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doh [1387869] · MS 2025 (수정됨) · 쪽지

2026-05-29 21:04:56
조회수 1,806

반수생 이감, 기출 비교 질문 (국어 고수님들 help..)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94496

작년에 문학 이감 풀때는 한 지문당 많이 틀려도 2개정도였는데 올해는 한 지문 풀때마다 거의 다 틀리고

해설 봐도 이게 왜 답이지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떡하나요..

기출 풀때는 문학 10지문 연속으로 풀어서 많이 틀리면 3,4문제입니다

26수능 현역 문학 만점입니당

국교 갈려고 수능 준비중이라서 명확한 해답이 궁금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5/30 11:28 · MS 2024

    실력이죠 양치기 많이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전

  • doh · 1387869 · 05/30 11:33 · MS 2025

    평가원 기출은 정답률 90%넘는데
    이감만 꼭 그래요…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5/30 11:35 · MS 2024

    네 실력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땐 독서 문학 평가원이랑 바꿔치기 하면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 같아요

  • 핀터레스트 공부법으로 성공 쟁취하기 · 1170082 · 05/30 17:19 · MS 2022

    그건 아니긴 함....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5/31 04:16 · MS 2024

    언제적 이감을 보시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이감이나 유명한 업체 모의고사는 독서든 문학이든 평가원과 구별 못 한다고 봅니다. 지문 읽고
    이거 평가원이다 아니다는 강사라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몰론 예외는 잇겟죠 과한 지문이나 과한 문제/선지가 있긴 합니다. 난이도가 어렵다는 게 아니라 <보기>에서 지문 내용과의 연결성이 떨어진다는지 등 그런 맥락에서의 과함을 의미합니다

    어차피 잘하는 사람이면 두 개 다 뛰어난 수행능력을 보이는 거 같은데요. 애초에 평가원만 잘 치고 사설은 유독 못 친다? 사설탓을 하기보단 본인의 실력을 돌이켜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예외적인 걸 제외하면수능을 만점 받든 6평을 만점 받든 사설에서 100점이 아닌 거면 그냥 그 정도 실력이 아닌 거라고 생각해요. 수능이 상대적으로 쉬우니 그런 걸 수도 있고요

    그리고 그 예외상황 조차 요즘 사설에선 현저히 드물게 발생하는 거 같아요. 2023학년도 이감 시즌 1부터 현재 2027학년도 이감 시즌 3까지 거의 빠짐없이 풀어본 입장에서 얘기하는 개인적 견해입니다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5/31 04:20 · MS 2024

    2411 현대소설 경우만 하더라도 거시적으로 처리가 어렵습니다. 차력쇼마냥 미시적으로 처리를 해야하고
    미리 연습을 해놨어야하죠. 2411 문학이 사설로 나오면 아마 대다수가 시설틱하다고 할 겁니다.

    네. 구별하는 게 의미가 없다는 거죠. 1-2문제같은 예외상황을 제외하고도 정답률이 심하게 차이난다면
    그냥 실력이 부족한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견해가 다르신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공부하셔도 됩니다 허나 효율을 매기기에는 너무 중요한 시험인 것 같습니다

  • doh · 1387869 · 06/02 22:45 · MS 2025

    ㅋㅋㅋㅋㅋㅋㅋ넼ㅋㅋ

  • ㅇㅇ11111 · 1440067 · 06/02 22:44 · MS 2025

    위에 버러지들 말은 무시하시고 솔직히 말해서 저도 작수때 수능 1인데 이감 더프 보면
    항상 80~70점대가 빈번하게 나와서 평가원 문학만 잘나오시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6/03 06:41 · MS 2024

    실력이 부족하다고 말해준 게 어떻게 버러지라는 워딩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거죠?

    애초에 이 게시물 올린 이유가 “평가원 잘하니까 사설 상관없다고 해줘”를 원하고 쓴 건가요?

    예의가 기본적으로 없으시네요. 잘하는 사람은 무엇을 하든 잘합니다. 저는 꽤 진심으로 조언해드린 건데

    못한다는 워딩에 꽂혀서 조롱하는 게 이해가 안 가네요

    그냥 결국 사설 못 쳐도 괜찮고 평가원 잘하면 괜찮다는 말을 이미 원하고 계시면서 ㅋㅋㅋ

  • ㅇㅇ11111 · 1440067 · 06/03 19:06 · MS 2025

    실제로 백분위 98 99인 사람중에서 사설 못보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당장 오르비글만 해도 ㅈㄴ 많음 일단 점수부터 까고 못한다고 말을 해 ㅋㅋㅋ

  • 자신을 믿기로 한 너에게 · 1291631 · 06/03 06:45 · MS 2024

    딱 그 정도 실력인 겁니다..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제 논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능은 너무나 중요한 시험이기에 뭐든지 배우는 태도가 좋다 이겁니다

    작성자 분 태도를 보니 그냥 위로를 받고 싶었던 모양이네요 ㅋㅋ

  • doh · 1387869 · 06/03 19:23 · MS 2025

    저는 버러지라고한적이 없고 다른 분이 쓰신거에요…

  • 핀터레스트 공부법으로 성공 쟁취하기 · 1170082 · 05/30 17:20 · MS 2022

    거시적 시야가 훨씬 평가원에서 잘 먹혀요
    그래서 거시적 시야를 가지면서 미시적 시야를 이감으로 연습하는 과정이 중요해요.
    의식적으로 문학을 거시적 관점에서 보고, 안되면 미시적 관점에서 보려는 연습을 계속 하시면 잘 되실꺼에요

  • 핀터레스트 공부법으로 성공 쟁취하기 · 1170082 · 05/30 17:20 · MS 2022

    평가원은 거시적 시야 80%에 미시적 시야 20%라면
    이감은 이와 반대거든요.....

  • doh · 1387869 · 05/30 17:24 · MS 2025

    이게 딱 맞는거 같아요
    이감은 틀린 그림 찾기 같다는 느낌이 자주 들었거든요..

  • 핀터레스트 공부법으로 성공 쟁취하기 · 1170082 · 05/30 17:26 · MS 2022

    그렇다고 미시적 시야는 버리면 안된다는게 핵심
    거시적 시야 가능한지 보고 안되면 바로 미시적 시야로 뚫을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이 있어야함
    그걸 사설로 연습하는거고

    그러면서 거시적 시야로 푸는 문제인지 구분하는 능력 커지다보면
    수능장에서 매우 잘보여요.

  • doh · 1387869 · 05/30 17:28 · MS 2025

    현역때는 기출 한 바퀴 돌리고 그 후에 기출 30% 사설70%비율로 했는데
    실제로 수능장에서 문학은 다 맞았어요

  • 핀터레스트 공부법으로 성공 쟁취하기 · 1170082 · 05/30 17:29 · MS 2022

    어디가 문제인지만 보면 뚫리겠네요.
    거시적이 문제인지
    미시적이 문제인지
    거시적을 하다가 미시적으로 바꾸는 알고리즘이 문제인지
    그 부분을 좀 보면 성적 많이 오르실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