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한의학숭배하기 3 2
공진단 효과 개좋노 ㅋㅋㅋㅋㅋㅋ
-
본인 고2 6모 성적 3 0
3모 누백 93-->6모 96.21 본인 누백 96 첨찍어봄!!
-
뭐 가격을 올려? 0 0
응 안 사먹으면 그만이야
-
수1 삼각함수 자작 문제 3 0
담백한. 빈칸문제로 줘도 괜찮을 듯
-
내 수능샤프 좀비됐음 2 0
뚜껑이 기름 바른거마냥 잘 빠져서 교체하고 오늘은 앞쪽이 부러져서 유미샤프...
-
나는 라의 익신룡 2 1
-
커피안마시는나년한테는 ㄹㅇ뭐가없음
-
늙기싫다 2 0
ㅠㅠ
-
대인기피증인듯 15 3
그냥 좀이라도 낯설면 말걸어줘도 대화자체를 못 이어감 칼마냥 대화 딱 딱 다 끊고...
-
대학 예측좀여 9 0
언 미 엉어 화1 생2 백분위 89 96 3 89 89 면 어디감?
-
근데 대만전나도 이렇게가면되는거아니냐 18 1
호르무즈보다 솔직히말하자면 봉쇄영향안큰듯
-
문만루틴깨졌다옹...
-
하 엽떡도 가격 올린다네 11 0
맙소사
-
븜 1 1
븜븜
-
엄마.. 아빠.. 4 1
내가 꼭 돈 많이 벌어서 갚아줄게! 고마워!
-
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65세→70세 상향 추진…버스도 포함 4 6
서울에서 고령층 대중교통 무임 지원 제도 개편 논의가 본격화된다. 지하철 무임승차...
-
탐구는 원원인데
-
독학재수학원들 0 0
독학재수학원이나 기숙학원들은 윈터시즌 보통 언제부터접수받나요?
-
44432 재종 vs 독재 1 0
4월부터 독재해서 작수 64364에서 6모 44432 떴습니다. 원점수 (80 74...
-
어제 가챠로 뽑은것 2 0
귀여운 천사의 악마
-
예방의학 산업의학 숭배하기 2 1
수련 못버틸 체력이긴해서 (무려 지도교수 피셜) 생각없긴한데 만에하나 한다면 직환...
-
호이4개재밌네 1 1
ㄹㅇ
-
계약 갈 껄... 8 0
입시판에서 껄무새가 될 줄은...ㅠㅜ
-
여자들은 졸업하네 ㅋㅋㅋㅋ......
-
생2는 진짜 유용하다는거임 4 2
생2 양 얼마 안되는것도 사실이긴 한데 그렇다고 생2 지식도 없이 전공 진입하면 되게 불리함
-
언매 n제 1 0
이감vs상상 추천해주세요
-
땅우님 9 3
백분위 93인데 어케 3임
-
선배오랜만에만날때머입지 9 2
저번에 물어봣더니 비키니 메이드복 이래서 다시물어봅니다.
-
수능 수학 일러스트는 overleaf가 가장 훌륭한 듯 0 1
GeoGebra는 정밀도 측면에서 다소 아쉬움
-
도태남이라서 4 0
맨날 오르비에 쓰는 글 소재가 똑같음 1. 저능 어쩌구 ㅈㄴ 어려워 어쩌구 2....
-
나랑 동급인 줄 알았는데 4 0
어느 날 센츄 달고 등장할 때의 그 충격이란
-
지2가 과탐중에 젤 유용함 22 4
세상을 보는 해상도가 넓어진달까 대충 여름이니까 낮이길고 겨울이니까 낮이 짧다고...
-
수학 요오망한년이임신할때까지 2 1
7시간박는다 사랑의결실을다오
-
계약이 의대 따주면안됨? 2 1
내가의대가게
-
모두 화이팅이에요 4 0
종강이니 화이팅해봐요
-
오랜 생각이다
-
1등급맞기 은근빡센데
-
요즘 하는 미적분 공부법 5 1
엔제 하나 각잡고 4-5일컷하기 이해원 즌1 했고 지금 이해원 시즌2 하고있고...
-
요새 계약이 진짜 인기인듯 2 1
인스타에서 봤는데 요새 연고서성한 계약이 거의 서울대 급이라고..ㄷㄷ 확실히...
-
잘생기고 입담 좋은 애한테만 몰리면서 말함
-
짱하~ 짱하~ 더운 여름 .. 잘 지내고 계신가요? >< 공부 힘들고...
-
그말은 작수 70점대 맞는 난이도가 ㅈㄴ 쉬웠었다는거 맞음? 막말로 작수 72점...
-
고1 6모 4등급->에피 7 3
힘들었다
-
5월 모고 수학 풀어봄 3 2
30번은 볼 시간도 없었음. 받은 느낌은.. 계산이 개많은 느낌? 추론보다?
-
도쿄 우동맛집 아는사람 있음? 6 0
개맛있는 우동먹고 싶은데
-
7모 기하 질문 2 0
7모 구의방정식 나오나요?
-
물1 화1러분들 안심하세요 4 0
제가 올해 수능 백지로 낼게요 문제 풀어보기만 할듯
-
어그로 ㅈㅅ 오르비언들 나이 좀 조사해보자
-
수학 4등급컷 0 0
수학 4등급 컷에 걸렸는데 수1은 개념 확실히 모르는 것 같아서 다시 집고 갈려고...
-
그래서 무파마님은 도대체 어떤 업보를 10 5
진짜궁금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