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에 대한 TMI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4997
1. 조현병도 망상장애, 단기 정신증적 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조형병, 조현 정동 장애처럼 단계가 있음..
2. 선천성 시각장애는 조현병에 절대 안 걸림
왜 그렇냐면... 우리의 눈은 "보는" 기관이 아니라 세상을 "예측"하는 기관임
쉽게 말해 눈으로 100%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보고 나머지는 뇌가 예측한 바를 바탕으로 알아서 채워 넣는거임
이 예측하고 알아서 상상하는게 과도해지면 망상이 되고 심하면 조현병이 되는거임
선천성 시각장애는 눈이 아니라 다른 기관으로 세상을 "예측" 하기에 조현병에 걸릴 수가 앖음
심지어 시각피질도 뇌 가소성에 의거해 언어처리나 수학적 처리에 더 쓴다나 뭐라나
3. 조현병은 왜 피해망상 조정망상의 사고주입 전파 탈취가 많을까?
사실 조현병은 도파민의 과잉으로 생기는 질환임
물론 복합적임 요인이 미치기에 도파민 억제제를 쓴다고 치료되지는 않음
여튼 도파민은 우리가 그 도파민 터진다 그런거 보다는 특정한 것을 중요하다! 라고 인식하게 만드는건데 그게 많이 나온다?
그럼 세상 모든 걸 다 중요하게 여기게 됨
그러다 보니 세상 모든 것에 대해 왜라는 이유를 찾고자 하게 되고 내가 중요한 이유를 찾다보니 누군가 날 감시하는 이유가 내가 중요해서 그런가? 내가 특별한 존재구나~ 이런 식의 망상을 많이 하게 된다는거임
오히려 세상에 대한 이유를 찾고자 모든 걸 중요하게 여기다 보니 정작 주변의 것들은 받아들이지 못하고 뇌가 환각과 망상으로 덮어버리는 결과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니 이렇게 어렵게 만드는데 우리가 모르는걸 넣는다고? 이런느낌임.
-
김현우 작년 교재 0 1
이미 다 푼거긴 한데 작년 스탠파 전권 다 있긴 하거덩요 이런것도 판다면 수요...
-
불가피한 일이 있어서 해설만 구합니다 쪽지 주세요
-
국어가 왜 그대로일까요 8 0
국어가 계속 안 오르는거 같습니다. 작년 이즈음부터 실력이 확 늘기 시작해서 고2...
-
사실나는대학에가본적이없어 0 1
으엉엉2028년까지어케버텨
-
림,서원한다 1 0
내 영과 육을,이 세상의 모든 마술사를 말살하는 데 바치겠어
-
사문 어려운 n제잇을까요 11 1
나르샤 이거 풀면 되나
-
소수과가면 대형과보단 사람들하고 교류 많이 할 수 잇나... 2 1
어문(본인전공어or국문)가지않을까싶은데 아그리고혹시국문은규모가어케되나요...
-
근데 ㄹㅇ 친구 어케사귐 3 1
나도모르갯음zzzzzz 찐친없이18년살아서체념햇으
-
근데 나에겜 희망이 없어 4 0
더 나아질 보잔도 없고 더 좋아질 보장도 없고 희망?이게 희망인가? 걍 농락...
-
무료 배포 국어 모의고사 (All Back 1회 공통) 2 2
All Back 국어 3회 무료 배포 (공통) 공통을 모두 포함시켰습니다.3회 수정...
-
나 ㅈ된거임? 13 7
아빠는 서재에 있고 엄마는 엄마방에 있음 서재에 문 없어서 거실 소리는 서재까지...
-
오늘의 킬러. 2 1
역대 최저난도 30번.
-
지금 화장실에서 누가 5 1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1기 OP 틀어놓고 목욕 중임
-
요즘 동방 노래에 중독됨 6 2
동방 - 보카로 - 동방 - 보카로 - 동방으로 무한 싸이클 마냥 번갈아가면서 중독되는 듯
-
국민대나 가천대 가고싶우 1 1
가면 찐친들 사귈 수 있을까 졸업하고도 계모임 같은거를 계속 할 사적으로 친한 그런...
