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2 돌림힘 2문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9262
난이도는 중 정도이지만 꽤 변별력 있습니다
많이 풀어주세요 ㅎ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짜귀엽네 10 0
ㄹㅇ
-
퇴근 완료 2 1
길가는 학생 커플을 보니 우울해지농
-
아니 군체안봤냐고 10 0
응?
-
햄들다.. 5 1
햄듦..
-
무물보 13 2
-
수능 안 볼 꺼니깐
-
통사통과시대에서 저의생존법 0 0
대학열심히다니기
-
어쩌라고 2 1
어쩔방구
-
언확생사
-
밤이라 들어왔습니다 1 0
-
저는 아마 성향상 무조건 내가가오가잇지~ 하면서 화1지2 선택하고 폭사했을듯 6평치고쌍지런슈우웃
-
[칼럼] 가능충 혐오에 깔린 진실 18 18
잔인한 현실, 그리고 진실. 여러분들이 계시는 곳의 날씨는 어떤가요? 저는 고향은...
-
김범준 스블 지금 들으면 3 0
6모 22 28 29 30 틀 지금 스블 미적 하는 중인데 딱 정리되는 느낌인 거...
-
5월 에피 언제됨 5 0
기다려진다는
-
나도영어공부할거임 1 0
ㄹㅇ 영어를좀해야겠음 영어원서가 한국어만큼 잘읽히지가않음 번역기에넣고돌리는것도 좀 미묘하게 불편하고
-
열차타는게 여행이지
-
6모 22번 얼탱이네 1 0
추론이고뭐고 그냥 세기 빡세고 어렵네 그리고 기하 28 계산량 머임
-
여의도 한강공원치킨 캬 0 0
-
2년전엔 이 문제 정답률이 52퍼 밖에 안나왔음... Ebs 기준
-
내가누구냐면 1 1
네버마인드임
-
카페인중독 2 0
햅쌀와플 분모자떡볶이
-
요즘 일본인 친구 만든다그러면 다 일본애랑 사귀려고?? 이런반응임
-
아 콜라먹고 싶다 2 0
니콜라2세 ㅋㅋㅋㅋㅋ
-
무물보 8 1
ㅂㅅ 등장!
-
백억커피 0 0
흑당버블티에 레몬마들렌
-
로제 불닭 5 0
제니불닭 ㅋㅋㅋㅋ 아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크림진짬뽕 2 0
컵라면원탑
-
옯스타 5 0
@cutiekaling ㄱㄱ
-
가형 출신 틀딱인데 확통 0 0
누가 가형 시절 확통이 어렵다고 했냐 22년도 이후 교육청, 사관 28, 30번들이...
-
[칼럼] 이 선지가 틀렸다고? 절반이 속은 이유 1 1
26수능 34번, 왜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③을 의심하지 못했을까? 34번의...
-
"일본 여행 갔다가 여자친구 생겼다"…요즘 뜨는 의외의 지역 5 2
일본 소도시 여행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도쿄·오사카 중심이던 한국인과 일본인 간...
-
반수생 확통런 고민 0 0
26수능 언미사탐사탐으로 98 88 3 97 91 받았습니다 수학 공통은 괜찮은데...
-
경악스럽다.. 이건 거의 화학 아닌가?? 제곱과 네제곱이 난무하는구나..
-
로제열라면 10 0
맛있음?
-
본인학교에서전학못감 0 0
이학교가잇는도시에사는사람은 전학이안돼서자퇴해야됨 그래서학교에묶여버림 ㅠㅡㅠ
-
내일까지는 더럽게 갈릴듯....
-
재수를 두려워하지 말 것 5 0
단, 장학받을 실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
-
친구가 몸이 약해서 안되겠대
-
남자들은모르는여자들의비밀 2 1
나도남자라서모름
-
으아아앙 서울살고싶어 1 0
ㄹㅇ진짜로
-
정시선언어케함 3 0
담임쌤한테가서 저는정시지둔으로지거국약대갈건데용? 하먄 됨?
-
내가 싫어도 떠날 곳은 없구나..
