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제 질문(매우 짧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9234


5번이 맞는선지인데.. 언젠가는 님과 재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어떻게 나오는건가요.. 너무간거아닌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1557원 3 0
뉴욕타임즈에 1달러 냈는데 1557원됨
-
진짜 내일부턴 초심잃을게 0 0
진짜 내일부턴 열심히 하고 공부기록 쓸테니까 적다싶으면 일침 놓고 가셈
-
어디선가본성적표 0 1
사실도용임ㅈㅅ
-
수능 이후로 공부안하고 현장응시로 본 6모 미적 15(계산실수) 22 28틀 88점...
-
친구한테 인스타 물어봤는데 없다는 거임.. 근대 4 0
옆에서 갑자기 그 애한테 디엠보라고 함... 흐어.. ㅜ
-
정시파이터 이륙 ㄱㄴ? 5 1
뭔가곧정시선언하게될거깉은데,,, 제가감히정시선언을해도될까요 25년 고1 6모~...
-
알파로메오줄리아 존나사고싶네 6 0
참고로 국내 미출시된브랜드라서 국내에서 못삼 저건 다 웃돈주고 직수입한거라서 저...
-
조만간 부산갈거임 14 0
할거ㅊㅊ
-
릴스보내주면 차단하더라 14 0
그렇게.. 그렇게 싫었더냐... 어차피 폰에다가 로그인 안하잖아 다들
-
9모신청이나해볼까 2 0
음...언제까지임 신청
-
지2하고싶다 5 0
물2보다 지2가 더 퍼거같음
-
통합사회 자작 문제 [재업] 2 3
안녕하세요, 스타로드입니다. 아까 올렸는데 역시 시간이 시간이라서 그런지 아무런...
-
롯데 자이언츠 주간 5승1패 3 1
올라갈팀은 올라간다
-
일본와서 과음중 2 0
꾸엑
-
옯스타가머임 6 0
그게머얗
-
의대 다음은 '삼전닉스' 반도체학과…서울대 공대도 추월 6 5
[서울=뉴시스]정예빈 기자 = 반도체 호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
너무 자주 했더니 ㄹㅇ 피곤함 0 0
이번주에 자주하니 퀭하고 체력이 거지됐음.. ㅠㅠ
-
옯스타가잇슨 0 0
사실없슨zzz
-
옵스타 팔로우거셈 1 0
ㅇ
-
나만 평가원에 불만이 없나 6 0
평가원이 하는 대로 따를 거임
-
고닉이 되고 싶어요 3 0
-
귀찮은데 내 본계나 맞팔하셈 5 1
옮스타만들기귀찮아서안만듦 ㅋㅋㅋㅋㅋ
-
미친거니?
-
에코라 8 2
-
옯스타가뭐예요 3 0
-
교양을 쌓아야지 1 0
ㄹㅇ 인문학적사고를 좀 해야함 나도 이젠좀
-
옯스타가 뭐임? 5 0
나 그건 없고 그냥 릴스싸개하는 계정은 있음
-
입시판 근황 제일 궁금한 사람 3 3
보현누님 어디서 뭘 하고 사시는지 근황이 하나도 없음..
-
나도 학교에 어둠의 정시파이터 모임을 만들어볼까 1 0
회원: 1명
-
어떻게 팔로워 중에서 둘 빼고 다 애니 프사일 수 있죠?
-
옯스타두개굴림청년 1 0
-
아 ㅋㅋ 더 웃긴 게 많은데 2 0
저격먹을 것 같다 ㅋㅋㅋ
-
생각보다 케이스가 많을 것 같음 얼굴만 민증사진이랑 비슷한 사람 구해서 시험 보게...
-
국어?-? 1 0
성적올렸던 애들보면 국어가 그래도 감이 있었더라 -> 여기서 감은 어느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심
-
[단독] 선거 준비에 쓰랬더니…'수십억 예산' 돌려막았다 1 1
선거관리위원회를 둘러싼 논란, 말 그대로 끝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선거 준비에...
-
내신이 왜 중요함 0 0
여기가 내 신인데 ㅋㅋ ㅋㅋㅋㅋㅋㅋ 아 개웃기네 ㅋㅋㅋ
-
본인은게이도보추도아님 5 1
여자좋아하는남부이에요
-
본인 07년생이고 작년에 논술 붙어서 대학 갔는데, 갑자기 논술로 반수 마려워짐...
-
.... n수생 수능때 40프로는 ㅅㅂ 넘겠는데 걍 135 나올듯. 지금 개 시발...
-
나는 꼭 거기서 찐친구들 만들어야겠어
-
전설로 떠나는 대치동의 영웅 4 4
-
학교에 정시팟 이런게잇음?! 9 0
본인학원쌤학교에는정시팟이잇엇다거함
-
2027 대성 프리패스 완전 양도는 아니고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모니터링...
-
제 곱창 드실래요? 4 1
아니요 저는 곱^3창 먹을건데요? ㅋㅋㅋㅋㅋㅋ 아 시발 ㅋㅋㅋ
-
나 게인가 18 4
저 게이임????!?
-
ai안경이나 렌즈써서 안 들킨 사람도 있지않을까 3 1
으음..
-
이 작은 지폐가 0 0
8500원ㄷㄷ 나라 방했네
-
반수생 한지 노배인데 0 1
한지 암기량 지구보다 많아요? 그리고 사문은 개념기출 말고 도표특강 들어야 하는 것...
-
모몽가 등장 6 2
기분이 좋아요 야호야호
문학은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열려 있으먼 맞다 취급 하는게 좋긴 해요
저것도 어떻게든 극한의 비틀기로 판단하면 그러려니 할 수 잇슴
그 개연성있는 해석의 범위를 생각하는데 너무 어렵네요ㅠ
5번 적절한 선지라면 너무 나아간 거 맞는 거 같네요 <보기>도 없는 문제라
출제 오류 같아요
3연까지의 내용이 자연의 소멸과 생성->고통이 언젠가는 행복으로 변화할 거라는 말로 해석되어서 님을 떠나도(지금은 고통이지만) 자연의 섭리처럼 언젠가는 행복해질거라는 믿음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4번은 인생을 비춰보았다는 것이 성찰로 이어져서 자연과 화자를 비교하며 반성했다는 말로 허용할 수 있는 선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번이 옳지 않은 선지에요(정답)
아 있었음이 아니라 있음 이라서 그런건가....제송합니다
혹시 해설이 과거형 표현이 아니라서 그런건가요??!!
재회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때문에 행복한 것임. 5번은 적절하지 않은 선지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음
순환적 질서(고통->행복)은 고통의 가시덤불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해 거쳐야 한다는 뜻이지, 내가 임과 재회해 행복해진다는 의미가 아님
답변 감사합니다! 이해했어요
아 그렇네 감사합니다
굳이 맞는 선지라고 어필해 보면, "고통의 가시덤불 뒤에,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하여"를 비유적 표현이라고 보고, 그 과정을 밟기 위해 님을 떠났다는 것은 행복(님과의 재회)을 위함이라는 해석인데, 이는 <보기>가 반드시 필요할듯함

저도 이렇게 해석해서 댓글 달았는데 혹시 4번이 아닌 이유가 과거형으로 안 써서인거 맞나요??해설 보내드릴게요!

헉 감사합니다사실 이런거는 시어의 의미보다 관계에 집중해야 합니다.
5번이 실전에서 허용가능한 이유는 나의 죽음과 임과의 재회가 고통과 행복이라는 것과 같은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4번이 틀린(정답인) 이유는 나와 자연이 시에서 대립적 관계(순수함과 세속)를 맺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가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