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제 질문(매우 짧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9234


5번이 맞는선지인데.. 언젠가는 님과 재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어떻게 나오는건가요.. 너무간거아닌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근데ㅔ지금당장정시할건아니거 1 0
2학기하면100%머음을정할거갗음
-
와 진심 ㅈ같음 0 0
그냥 다 짜증나고 ㅈ같고 맘에 안듦 그리고 내가 제일 ㅈ같다는게 더 ㅈ같음 살기싫다 ㄹㅇ
-
학교가기 싫다 0 0
학교갈때마다 모기 2방씩 물리고 옴
-
현재 표본: 14명, 평균 점수: 42.4점, 최고 점수: 47점...
-
수시학교인 0 0
하지만8일뒤에나는정시파이터기더ㅣㄴ다
-
현정훈조교하고싶어서울었어 1 0
조교할래....
-
수시에서도태된사람으로보는거같음;;
-
근데 ㄹㅇ AI 안경 수능 때 어떻게 다 잡으려나 13 0
선관위 같은 것만 봐도 우리나라가 그렇게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거 같진...
-
정시선언반응 8 0
제이야기는아니고 다른선배가정시선언했다는거 제 동아리 애들이 알고 뒷담까던데요;;;...
-
귀여운 캐릭터. 0 0
-
공부하면서 들을 노래 ㅊㅊ 좀 2 0
수학 풀 거임
-
졸리 3 0
-
과탐때문에 9모가 두렵다 1 1
과탐농가 처참하게 망해버렸는데 작년 6모 9모 수능은 물생 다 1 1이었는데 이번...
-
2026년 6월 2주차 韓日美全 음악 차트 TOP10 1 1
2026년 5월 4주~6월 1주차 차트: https://orbi.kr/00078649727
-
2027학년도 우유 모의고사 사회•문화 1회 배포!!(with 리뷰 이벤트) 9 4
202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우유 모의평가 사회•문화 1회를 배포합니다! 정성을...
-
마이클 노잼이네 2 1
실망티비
-
현역 정시파이터이고 국어가 3 5 6 전부 5등급 나왔습니다 하루에 국어는...
-
쉬고싶다 6 1
한 이틀정도만 밥먹고 쿨쿨띠 하고싶다..
-
나중에 동아리회식 가면 10 3
오뎅탕에 간장치킨 짬으로 이거 밀거야 크아앙
-
예전에 어떤 릴스에서 0 0
한 외국인이 ln을 '엘엔'으로 안 읽고 '른'으로 읽고, lnx를 '르넥스'라고...
-
자라 5 0
거북
-
웹소설 읽는 것도 현대 소설 공부임 난 오늘 공부를 4시간+@ 한거다
-
11시 30분에 자야지 2 1
원래 9시나 10시쯤에 자려고 했는데 ㅋㅎㅋㅎㅋㅎㅋㅎㅋㅎㅋㅎ
-
암기과목4개7일클리어되나 ㅅㅂ 2 0
특목이고 한국사 현윤 좀특이해서비공개(세지비슷한데세지는아님) 데이터과학 이걸7일만에해야댐
-
만약 삶에 우울감이 잇다면 0 0
이 3놈의 삶의 방식을 참고하셈 우울감 0.000001도 없는 미친놈들의 대명사임
-
이지영 사문 2 0
반수 할려는데 사문 이지영 별론가요? 대성 이투스 있는데 이지영쌤은 별론가요?
-
이해원 즌2미적 맛있네 5 2
늘 먹던 맛인데 맛있음 ㅈ발상적인 적분퍼즐문제 배터리 두칸박아놓는건 여전하긴한데
-
7일만에암기과목4개클리어가능? 1 0
하나는데이터과ㄹ학이라덜빡셀듯
-
저지능자전형대학입학업ㅅ나요 2 0
수학3번으로찍은겁니다실제점수를보는걸회피하고십엇어요
-
ㅅㅂ 개덥고 습하고 땀나고 찐덕찐덕해서 찝찝하고 ㅅㅂ 누가 물티슈 한장만 주면...
-
지금까지 본 수행평가 중에 가장 얼탱이없던 수행평가가 뭐였음? 13 1
제일 쓸모없다거나 생기부에 넣기 싫은 별루인 주제
-
손승연 0 0
손숭 왜 강x 이번에 안해ㅜㅜㅜ 해설이라도…ㅠㅠㅠㅠ
-
뉴런 vs 스블 0 0
6월초에 확통런 치고 지금 개정시발점 거의 끝나서 다음 실전개념 뭐 풀까 고민중인데...
-
기말8일전 3 0
기적가능한가요?
-
1시간공부하고2시간폰보고 1 0
대학못간다
-
