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고수분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1785
이거 좀 알려주세요ㅠ
맹자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 안 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해도 안된다 라고 알고 있는데 그럼
1. 관직을 받는것을 목적으로 수양해서 벼슬 받는 것은 부정
2.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다른 직업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수양해서 생긴 덕으로 관직을 받는 것은 인정
이건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ㅇㅈ 9 0
-
작년 얘기하니까 생각난건데 3 1
오르비에 밥 오래먹기 기네스 기록 보유중인 사람이 잇엇음
-
관독 8시까진가 가야하는데 4 2
저때 오르비 4시까지 쳐함 미친새기임 ㄹㅇ
-
작년 새르비 멤버들만 와보셈 5 2
난아니니까누군지나보게
-
수학 못해서 울었어 6 0
우울증 옴
-
문학정립<-- 이거 쓴 사람 3 0
진짜 개 고능해보이는데 밥 한번만 같이먹고싶노
-
작년 새르비 4 3
전북도청점 이거 기억하는 사람 있나 레전드 도파민이었는데
-
아니 생각해보니까 2 0
작수 확통 4컷 66이라 실질적으로 68임 14 15 21 22 28 30 제외한...
-
기침 안멈추는거 한의원 가볼까 4 0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이번이 기회일거같다
-
오르비 할 때 있죠? 8 1
웹버젼이랑 앱버젼중에 여러분은 어떤 버젼 사용하세요?? 종종 오르비 캡쳐한 사진...
-
독서 1 0 0
[1~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8세기 중반까지 유럽의 과학계를...
-
이게정시선언을조심해야함 5 2
학년에다퍼짐
-
하응하응 척화비 므흣므흣 1 0
-
작년 새벽 멤버들 8 0
빨리 다 데려오셈
-
박지마 박아달라는 어디왕임? 5 0
한국사내신3등급따라지라몰라
-
하늘을 사랑하여 2 1
하늘을 사랑하여 별을 수놓고 세상에 빛을 더해도 못다한 일은 사랑 이어라
-
시대 장재원 들어보신분 0 1
더브프로 로비스트프로 난이도 어느정도 급임요? 뭔가 하사십 받은거 대충 훑을때...
-
연산군 본닉이 이융인데
-
수완 언매 괜히푼듯 7 0
개쩌는 연계포인트들이 있는가? (X) 문제들이 수능 연습하기 좋은가? (X) 문제...
-
본인 ㄹㅈㄷ 흑역사 9 4
한살 형한테 이러고있었노..
-
아관파천이 일어난 년은? 4 0
"병신년" 1896
-
내가 좋아하는 속담이랑 관련된 내용이라서 "When life gives you...
-
메타인지 ㅁㅌㅊ 1 0
초딩때부터 본인이 도태한남임을 깨닫고 짝사랑도 안 해봄
-
고딩 연애보단 대학 연애가 재밌음 13 1
내가 고 도파민에 찌들었나 암튼 그럼
-
역시 3 0
운동해서 골격근량 48kg 찍는게 연애 시작보다 빠르겠다 5kg만 더 키워보자
-
제가 성별 판독해드림 29 4
정확도88%를자랑하는허슈판독기인것임
-
설맞이 미적 1일컷완료 7 0
-
뉴비로서 8 2
6월 모평 성적을 인증해봄. 철이 지났지만.. 영어는 공부를 해야 될듯.. 국어는...
-
학교를 꼭 다녀야할까 5 1
나는 쉬엇음청년 하고싶은데
-
유대종... 0 0
대종쌤 현강 듣는데요 6모전 1회분 말고는 실모를 나눠주신 적이 없는데요 언제쯤 나눠주시나요?ㅜㅜㅜ
-
본인 기준으로는 4덮 5덮 함수추론보다 약간 쉬웟고 260321 250621보다...
-
오뿡이들 내가 귀여운거 알지? 5 0
잘자
-
남자는숨기려해두안숨겨지는바이브가있서여 19 3
삼칠은참고로넷카마를기가막히게잡아내는신통력이잇삼..
-
주겅ㅈ어ㅣㅈ
-
지금 나만 고등학생인가 13 0
-
진짜 순애고트 영화 추천해줌 10 0
1. 건축학개론 생각해보니 엔딩이 순애가 아니네 2. 너의 결혼식 이건 그냥 고트임...
-
바람을어케핌 1 0
여자한명사귀는것도어려운데 바람피는사람들은어떻게여러명이랑사귀지..??...
-
존못호빗아싸질받 13 0
심심하니 뭐라도
-
본인은 순애를 할 수 있었는데 멍청하게 못한 케이스임 15 3
반년 동안 좋아하던 여자애가 마침내 나를 바라봐주고 썸을 타게 됐었는데 하필 그...
-
ㅇㅈ 9 1
저능아인증
-
아 3 0
다들 연애썰 얘기하니까 부러워서 레전드 정병올거 가틈 몇달째 친구 없이 혼자...
-
여름방학 목표 3 0
토익에피
-
ㅉ 돈이나 벌자..
-
15번 버린다는 마인드-->현 메타에서 개trash 5 2
240915 250915 261115 270615처럼 준킬러 주기도 애매한 15번...
-
안뇽하세요 5 1
오르비 뉴비입니다 히히
-
레전드 순애썰 2 3
나 수능 보고 나오면 정문에 여친이 늘 날 기다리고 있었음 (현역 때 빼고.)...
-
교과서에 안 나오잖아?
-
난 진짜 08임 15 0
>.ㅇ
-
다들나를어리게봄 19 2
현역으루아시는분들이많은디06갱얼쥐띠임미다집에서똥개포지션을맡구잇숴오딱히숨긴적두없는게함정이디
안녕하세요.
분석하신 내용은 맹자 사상의 정수를 아주 정확하게 관통하고 있습니다. 맹자에게 있어 '직업'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어떻게 도를 실현할 것인가'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1. 관직을 목적으로 수양하는 것 (부정)
맹자는 이를 '이'를 쫓는 행위로 보아 경계했습니다. 벼슬을 얻기 위해 수양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수양이 아니라,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맹자는 군자가 이익을 쫓는 것을 소인배의 행동이라 비판했기에, 관직이라는 보상을 미리 상정하고 행하는 모든 수양은 도덕적 가치를 잃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자신의 본업을 다하며 수양하여 관직을 받는 것 (긍정)
이것이 바로 맹자가 말하는 '군자의 길'입니다. 맹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본분(항산)을 다하며 내면의 덕을 쌓는 것(수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쌓인 덕은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게 마련이고, 그 덕을 알아본 군주가 삼고초려하듯 불러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천명'에 따른 부름입니다. 즉, "관직을 탐한 것이 아니라, 나의 도덕적 성취를 세상이 필요로 하여 나가는 것"이므로 이는 매우 올바른 순서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맹자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라는 자유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인과 ‘의’를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가 입니다. 자신의 본분에서 최선을 다해 내면을 완성해 나간다면, 그 어떤 직업도 가치 없는 것이 없으며 훗날 관직을 맡게 되더라도 그것은 사사로운 욕심이 아닌 백성을 위한 봉사가 됩니다.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자가 아니라 다른 사상가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요? 굳이 구분하려는 것은 불필요할 듯요....
바나나 제거 특강 들어보세요. 생윤을 하면서 저런 궁금함이 계속 생긴다면 님한테는 제 특강이 도움될 것 같네요.
열공+즐공=대박!!
나중에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