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에 대한 TMI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4997
1. 조현병도 망상장애, 단기 정신증적 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조형병, 조현 정동 장애처럼 단계가 있음..
2. 선천성 시각장애는 조현병에 절대 안 걸림
왜 그렇냐면... 우리의 눈은 "보는" 기관이 아니라 세상을 "예측"하는 기관임
쉽게 말해 눈으로 100%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보고 나머지는 뇌가 예측한 바를 바탕으로 알아서 채워 넣는거임
이 예측하고 알아서 상상하는게 과도해지면 망상이 되고 심하면 조현병이 되는거임
선천성 시각장애는 눈이 아니라 다른 기관으로 세상을 "예측" 하기에 조현병에 걸릴 수가 앖음
심지어 시각피질도 뇌 가소성에 의거해 언어처리나 수학적 처리에 더 쓴다나 뭐라나
3. 조현병은 왜 피해망상 조정망상의 사고주입 전파 탈취가 많을까?
사실 조현병은 도파민의 과잉으로 생기는 질환임
물론 복합적임 요인이 미치기에 도파민 억제제를 쓴다고 치료되지는 않음
여튼 도파민은 우리가 그 도파민 터진다 그런거 보다는 특정한 것을 중요하다! 라고 인식하게 만드는건데 그게 많이 나온다?
그럼 세상 모든 걸 다 중요하게 여기게 됨
그러다 보니 세상 모든 것에 대해 왜라는 이유를 찾고자 하게 되고 내가 중요한 이유를 찾다보니 누군가 날 감시하는 이유가 내가 중요해서 그런가? 내가 특별한 존재구나~ 이런 식의 망상을 많이 하게 된다는거임
오히려 세상에 대한 이유를 찾고자 모든 걸 중요하게 여기다 보니 정작 주변의 것들은 받아들이지 못하고 뇌가 환각과 망상으로 덮어버리는 결과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특지구 문제인데, 답이 없지 않나요? 질량과 어떤것도 직선적인 비례관계를 보이는게...
-
동생이 자기 수학 모의 시험 만들어달라고 했는데, 제가 행렬도 모르고 확통도...
-
수제부거 또 묵고싶네 8 2
-
무물보 0 1
심심하니까 해봄
-
이거왤캐 흥분되지 2 1
https://youtube.com/shorts/6wftouZK8P8?si=6FkDN...
-
숙취 머리아파 2 0
-
수학 못ㅎ하는 나 3 0
으에
-
아 모의논술 절반 못썼네;; 6 1
채점해준대서 응시했는데 답을 다 못쓰면 그냥 노가다만 한거 아니냐고..
-
수못 연맹을 만들자 14 3
수못도메디컬에갈수있는세상!
-
메가 계정 공유 받습니다 0 0
이기상만 들을거고 책도 알아서 구할건데 계정 공유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에콰도르 퀴라소 전반 0대0 0 1
검색하면 나오는거에서 에콰도르 유효슈팅 5개라는데 다 골키퍼 바로앞으로 찬거라 막...
-
아니 우리학원 ㅅㅂ 얼마였을까 걍 ㅈㄴ 탕치기, 돈 ㅈㄴ 처먹는데 개별로인데...
-
심심해 1 1
하루종일 오르비랑 수학이랑 디시만 하는 인생이 1557일 째 반복중임
-
영어 강의 추천좀 0 0
고2때까진 1 띄우다가 유기때리니까 2중-3후 왔다갔다 하는데 강의 추천좀요.....
-
뭐지
-
오르비잘자 14 2
벌써9시네..
