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고수분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1785
이거 좀 알려주세요ㅠ
맹자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 안 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해도 안된다 라고 알고 있는데 그럼
1. 관직을 받는것을 목적으로 수양해서 벼슬 받는 것은 부정
2.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다른 직업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수양해서 생긴 덕으로 관직을 받는 것은 인정
이건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으흐흐르ㅡ흐흐흐흐ㅡ흐흐흐흐ㅡ흐흐흐흐ㅡ흐
-
계속 메인가니까 6 7
투데이가 꽤 많이 늘었네 좋은게 좋은거지
-
동의한 영어2면 0 0
타격 커요? 못가는 수준인가요
-
뭐가 더 건강한 식단일까? 7 0
1. 아침: 삶은계란 2개+ 방토 7알 점심: 밥 한 그릇+ 고기반찬+나물반찬...
-
이쁘니잘게여 21 3
일욜도공부하고시퍼져따좋은꿈꾸기고생많았고여름에은근히 감기 잘 오니 건강 잘...
-
아무리생각해도 12 1
수업시간에 나한테만 몰래 건네주는 마이쮸 두 개는 호감이 아닐 수가 업는데..
-
ㅠㅠㅠㅠㅠ 0 1
-
자야되는데 3 0
안자는사람
-
내 인간관계는 좀 이상함 0 1
가까워지면 적어도 2~3개월 이내에 멀어짐 길어도 졸업한 후에는 다 연락끊김
-
진짜좋은대학가고싶다 6 1
이렇게까지망가진사람이잇는데내가못가는건말이안돼…내인생은 그냥 대학 하나로 종결나는것만...
-
이거 보세요오오!!!! 2 1
https://www.instagram.com/reel/DY6_35Jy6n9/?igs...
-
고3땐탈릅해야지 4 0
특정당할거같음으아악
-
아몰라 2 1
그냥 지금 스카가서 실모 치고올까
-
오르비에서 사려야함 13 2
학교친구 두명이랑 맞팔이야
-
멘헤라행동을하고싶음 4 1
커터칼슥슥 안해봣는데슬슬할때가된듯
-
A world that sends you reelin' 0 0
From decimated dreams Your misery and hate...
-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자연물 1 2
바다~~
-
그녀를 위해서라면 14 3
재수라도 하겠어..
-
오 9 2
누가 밖에서 욕배뜬다
-
슬픈 짝사랑썰(긴글) 3 3
갑자기 순애썰 많이 보이길래 나도 내 썰 풀어봄. 고등학교때 첫사랑이 성인...
-
순애썰 2 2
오늘끝낫답니다 구라임
-
베이퍼챔버 0 0
매우 흥미로운거임
-
왜 하필 널 만날걸까 1 1
그냥 다른 얘를 만났으면 됐을텐데 아니면 그냥 내 취향이 달랐어도 이렇게까지 안했을텐데
-
08) 오늘의 공부인증 25 30
수학에 약간 말렸지만.. 괜찮아요
-
죄성합니다ㅠㅡㅠ 1 1
모오르비언의사진을도용햇어요 본인이아니애요
-
근데 새르비가 머임 5 1
오프 모임같은건가
-
연애썰 0 3
ㅤ
-
사진이없서서 5 0
인증하기가쫌그래애기때사진밖에없삼 D:
-
내일이해원사야겠다ㅔ 0 0
미적시즌2기대됨
-
아무나 쪽지 좀 보내주셈 3 0
쪽지 기능을 써본 적이 없어서 뭔지 궁금함
-
ㅇㅈ 9 0
-
작년 얘기하니까 생각난건데 3 1
오르비에 밥 오래먹기 기네스 기록 보유중인 사람이 잇엇음
-
관독 8시까진가 가야하는데 4 2
저때 오르비 4시까지 쳐함 미친새기임 ㄹㅇ
-
작년 새르비 멤버들만 와보셈 5 2
난아니니까누군지나보게
-
수학 못해서 울었어 6 0
우울증 옴
-
문학정립<-- 이거 쓴 사람 3 0
진짜 개 고능해보이는데 밥 한번만 같이먹고싶노
-
작년 새르비 4 3
전북도청점 이거 기억하는 사람 있나 레전드 도파민이었는데
-
아니 생각해보니까 2 0
작수 확통 4컷 66이라 실질적으로 68임 14 15 21 22 28 30 제외한...
-
기침 안멈추는거 한의원 가볼까 4 0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이번이 기회일거같다
-
오르비 할 때 있죠? 8 1
웹버젼이랑 앱버젼중에 여러분은 어떤 버젼 사용하세요?? 종종 오르비 캡쳐한 사진...
-
독서 1 0 0
[1~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8세기 중반까지 유럽의 과학계를...
-
이게정시선언을조심해야함 5 2
학년에다퍼짐
-
하응하응 척화비 므흣므흣 1 0
-
작년 새벽 멤버들 8 0
빨리 다 데려오셈
-
박지마 박아달라는 어디왕임? 5 0
한국사내신3등급따라지라몰라
-
하늘을 사랑하여 2 1
하늘을 사랑하여 별을 수놓고 세상에 빛을 더해도 못다한 일은 사랑 이어라
-
시대 장재원 들어보신분 0 1
더브프로 로비스트프로 난이도 어느정도 급임요? 뭔가 하사십 받은거 대충 훑을때...
-
연산군 본닉이 이융인데
안녕하세요.
분석하신 내용은 맹자 사상의 정수를 아주 정확하게 관통하고 있습니다. 맹자에게 있어 '직업'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어떻게 도를 실현할 것인가'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1. 관직을 목적으로 수양하는 것 (부정)
맹자는 이를 '이'를 쫓는 행위로 보아 경계했습니다. 벼슬을 얻기 위해 수양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수양이 아니라,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맹자는 군자가 이익을 쫓는 것을 소인배의 행동이라 비판했기에, 관직이라는 보상을 미리 상정하고 행하는 모든 수양은 도덕적 가치를 잃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자신의 본업을 다하며 수양하여 관직을 받는 것 (긍정)
이것이 바로 맹자가 말하는 '군자의 길'입니다. 맹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본분(항산)을 다하며 내면의 덕을 쌓는 것(수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쌓인 덕은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게 마련이고, 그 덕을 알아본 군주가 삼고초려하듯 불러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천명'에 따른 부름입니다. 즉, "관직을 탐한 것이 아니라, 나의 도덕적 성취를 세상이 필요로 하여 나가는 것"이므로 이는 매우 올바른 순서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맹자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라는 자유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인과 ‘의’를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가 입니다. 자신의 본분에서 최선을 다해 내면을 완성해 나간다면, 그 어떤 직업도 가치 없는 것이 없으며 훗날 관직을 맡게 되더라도 그것은 사사로운 욕심이 아닌 백성을 위한 봉사가 됩니다.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자가 아니라 다른 사상가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요? 굳이 구분하려는 것은 불필요할 듯요....
바나나 제거 특강 들어보세요. 생윤을 하면서 저런 궁금함이 계속 생긴다면 님한테는 제 특강이 도움될 것 같네요.
열공+즐공=대박!!
나중에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