실모기록소: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실모를 기록하세요! 4 5
(사진 클릭 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작년 파이널 시즌에 실모를 많이 풀면서...
-
https://shindonga.donga.com/culture/article/all...
-
2009년 1월 1일 이전에 태어난자는 2027년 11월 및 그 이후에 치러지는...
-
아 나도 번따당하고싶다 6 1
진짜
-
아이고시발 2 0
호기심을못이기고봐버렸는대,, 이거남녀구분하는기능은 또 왜일ㄴㅇ거임;;;
-
5시간동안 뭐하지 3 0
새벽4시 경기 벨기에 vs 이란 봐야함 잠은 이미잠
-
공부 인증 2 0
오늘도 수고 하셧습니당 낼은 교육지원청에 검정고시랑 9모 접수하러가는 날이에요 ㅎㅎ
-
지갑송<- 초반의 악마 2 2
글 존나 잘쓰네
-
찹찹츄찹츄찹찹츄찹츄찹츄찹찹츄 0 1
-
옯스타부터 무고밴 당하더니 11 1
부계랑 본계도 정지먹음 미치겟네 진짜
-
파마늘괴롭히지마세여 18 7
그러면삼칠을대신괴롭힐거라구여? 움그냥하던대로하져
-
오래된 꿈이다 4 1
돈 모아서 우즈베키스탄 의대 가는게 더 빠를듯
-
남자한테 궁금한거 24 4
님들이 맘에 드는 여자 번따 성공했는데 그여자가 친구도 없고 좀 찐따같으면 어떨것같음???
-
미분가능성이뭐임 4 0
미분 확률 50% 같은 건가;;
문학은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열려 있으먼 맞다 취급 하는게 좋긴 해요
저것도 어떻게든 극한의 비틀기로 판단하면 그러려니 할 수 잇슴
그 개연성있는 해석의 범위를 생각하는데 너무 어렵네요ㅠ
5번 적절한 선지라면 너무 나아간 거 맞는 거 같네요 <보기>도 없는 문제라
출제 오류 같아요
3연까지의 내용이 자연의 소멸과 생성->고통이 언젠가는 행복으로 변화할 거라는 말로 해석되어서 님을 떠나도(지금은 고통이지만) 자연의 섭리처럼 언젠가는 행복해질거라는 믿음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4번은 인생을 비춰보았다는 것이 성찰로 이어져서 자연과 화자를 비교하며 반성했다는 말로 허용할 수 있는 선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번이 옳지 않은 선지에요(정답)
아 있었음이 아니라 있음 이라서 그런건가....제송합니다
혹시 해설이 과거형 표현이 아니라서 그런건가요??!!
재회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때문에 행복한 것임. 5번은 적절하지 않은 선지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음
순환적 질서(고통->행복)은 고통의 가시덤불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해 거쳐야 한다는 뜻이지, 내가 임과 재회해 행복해진다는 의미가 아님
답변 감사합니다! 이해했어요
아 그렇네 감사합니다
굳이 맞는 선지라고 어필해 보면, "고통의 가시덤불 뒤에,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하여"를 비유적 표현이라고 보고, 그 과정을 밟기 위해 님을 떠났다는 것은 행복(님과의 재회)을 위함이라는 해석인데, 이는 <보기>가 반드시 필요할듯함

저도 이렇게 해석해서 댓글 달았는데 혹시 4번이 아닌 이유가 과거형으로 안 써서인거 맞나요??해설 보내드릴게요!

헉 감사합니다사실 이런거는 시어의 의미보다 관계에 집중해야 합니다.
5번이 실전에서 허용가능한 이유는 나의 죽음과 임과의 재회가 고통과 행복이라는 것과 같은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4번이 틀린(정답인) 이유는 나와 자연이 시에서 대립적 관계(순수함과 세속)를 맺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가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