-
휴가댕겨옴 4 1
궁부시작
-
1557원 3 0
뉴욕타임즈에 1달러 냈는데 1557원됨
-
진짜 내일부턴 초심잃을게 0 0
진짜 내일부턴 열심히 하고 공부기록 쓸테니까 적다싶으면 일침 놓고 가셈
-
어디선가본성적표 0 1
사실도용임ㅈㅅ
-
수능 이후로 공부안하고 현장응시로 본 6모 미적 15(계산실수) 22 28틀 88점...
-
친구한테 인스타 물어봤는데 없다는 거임.. 근대 4 0
옆에서 갑자기 그 애한테 디엠보라고 함... 흐어.. ㅜ
-
정시파이터 이륙 ㄱㄴ? 5 1
뭔가곧정시선언하게될거깉은데,,, 제가감히정시선언을해도될까요 25년 고1 6모~...
(1)번 정답 없음
(2)번 3
1번 변화량 풀이 저격한겁니다
2번은 정답입니다
변화량 저격이라고 생각은 해봤는데 막대 길이가 무한하다고 가정했을 때 최대 최소 차이가 3L 이상일 수가 있나요?
변화량 풀이는 x가 각각 최대와 최소일 때, 두 받침점에서 한 받침점의 힘의 크기가 0이 될 때에만 성립하고, 이는 막대 길이의 유한성 때문에 x가 최소이더라도 한 받침점의 힘의 크기가 0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검증해야 합니다.
막대 길이가 무한하다면 질량중심이 양 받침점에 모두 위치할 수 있으니 변화량 풀이에서 검증이 불필요하고, 당연히 3L일 수 없습니다.
해당 문제는 변화량 풀이가 성립하지 않으므로 x최소가 0이거나 x최대가 10L이며, 이에 따라 x최소=0, x최대=3L이 나오게 됩니다.
막대 길이가 무한한 상황이라도 Δx =< 3L (등호는 M1 = ∞, M2/M1 = 0 일 때 성립)이고, 막대 길이가 유한하다면 저 구간에서 일부 구간이 잘려나가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어떻게 등호가 성립하면서 M1이 발산하지 않을 수 있나요?
아 지금 보니까 막대의 길이가 무한하다고 가정하고, 돌림힘 변화량을 적용했을 때 3M1 + 3M2 + 3m = 델타x M1 에서 델타x = 3(L)일때 저 부등식이 나온다는 의미인거죠?? 애초에 구간이 잘려나가면 저 델타x의 의미 자체가 바뀌게 됩니다. 쉽게 말해 평형점이 제한되도록 구간을 자르면 델타x도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무게중심 변화량에 대한 식을 잘못 적은 것 같네요. 잠시만요
아 반대로 이해하고 있었네요, x가 존재하는 범위가 제한되면 수치상의 Δx도 감소한다고 혼동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고민해보고 싶은 주제인데, 일단 조금만 더 생각해보고 올게요.

네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저 델타X에 대한 부등식은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일부 구간이 잘려나간 상황에서는 저 부등식이 성립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부등호의 점근선 뿐만 아니라 특정 값에서 극값을 가질 수도 있고요(식이 어디서 왔는지 몰라서 둘 중 하나일 겁니다.)
식으로 정리했을 때, x=0인 상황에서 받침점 왼쪽 끝에 힘이 몰렸을 때를 가정할 때보다 오른쪽에 분배됐을 때 토크가 더 크므로, 맨 왼쪽을 기준점으로 M1 + 5M2 + 10m > M1 + M2 + m -> 4M2 + 9m > 0이 필요충분조건입니다.
x=3L인 상황에서 최댓값이므로, 돌림힘의 평형을 적용하면 M1 = M2 + 6m -> M1 - M2 = 6m 입니다.
간단하게 M1=7m, M2=m을 대입해보면, x=0에서 받침점 힘 F와 장력 T는 각각 7mg, 2mg가 나오며 평형이 성립합니다.
x=3L에서는, 7m = m + 6m 이므로 평형이 성립합니다.
질량중심에 의해 03L에서는 실을 기준점으로 했을 때, F=0일 때 x에 대한 저항의 토크가 최대인데, 이는 성립하지 않으므로 델타x = 3L이 성립합니다.
아 참고로 3L일 수 없다는 말은, x가 왼쪽으로 갈 때 음수라고 가정하거나 x의 시작점이 음의 무한대라고 가정했을 때를 말한 겁니다
이정도 결론을 얻어낼 수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