과인 모든 실수 t에 대하여 잘 정의가 되어서 문제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조건에서 적은 h(t)의 정의역도 t>k이니까요.
평가원에서도 상수와 실수를 명확히 나눠서 문제를 작성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의견 감사합니다 다음 문제때는 발문 작성에 좀 더 신중을 가해야겠습니다
네네 수학적 오류라기 보단 발문이 순서가 이상한 느낌이랄까요...
원본 문항을 다시 분석해보면 하나의 고정된 함수 g(x)가 먼저 존재하고(∃g),
그 g(x)가 모든 실수 t>k에 대하여(∀t) 조건을 만족한다는 의미죠.
그니깐 t가 상수가 아닌 실수라고 정의되더라도 결국 (가) 조건에 의해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모든 실수"로 전칭 한정(∀)됩니다..
그래서 이 기출처럼 t를 먼저 선언하고 그 안에서 g(x)를 정의해야 대수적 모순이 안 생겨요
그래서 적혀있는대로만 해석하면 f(t)=C(t-k)형태의 일차함수여야 하고 삼차함수라는 조건에 모순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