-
아. 일요일 오후라니. 0 0
월요일이 또 오는구나
-
대치동 암흑의 스킬이 뭐임 4 1
ㅅㅂ나도단과듣는데나만몰라
-
저때도 가형 등급컷 84~85였다는데 항간으로는 21학년도 수능 가형이랑 난이도...
-
최고의 코스프레는.. 8 0
말하지 않겠습니다
-
확통 학원 가야할까요? 3 0
28,30거의 고정 틀인데 ㅡㅡ 학원을 가야하는걸까요
-
이번에 미적 1컷 84뜨면.. 6 2
평가원 대단한거 ㅇㅈ할거임.. 작수도 85 귀신같이 딱 떨어지게 맞췄는데 이번에도...
-
뭐 했다고 힘든거지.. 4 0
알 수가 없구만..
-
먹을거 추천좀 4 2
라볶이 vs 육개장 뚝배기
-
지인선 s1 좋나요 1 0
설맞이 s1 끝나고 할거같습니다
-
(남르비만) 래빗홀 코스프레 바니걸에 수갑 초커 솔직히 7 5
코스프레 ㄱㄴ/ㅂㄱㄴ
-
어쩔수가 없는건가 2 1
그래도 일반 재종 수학 평균 1등급 나오는반인데 가면 갈수록 학원 강사분들 수업을...
-
진짜로 기하런 칠거임.. ㅇㅇ 최소한 미적 84라도줘야지 ㅋㅋ
-
날씨좋다 2 0
이런날에서울놀러가면좋은데...
-
온세상이 다 여르비네 10 3
-
존못이라 우렀어 0 0
답은 공부뿐이다
-
가사를 아는노래가 나오면 노래를 머릿솓으로 부르게됨 공브는 안하고 감상함
-
노래 추천좀 5 3
-
? 세종캠도 고뱃이 된다고? 5 1
-
공부해서 뭐하나 16 2
늙어만 가고 집착해주고 사랑해주는 여자 하나 없는데
-
중국에서는 젊은 세대가 한자 적는 법을 까먹는다고 하네 8 3
병음만 쓰면 알아서 한자를 적어주니 근데 공감되긴 함 한자 이새기 존나 안 쓰면 휘발력 ㅈ됨
-
당연히 안되겠지만 그래도 궁금함
-
심장 존나 아프다 3 0
숨을 못 쉬겠믐데
-
어흐야르멍멍개꼴개꿀헤엙
-
수학기출을다시볼까 6 0
기출떠먹여주는예쁜사람이잇는데 이걸안해..
-
재주가 하나도 없음
-
서울로 가자꾸나 0 0
-
중간때 C이하권 과목 하나 기말로 B+ 복구했는데 1 0
1문제안 더 맞췄으면 A권이였다는게 너무 아쉬움
-
대학교 기면 찐친들이 14 0
생긴다고? 제발 나 안심시키려는 말 하지 말아줘
-
모르니까 물어보는건데 내가 하라하면 어떡함? 수분감 내에서 새롭게 정의된 함수 유형...
-
15 20도 맞았으면 좋았겠지만.. 괜찮아.. 그래도 처음으로 21번 준킬을...
오.. 신기한 사실이에요!
조현 정동? 뭔지 감이 안 잡히네요 움직임의 동 같은데 아닌가
조현정동장애=조현병+우울증 or 조증
정동장애라는 뜻 자체가 기분장애라는 뜻
알아보니 뜻, 마음 정에 움직일 동인데 동요하다 할때 그 의미의 동이라 마음이 동요하다 이런건가보네요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정동이라는 의미가 안 와닿아러 최신 개정판에서는 기분장애라 배움요
하긴 환자 및, 특히 정신병은 보호자에게 말하고 해야하니까 그것도 좋겠네요
그렇기도 하고 한자어로 쓰인 용어는 지금 죄다 순우리말로 개정당하는 추세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