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2 돌림힘 2문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9262
난이도는 중 정도이지만 꽤 변별력 있습니다
많이 풀어주세요 ㅎ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무물보 8 1
ㅂㅅ 등장!
-
백억커피 0 0
흑당버블티에 레몬마들렌
-
로제 불닭 5 0
제니불닭 ㅋㅋㅋㅋ 아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크림진짬뽕 2 0
컵라면원탑
-
옯스타 5 0
@cutiekaling ㄱㄱ
-
가형 출신 틀딱인데 확통 0 0
누가 가형 시절 확통이 어렵다고 했냐 22년도 이후 교육청, 사관 28, 30번들이...
-
[칼럼] 이 선지가 틀렸다고? 절반이 속은 이유 1 1
26수능 34번, 왜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③을 의심하지 못했을까? 34번의...
-
"일본 여행 갔다가 여자친구 생겼다"…요즘 뜨는 의외의 지역 5 2
일본 소도시 여행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도쿄·오사카 중심이던 한국인과 일본인 간...
-
반수생 확통런 고민 0 0
26수능 언미사탐사탐으로 98 88 3 97 91 받았습니다 수학 공통은 괜찮은데...
-
경악스럽다.. 이건 거의 화학 아닌가?? 제곱과 네제곱이 난무하는구나..
-
로제열라면 10 0
맛있음?
-
본인학교에서전학못감 0 0
이학교가잇는도시에사는사람은 전학이안돼서자퇴해야됨 그래서학교에묶여버림 ㅠㅡㅠ
-
내일까지는 더럽게 갈릴듯....
-
재수를 두려워하지 말 것 5 0
단, 장학받을 실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
-
친구가 몸이 약해서 안되겠대
-
남자들은모르는여자들의비밀 2 1
나도남자라서모름
-
으아아앙 서울살고싶어 1 0
ㄹㅇ진짜로
-
정시선언어케함 3 0
담임쌤한테가서 저는정시지둔으로지거국약대갈건데용? 하먄 됨?
-
내가 싫어도 떠날 곳은 없구나..
-
휴가댕겨옴 4 1
궁부시작
-
1557원 3 0
뉴욕타임즈에 1달러 냈는데 1557원됨
-
진짜 내일부턴 초심잃을게 0 0
진짜 내일부턴 열심히 하고 공부기록 쓸테니까 적다싶으면 일침 놓고 가셈
-
어디선가본성적표 0 1
사실도용임ㅈㅅ
-
수능 이후로 공부안하고 현장응시로 본 6모 미적 15(계산실수) 22 28틀 88점...
-
친구한테 인스타 물어봤는데 없다는 거임.. 근대 4 0
옆에서 갑자기 그 애한테 디엠보라고 함... 흐어.. ㅜ
-
정시파이터 이륙 ㄱㄴ? 5 1
뭔가곧정시선언하게될거깉은데,,, 제가감히정시선언을해도될까요 25년 고1 6모~...
-
알파로메오줄리아 존나사고싶네 6 0
참고로 국내 미출시된브랜드라서 국내에서 못삼 저건 다 웃돈주고 직수입한거라서 저...
-
조만간 부산갈거임 14 0
할거ㅊㅊ
-
릴스보내주면 차단하더라 14 0
그렇게.. 그렇게 싫었더냐... 어차피 폰에다가 로그인 안하잖아 다들
-
9모신청이나해볼까 2 0
음...언제까지임 신청
-
지2하고싶다 5 0
물2보다 지2가 더 퍼거같음
-
통합사회 자작 문제 [재업] 2 3
안녕하세요, 스타로드입니다. 아까 올렸는데 역시 시간이 시간이라서 그런지 아무런...
-
롯데 자이언츠 주간 5승1패 3 1
올라갈팀은 올라간다
-
일본와서 과음중 2 0
꾸엑
-
옯스타가머임 6 0
그게머얗
-
의대 다음은 '삼전닉스' 반도체학과…서울대 공대도 추월 6 5
[서울=뉴시스]정예빈 기자 = 반도체 호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
너무 자주 했더니 ㄹㅇ 피곤함 0 0
이번주에 자주하니 퀭하고 체력이 거지됐음.. ㅠㅠ
-
옯스타가잇슨 0 0
사실없슨zzz
-
옵스타 팔로우거셈 1 0
ㅇ
-
나만 평가원에 불만이 없나 6 0
평가원이 하는 대로 따를 거임
-
고닉이 되고 싶어요 3 0
-
귀찮은데 내 본계나 맞팔하셈 5 1
옮스타만들기귀찮아서안만듦 ㅋㅋㅋㅋㅋ
-
미친거니?