-
느좋 보카로 노래 찾읍 9 1
이사람거 다 좋은듯 https://youtu.be/UZz4uCDkw5E
-
슨피 500이 더좋아보이는데 기분탓인가 애매하네요
-
와시발감성미쳤다 5 2
진짜이게내드림카다 진짜
-
썸사친이라는말은 5 0
무슨 ㅈ같은말이지
-
에콰도르 2분만에 유효슈팅 0 0
골키퍼 선방 에콰도르 vs 퀴라소 진행중입니다 골이나 뭔가 나오면 알려드릴게요
-
미용실 씻구 가야하나 20 2
머리 이틀 안 감긴했는데 어차피 커트하고 펌하구 다 씻겨주지않을가
-
영어 독해인강 1 0
영어독해인강 추천해주세요
-
오르비는 GOAT..? 7 0
임티에도 그렇고, 웹버젼 하단 아이콘에도 염소가 있어서… goat ㅎㅎ 근데 정말...
-
연애상태? 이거 뭔가요… 7 1
웹버젼 프로필엔 연애상태란이,,, 있네요 ,,????
-
일본의 8시30분은 한국의 8시30분보다 쨍쨍하네 8 1
대충 일본+30분=한국이라 그런가
-
누가 실검 6 0
523으러 주작했냐
-
이안 0 0
이안
-
일찍깬사람이 많네 4 1
안녕하세요 2시 네덜 vs 스웨덴 5시 독일 vs 코트디를 봤고 9시 에콰도르 vs...
-
ㅇㅂㄱ 3 1
-
영어 1 -> 2면 국어기준으로 얼마나 깎이나요?
-
결심! 6 1
이번주엔,,, 11시전 취침~5시전 기상을..!! 아무래도 전 새벽형인 거 같아요 ㅎㅎ
-
열품타! 0 1
업뎃된 이후로 엄청 좋아졌네요 ㅎㅎ 측정+계획을 정말 합리적으로 잘 짜놓은 거...
-
기상 6 1
-
살아있음을 환영해 ~ 4 0
다시 지을 수 있단 약속들이 마치 지울 수 없는 흉터처럼 번져가 ~
-
김범준 현강 1 0
강k 러너스 하이 반이 홀수형 짝수형 두갠데 뭐가 다른 거임. 시험지만 홀수회차...
-
안냐떼요 19 1
뭘봐.
-
얼버기 6 2
큐어 에클레르 붐은 온다
-
과외하실때 수업료 지불 방식 2 0
과외 시작하려고 하는데 1주당 기본 2회에 학생이 당일 취소하면 1회씩 삭감하려고...
-
D-151 시작 1 0
-
사문 자작 실모 풀어보실 분 구합니다!(선착순 참여 혜택 있음) 0 1
사문 실모 1회분을 모두 제작 완료하였습니다. 객관전인 난도, 어떤 문항이...
-
독일역전골 1 0
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 93?94분 2대1
-
이거들어바 2 0
굿.
-
그냥 9월에 다니고 있는 학원에서도 시험볼 서 있게해줌? 성적표는 못 받고 ㅇㅇ
-
컨디션 난조 상태로 이감보기 7 1
키따아앙
-
저도 지금이라도취침 2 0
굿모닝
-
아아 좋구나 3 1
이제 자러 갈게요 귀여운 오르비언들 안녕히 계세요
-
지금이라도 잘거임 6 1
ㅅㄱ
-
글 10418개 씀 7 0
........
-
이거 태그안하면 안보이는건가요 5 0
!?
오.. 신기한 사실이에요!
조현 정동? 뭔지 감이 안 잡히네요 움직임의 동 같은데 아닌가
조현정동장애=조현병+우울증 or 조증
정동장애라는 뜻 자체가 기분장애라는 뜻
알아보니 뜻, 마음 정에 움직일 동인데 동요하다 할때 그 의미의 동이라 마음이 동요하다 이런건가보네요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정동이라는 의미가 안 와닿아러 최신 개정판에서는 기분장애라 배움요
하긴 환자 및, 특히 정신병은 보호자에게 말하고 해야하니까 그것도 좋겠네요
그렇기도 하고 한자어로 쓰인 용어는 지금 죄다 순우리말로 개정당하는 추세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