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넌 오르비해라 ㅋㅋㅋ 1 1
-
파릇파릇한 애기 시절 ㅇㅈ 14 2
귀엽죠? 중1때임
-
외모 3컷 받고싶으면 개추 2 3
-
나는 겜친 오프 나갔을 때 0 1
진짜 너무 신기하게 생겼다고 도/촬당해서 그걸로 조리돌림 존나 당한 적 있음
-
폰이 죽을려 하는데 5 0
ㄹ렉걸리면서 4퍼여서 그런가
-
진짜 못생김이 뭔지 0 1
보여줘야 아나
-
나중에 진짜 인증함 0 0
설약 합격하면
-
내 인증 본사람들 9 2
하량이 오로라빼고 다 사라짐
-
만족했지? 9 3
뭐임마
-
대치 러셀 0 0
오늘 대치 러셀 등록했는데 전대실모 필수라는 말만 들어서요 오메가도 전과목...
-
자신감이 결여되는 하루 0 0
내 얼굴은 대체 왜
-
죽어도 한이 없다 2 1
설표 얼굴 봤다
-
설표 인증 못보신분들 5 5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저장해놨어요
-
HiBST 아시는 분 계신가요 0 0
현 고2 09이고 기초과학연구원에서 7월 27일 - 8월 7일 동안 진행되는...
-
벌써 국장 마이너스 300이다 제발; 뜯길만큼뜯겼는데 내가 세금까지뜯겨야되냐
-
반수생 수학 공부방향 조언 0 0
현재 공통 기출 거의다 끝내가고 확통은 스블 듣고 있습니다. 확통스블 괜찮아서...
-
30초 24 3
-
F5연타중 3 0
설표
-
-1명! 2 1
은테까지
-
님들 인증지금올리지머셈 4 1
그거 들어갔다가 그분 못보묜 나 잠못잠
-
친구가 금연하고 4키로빼라는데 2 0
그게쉽노 ㅅ발 그럼 사람새끼 된다는디
-
이건 재탕아님 새거임!! 14 0
-
안놀라운 사실 1 1
설표 얼굴사진은 레어에 박제돼있음
-
설표야 빨리해줘요 0 0
고고
-
ㅇㅈ 3 0
보지Χ세여
-
ㅇㅈ 4 2
-
내 ㅇㅈ 보는 방법 6 1
인스타 맞팔
-
지인들은 귀신바가지 같다는데 여기서는 엄청 빨린 인증사진 28 4
오르비가 착하긴 착해 9년 전 20살때 사진이긴 한데
-
ㅇㅈ안하는이유 5 1
온라인에서 위험한 ㅇㅈ안하고 옯만추를 하면 됨
-
원래 인증 여러번 하면 안됨 5 1
ㅇㅇ
-
아 설마.... 3 2
20명 안되겠지?
-
??? 넌 의대 가라 4 2
이런 댓글 실제로 있나..
-
ㅇㅈ반응 7 3
-
1시 5분까지 20명이 댓글달면 인증 29 4
중복 노인정
-
새삼 2 1
진짜도태남이뭔지보여줄때가
-
얘 닮은거 찾음 1 1
-
뉴비 맞팔구 0 1
모든글에 잡담태그담
-
담배끊고살뺄게요 ㅅㅂ 2 1
-
ㅇㅈ 10 2
명
-
피아노 배워보고 싶다 6 0
실용음악학원 가야하나..
-
아 ㅅㅂ 4 0
에어팟 케이스 떨어뜨렷는데 부서짐
-
ㅇㅈ 반응 2 1
뜌땨이: 살즘 빼라 부엉이: 걍 부엉이 남자 버전
-
재탕 ㅇ지 10 1
-
카트 원작 부활한다
-
쿼티가 인증하면 2 2
오르비 서버 불탐 10년전에 탈퇴했던 아이민10만번대 회원들까지 싹 다 몰려옴...
-
이름 프사 바꾸니까 못알아보네 10 0
흑
-
와근데못참겠다 6 2
진짜여미새력이고점을향하네 나도여자하고싶어
-
머리카락은 가져가지마라 이 더러운 세상아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