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N제 즌1 안 풀었으면 걍 넘기고 즌2로 푸는 게 나음? 3 0
이해원 즌1 아무 것도 안 풀었는데 미적이랑 수1 풀거임
-
아 배 ㅈㄴ 아파 3 2
배에서 자꾸 끓는 소리 남
-
인스타에 버젓이 욱일기 옹호하는 글 적는 애들 보면 새삼 신기하네 어떻게 공유하는...
-
수학 n제 0 0
공통은 카나토미 거의 다 들어서 이제 n제 풀려고 하는데요, 방학 동안 4규,...
-
토익은 수능 보자마자 쳐야 됨 1 0
그래야 점수 뻥튀기가 가능하다 이런 말씀.
-
한 5시부터는 1 0
이미 세미 월요일인 느낌이라 지금 이 시간을 잘 즐겨놔야한대
-
제발 0 0
그랬으면 좋겠다
-
한완기 회독 3 0
다들 한완기 2회독할 때 파트 4까지 풀고 회독하나요 2까지 풀고 회독하나요?
-
역사 암기 어떻게하나요 0 0
자습서로만 할건데 그냥 읽으면서 전부 암기해야되나요..?
-
팔 두께 두배가 됏네 7 0
으랴럇
-
요새 수학 가나형 냄새나는듯 2 3
걍 쉬운거 쉽게 5개 올인 좀 다른점이라면 난이도로 치면 가형은 5개를 1 1 3...
-
무빙이 왜 이럼
-
아 0 0
하루 편하게 쉬니까 오히려 불안감 느껴짐 전쟁 뒤에 찾아오는 평화가 이런 기분인가
-
결격사유어떰 0 0
강의안듣고 문제만풀려고하는데
-
GOAT 2 1
-
수학 기출…. 1 0
작수 미적 선택해서 미적만 28,29,30 틀려서 이번에는 확통을 선택하려고...
-
이감 4-2 후기 13 6
역시 개어려움 독서 정답 체크해놓고 이상한거 고름 독서 시간 진짜 오래걸렸고...
-
인생의 목표 무엇인가요 1 0
-
물2 고수 되고 싶다 0 1
레전드 물스퍼거 과외라도 구해볼까 물리학2 물2 과외
-
동남아 5성급 호텔 왤케 쌈 13 1
그냥 대충 아무데서나 묵으려다가 싱가폴 제외한 동남아 국가들은 치안, 위생 문제도...
-
상평시절 영어 지문은 2 0
빈칸 문제도 지문 길이는 짧은데 난이도는 더 높나요?
-
55년체제는 1955년에 성립되서 93년까지 이어진 자민당 집권체제 아닌가요? 왜...
-
인생은왜한번뿐일까 3 3
내게제발리셋기회를..
-
회전행렬로 수2 문제를 풀기 3 3
선대 ㅂㅅ 같은거 생각보디 쓸데 있을지도?
-
내가 쉬었음 청년이 아니라 0 1
나 빼고 모두가 일함 청년인거지
-
급함 물2하는 사람 와봐 5 1
내신 벼락치기 하는데 선택과 집중 해야할것 같아서 수특 기준 소단원 난이도 줄세우기 해줄 수 있음?
-
아 배아파 4 1
약 먹어도 계속 배아프고 가스차서 불편함 걍 한 숨 자야지
-
드릴7이 있어..? 4 1
-
안녕하세요 1 0
반갑습니다.
-
나 예전에 공부 존나많이할때는 이정도 했으니까 이정도 성적은 나와야한다는 심적...
-
기하러이고 미적, 확통 베이스는 다 있긴한데 아무래도 기하선택자라서 기하가 젤...
-
인생망한것같다 8 2
꿈은너무크고몸은너무힘들구나
-
재수 실패하면 2 1
걍 점수맞춰서라도 가는거랑 안가는거랑 뭐가낫냐..
-
785됨 진짜 이러지 말아줘라ㅠㅠㅠㅠ
-
23수능 치고 성대 갔는데 23수능이 제일 꿀?인듯 0 1
23수능이 은근 꿀?인 거 같네요 국어 물, 수학 14번 답 1번 이슈로 컷 84,...
-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1 1
엣찌한 러너
-
내일부턴 물2를 좀 해야지 3 1
다음주 부터 여름방학 동안엔 국어 위주로 하고
-
먼가 수험생으로써 3 1
롤을 하기엔 죄책감이 느껴지네 롤 말고 다른거 해야지
-
드릴 567이라는 게 3 1
여러 권이 있다는 건가용 메가에는 2027버전밖에 없던디 여러 권은 어디서 구매하나유
-
하원 0 2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컨디션 관리 잘하시고 다음주에도 힘내봐요. 행복의 9할은...
-
거제야르 0 0
야르
-
독재 무료로 다니는 방법 14 4
Ai 안경끼고 6모를 본다
-
서프 영어 대참사 발생 ㅋㅋ 3 3
14번 (듣기) 18번 풀다가 놓쳐서 틀렸는데 정작 18번도 틀림 ㅋㅋㅋㅋㅋㅅㅂ...
-
수1 질문좀요... 8 0
(나)조건이 무슨의미인가요?? p,q가 다른점인데 어떻게 코사인 값이 같나요??...
-
영어 개어렵네 0 1
Tㅣ바
-
극한상쇄 쓰는 놈들 다 틀리게 ㅎㅎ
-
후쿠오카행까지 2주 19 3
맛집 탐방과 미미카키텐
-
6섶 영어 2 1
12233 41434 31345 53325 21514 34224 21323...
-
원서사진에 수염있어도 됨? 4 0
면도하기 싫은데
-
놀고싶어도 0 0
돈한푼없구나 그냥 좀있다 관독가야겠네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