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경우의수 자작문제 7 0
뭔가 산으로 간듯한 문제.....
-
세계지리 사이트 업데이트2 8 1
랭킹기능과 오답 다시풀기 기능을 넣었어요 추후 자원이랑 수도는 무조건 넣을것같고...
-
작년 울학교 수1 셤지 6 1
현장응시한 셤진데 난이도 어느정도임? 서술형 이쁘게 써야함도 고려
-
우리학교일반사회쌤이 3 1
일반사회쌤인데도수능때‘삼지‘햇다길래 삼지가뭐냐햇더니쌤때는경제지리라는과목도잇엇다네요이무슨혼종인가
-
오공완 4 2
7시간 13분 공부완료 오늘 못한건 내일 해야지
-
저녁 머먹 18 1
-
김재훈 여특 2 0
독서 이원준에 문학 정석민 듣고있는데 들을만 한가요? 그리고 라이브가 강기원이랑...
-
장난기가 올라오고잇서 14 0
어우 막 아무한테나 장난치구싶삼이따집가서동생한테장난쳐야겟삼으하하하
-
합정 완전 도시구나 11 1
합정역 근처에서 밥먹고 있는데 너무 우와우와 하면서 돌아다녔음;;
-
서프치기싫다 13 0
하루종일 집중해서 조용하게 있을거생각하니 벌써힘듦 특히 영어 <- 치기싫음 goat
-
롯데만 만나면 경기가 힘겹네 19 1
엘꼴은 확실히 다르다
-
종강후 시작하는 반수생 커리 1 1
최저 반수하는 반수생이고용 3합5나 4합8생각중입니다. 국어 마닳 / 기출 수특,...
-
일단 라면 물올린다 8 1
순라면 츄라이 츄라이
-
은은하게 달고 은은하게 상큼함
-
이거 촬영 어떻게 한 거임? 0 0
https://youtube.com/shorts/n63IDuAt8zE?si=FCM8n...
-
배부른데 8 1
맛았어서 걔속 먹음..
-
내일 축구시간은 살만하네 3 2
6시 8시30분 11시임 끝나고 30분간격이대
-
미적분에 너무 약한듯 5 1
좀 공부를 해야하는데
-
ㅇㅇ(자세한 내용은 같은 제목의 다른 글 참고)
-
서프 내일 커하찍고옴 4 1
이제 서프 도중에 포기 안하고 끝까지 완주할거임
-
반갑습니다 11 1
-
하원 4 1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쇼펜하우어
-
인생이좀억까인듯 12 3
전생에나라팔앗나봄 흑흑이번생엔좋은일만해야지
-
수학 높2 가고 싶은데 5 0
사설 풀 때 답지 보면 아이디어는 비슷하고 마무리를 잘 못 짓는 타입이라 (인수는...
-
ㅇㅅㅇㅇ ㄱㅇㅇㄹ 2 0
ㅇㅇ
-
기하런 3 0
현역 정시파이터이고 수학이 2등급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ㅠ 미적분을 맨날 4점짜리 다...
-
반수생 지구과학1 개념 4 0
개념 다시 볼려고하는데 작수는 3나왔고요 좀 1학기 다니다보니까 휘발많이된거같은데...
-
제미나이무서워ㅠ 6 0
계산틀려서처혼남
-
차은우가 이슬람이면 0 0
이태원 성원 여자로 붐비겠지? 수천명씩 따라 개종하고? 알함둘릴라..
-
원래는 다 해석 안 한다고 하고, 평가원 수능 어떻게 준비할까 책자?에도 글전체에서...
-
대성 패스 완전양도 0 0
최저 안 맞춰서 팝니다 가격 20만원 네고 가능
-
사실난재수아님 22 3
정시재수고재수는아님....
-
사람죽이는 상상 매일함 6 0
간접적이긴 한데 길가는 내가 너무 존잘이라서 운전자 전방주시 안해서 3중추돌사고나서...
-
풀때마다 막막한 이문제 5 1
이건 진짜 매순간 저능통 오는 느낌
-
사람들은 자신이 잘못하고도 화를 내는 이유가 멀가 1 4
쫀심이 있지 이대로 무너질순없지 이건가
-
해시태그영문법 서평 1 3
오르비북스에서 해시태그로 보는 영문법 책을 받았다! 이 책을 보기 전 나는...
-
진학닷컴 0 0
믿을만 한가요
-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합류한 반수생입니다. 6모 확통을 풀었을 때...
-
7살먹은애도아니고흰머리아저씨가 5 4
두리번두리번 고개를 엄청 흔드시네. 아오 신경스여.
-
개좆데 씨발놈들 2 0
이걸 쳐 역전당해?
-
과탐은 0 0
인강이든 학원 수업이든 일단 필요한 과목 1위라고 생각 국어, 영어처럼 텍스트를...
-
상위0.1%인에피가얼마나어려운거나면 11 4
계란깠을때노른자두개나올확률이0.1%임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20 5
내일도 화이팅
-
츠키가 일본의 한로로인듯 2 2
아님말고
-
김범준 현강 왕복2시간인데 2 0
가는게 좋을까요?범준쌤 너무 잘맞아서 가고는 싶은데 거리가 멀어서요 ㅠ
-
동양철학 얘네는 서로를 논리로 비판하는게 아니라서 개념을 존나게 조잡하게 해놓고...
-
칸트 질문 4 0
자살은 자기애의 원리에서 비롯하는 겅우가 없는 자기 파괴이다 전 이걸 자기애의...
-
애플, 메모리 대란에 결국 맥·아이패드 가격 줄인상 2 1
팀 쿡 "100년 만의 홍수"…주가 5% 하락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권영전...
-
비문학 수특 ISLM ISMP 같은 거 경제 선택자들은 이해 잘됨? 2 1
기본적인 경제 돌아가는 방식을 모르겠음
-
지역별 수능점수 9 0
최근 2024~2026 자료도 찾아보았으나 오래전 자료밖에 없네용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