-
에코라 8 2
-
옯스타가뭐예요 3 0
-
교양을 쌓아야지 1 0
ㄹㅇ 인문학적사고를 좀 해야함 나도 이젠좀
-
옯스타가 뭐임? 5 0
나 그건 없고 그냥 릴스싸개하는 계정은 있음
-
입시판 근황 제일 궁금한 사람 3 3
보현누님 어디서 뭘 하고 사시는지 근황이 하나도 없음..
-
나도 학교에 어둠의 정시파이터 모임을 만들어볼까 1 0
회원: 1명
(1)번 정답 없음
(2)번 3
1번 변화량 풀이 저격한겁니다
2번은 정답입니다
변화량 저격이라고 생각은 해봤는데 막대 길이가 무한하다고 가정했을 때 최대 최소 차이가 3L 이상일 수가 있나요?
변화량 풀이는 x가 각각 최대와 최소일 때, 두 받침점에서 한 받침점의 힘의 크기가 0이 될 때에만 성립하고, 이는 막대 길이의 유한성 때문에 x가 최소이더라도 한 받침점의 힘의 크기가 0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검증해야 합니다.
막대 길이가 무한하다면 질량중심이 양 받침점에 모두 위치할 수 있으니 변화량 풀이에서 검증이 불필요하고, 당연히 3L일 수 없습니다.
해당 문제는 변화량 풀이가 성립하지 않으므로 x최소가 0이거나 x최대가 10L이며, 이에 따라 x최소=0, x최대=3L이 나오게 됩니다.
막대 길이가 무한한 상황이라도 Δx =< 3L (등호는 M1 = ∞, M2/M1 = 0 일 때 성립)이고, 막대 길이가 유한하다면 저 구간에서 일부 구간이 잘려나가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어떻게 등호가 성립하면서 M1이 발산하지 않을 수 있나요?
아 지금 보니까 막대의 길이가 무한하다고 가정하고, 돌림힘 변화량을 적용했을 때 3M1 + 3M2 + 3m = 델타x M1 에서 델타x = 3(L)일때 저 부등식이 나온다는 의미인거죠?? 애초에 구간이 잘려나가면 저 델타x의 의미 자체가 바뀌게 됩니다. 쉽게 말해 평형점이 제한되도록 구간을 자르면 델타x도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무게중심 변화량에 대한 식을 잘못 적은 것 같네요. 잠시만요
아 반대로 이해하고 있었네요, x가 존재하는 범위가 제한되면 수치상의 Δx도 감소한다고 혼동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고민해보고 싶은 주제인데, 일단 조금만 더 생각해보고 올게요.

네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저 델타X에 대한 부등식은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일부 구간이 잘려나간 상황에서는 저 부등식이 성립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부등호의 점근선 뿐만 아니라 특정 값에서 극값을 가질 수도 있고요(식이 어디서 왔는지 몰라서 둘 중 하나일 겁니다.)
식으로 정리했을 때, x=0인 상황에서 받침점 왼쪽 끝에 힘이 몰렸을 때를 가정할 때보다 오른쪽에 분배됐을 때 토크가 더 크므로, 맨 왼쪽을 기준점으로 M1 + 5M2 + 10m > M1 + M2 + m -> 4M2 + 9m > 0이 필요충분조건입니다.
x=3L인 상황에서 최댓값이므로, 돌림힘의 평형을 적용하면 M1 = M2 + 6m -> M1 - M2 = 6m 입니다.
간단하게 M1=7m, M2=m을 대입해보면, x=0에서 받침점 힘 F와 장력 T는 각각 7mg, 2mg가 나오며 평형이 성립합니다.
x=3L에서는, 7m = m + 6m 이므로 평형이 성립합니다.
질량중심에 의해 03L에서는 실을 기준점으로 했을 때, F=0일 때 x에 대한 저항의 토크가 최대인데, 이는 성립하지 않으므로 델타x = 3L이 성립합니다.
아 참고로 3L일 수 없다는 말은, x가 왼쪽으로 갈 때 음수라고 가정하거나 x의 시작점이 음의 무한대라고 가정했을 때를 말한 겁니다
이정도 결론을 얻어낼 수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