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nooy0405 [1424067] · MS 2025 · 쪽지

2026-06-20 13:35:06
조회수 383

국어 잘 하시는 분들에게 리트 관련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88252

국어 잘 하시는 분들은 리트 풀 때 지문이 100퍼센트 다 이해가 되나요?


저는 리트 풀면 거의 모든 지문에서 이해가 통째로 날라가는 부분들이 생기는데

지문을 이해한다기보단 정보 처리하듯이 풀어서 또 맞기는 다 맞거든요? 외면성명제같은 건 아니긴한데…

(오답의 근거는 확실하게 못 찾는데 정답은 확실히 찾음)


그래서 이게 다른 분들도 그러시는지 아니면 저만 그러는 건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시간들여서 지문분석할 때는 유기성이나 재진술이 보이는데 문제 풀 때는 정말 안 보이더라고요…

해결법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모는 100점입니다

실모는 보통 2-1진동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일월 · 749641 · 06/20 13:36 · MS 2017

    이해 못함. 간혹 되는게 있긴해도…다 이해한다는 친구는 구라임

  • 뒷방늙은이 · 1252225 · 06/20 13:37 · MS 2023

    리트는 그냥 깡독해력 키우는 느낌으로 다들 풀어서
    이해력 날아가는 느낌이 들면 그게 정상일걸요

  • 나무다 · 1151331 · 06/20 13:38 · MS 2022

    수능이던 리트던 다 이해하고 풀라는 문제들이 아님

  • 30대 수능보스 · 348584 · 06/20 13:39 · MS 2010

    거의 다 이해하고 풉니다 이해 못하면 틀리도록 문제와 선택지가 설계되어 있어요 (독자의 능력에 따른 실질적인 변별이 이루어지도록 함 <- 이라고 출제 의도에서부터 밝히고 있습니다)

    발췌독으로 고득점 가능한지에 대한 논쟁은 이미 2010년대 후반에 끝났는데, 최근에 독서가 다시 2022~2023 시즌보다 쉬워지다보니 스물스물 나오는 것 같네요

  • 30대 수능보스 · 348584 · 06/20 13:40 · MS 2010 (수정됨)

    결국 수험생이 해야 할 노력은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지식과 reading skill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배우고 훈련하는 겁니다

    이해를 못하고 서칭을 잘 한다?
    수능이나 리트는 상대평가시험입니다.
    "이해를 못하고 서칭만 잘하는 사람"은, "이해도 잘하고 서칭도 잘하는 사람"한테 패배하지 않겠습니까?
    상대평가 원리상 당연한 거죠

  • 밑바닥부터 기어오르다 · 1350576 · 06/20 13:59 · MS 2024

    공감 추

  • Weltmacht · 1390254 · 06/20 14:00 · MS 2025

    시간 주고 읽으라고 하면 다 이해는 하죠
    근데 과학기술 지문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문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