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la] 3월 교육청 대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939129
Zola임당.
3월 교육청 대비의 의미없음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but
![]()
그래도 너무 안하는 것은 아닌가 싶은 분들에게
시험 전에 준비해볼만한 내용들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아래 언급한 것을 모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공부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해서 그것'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1. 바나나 문제들
'바나나'가 뭔지 모르는 분들은 패스.
아는 분들은 바나나 제거 특강 내용을 다시 한번 봐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작년 수능에서 대표적인 바나나 문제는 아래 문제입니다.
제 강의는 32강에서 다룬 내용입니다.

1등급 중에도 바나나가 많은 분이 있고, 5등급 중에도 바나나가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나나가 있다고 1등급 혹은 만점을 못받는 것이 아니라
바나나가 많으면 공부가 좀 불편할 것이고, 바나나가 적으면 1~2등급까지 올라가는데 상당히 편할 겁니다.
한번 봐보세요.

2. 지식형 중에서 중~하급 주제들
생윤은 킬러를 빼면 모두 하급 문제들입니다.
그런데 그 하급 중에서 수능 기준 정답률 60%대(메가스터디 기준) 혹은 50%대(ebsi 기준)까지 떨어지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가끔 님들이 통수 맞았다고 하는 주제들이죠.
이 주제들은 님들이 공부를 조금만 집중해서 연습하면 단기적인 학습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제들을 공부해 보십시오.
(1) 동양 윤리

참고로 2강이 특별 제공입니다.
(2) 서양 윤리
보통 공리론, 의무론(칸트), 덕윤리론 3개를 말하는데, 저는 여기에 배려윤리와 요나스까지 함께 가르쳤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도덕 과학은 필요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도덕과학을 틀리면 그건 님이 바나나여서 틀릴 겁니다.
(3) 죽음관, 직업관, 과학관, 종교관, 담론윤리, 국제관계론+니부어(?)
① 죽음관: 바나나+단순 지식형

② 직업관: 바나나+단순 지식형

③ 과학과 윤리: 독해+개념형 문제임(개별 사상가보다 개념 중심)

④ 종교관: '엘리아데'의 이론 구조(틀) 강의 확인해 보셈
=> 종교관의
⑤ 담론윤리: 하버마스 공부해 가세요. 평화통일 이딴 건 공부하지 마시구요.

⑥ 국제관계론:단독형 문제가 아니라 칸트와 비교될 가능성이 높지만 알아두면 선지 소거하는데 도움됨

⑦ 사회윤리(니부어) : 나올까? 다른 거 하고도 여유 시간 있으면 준비해 보세용~

3. 킬러 중에서 바나나와 약한 추론으로도 지식 부족을 커버할 수 있는 주제
킬러 주제는 총 7개입니다.
분배정의, 교정정의, 사회계약론, 시민불복종, 환경윤리, 칸트 평화론, 해외원조
이 중에서 제일 만만한 것 2개가 칸트 평화론, 해외원조입니다.


개인적으로 시민 불복종도 약간 욕심이 납니다(참고로 3월 18일 수요일에 촬영함)

단, 님들 선배들은 시불은 많이 틀리고 ㅂㄷㅂㄷ거렸음
4. Zola가 욕심부리는 문제들
강사가 아니라 학생의 입장에서 기본 지식+약간의 추론으로 문제가 풀리는지 검증해 보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공리주의-이익평등 고려의 원칙
제 강의로는 6강에서 공리주의를 강의했습니다. 개별 사상가 필요없고
기본 전제+도덕원리를 암기하고
이것을 응용하면 된다고 했죠.
제시문에 이익 평등 고려 원칙 나오면 사상가 누구인지 신경 끄시고 공리주의 원리 이용해서 추론해 보십시오.
이게 가능한 주제들은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공리성)에 대한 사상가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①시민불복종,
②환경윤리,
③해외원조가 있습니다.
제시문에 이익 평등 고려 원칙 혹은 공리성이 나오면 바나나+공리성으로 시도해 보세요.
그리고
④교정정의의 벤담과 베카리아도 가능합니다.
선지 소거만으로도 정답이 도출되거나 찍기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2) 칸트-의무론
칸트 의무론을 이용하면 나름 쉽게 추론이 가능해져서 정답률을 높일 수 있는 주제들이 있습니다.
①환경윤리,
②예술관(칸트-미는 선의 상징이다),
③평화론(칸트의 영구평화론)
제시문에서 칸트인지 확인할 수 있다면 7강에서 배우는 칸트 의무론으로 추론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칸트 예술관 설명하면서 김종익샘이랑 2승 1패다라는 말씀을 드렸을 거에요.ㅋㅋㅋ
님들이 3승 1패로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승 2패가 되면 조금 제가 슬플 것 같네요ㅜㅜ

이상입니다.
덧붙임. 3월 18일 기준으로
아래 3개를 제외한 모든 강의는 촬영 완료했습니다(업로드까지는 1~2일 정도가 필요합니다)
나머지 3개는 3월 23일~26일 기간 동안에 모두 촬영될 예정입니다.


늦어져서 죄송하고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완강과 동시에 교재 2권도 최종본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거의 동시에 책 제작 들어갑니다)
감사합니다.
열공+즐공=대박!!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대학 0 0
화작 확통 영어 사탐2개 33111 이나 33211 이나 33121 이면 대학라인...
-
난 믿기지가 않는데
-
함수의극한 1000덕 0 0
뭔가 만들려다가 좀 산으로 가서 뿌려요.
-
난 다른 학교 세특을 2 2
애들이 다 써간다는거 보고 충격 받음
-
21번이나 22번같은거 반영된거 풀어보고싶은데 혹시 반영되는 N제나 곧 출시 되는거...
-
아니진짜 레전드임 설의다니는애가 13 3
잇올에서 목격됨
-
인스타 댓글 중에 0 0
차라리 봉준호 감독으로 쓰라는게 개웃기네 ㅋㅋ
-
집공부에적응이되어버렷어 1 2
집이아닌다른장소에서공부한다는거자체가어색해짐...
-
아니 설의를다니면서 반수는 왜하는거지 12 2
ㄹㅇ 뭐지?
-
내신이 또 웃긴게 3 2
수능은 시대를 안 다녀도 100받을 수 있지만 내신은 내신학원을 안다니면 구조적으로...
-
진짜 전담 0 0
피지 마세요 나 시발 예전에 피다가 화상 입음 걍 담배 피지 마셈
-
베네수엘라 강진 레전드네 0 1
아이고... 아니 마두로 뒤지고 좀 나아지나했는데
-
과거의 실패가 발목잡을 때 2 0
꺼져 하고 떨쳐버리려면 다들 어떻게 행동하나요
-
민철이 텀블러 왔다 0 1
좋은듯?
-
수시가 성실성? ㅇㅈㄹ 5 6
차피 이제 세특 탐구 다 AI거짓이 대부분일텐데
-
진짜 개미친짓해볼까 8 0
확통생지에서 미적런과 지1->물2런을 동시에 알고보니 내가 미적과 물2에...
-
바보짓함 오늘 2 0
버스타고 있었는데 이나경 닮은 미녀에 한눈팔려있다가 버스 내릴곳 놓침
-
졸려 0 0
오늘 한거 놀기 오르비 디시
-
누가 이의신청했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헬스터디 이채연 1 0
지금 대치러셀에서 버스타고 가고있는데 이채연이랑 엄청 닮은 분 계시네..머리 염색한것도 같은색인데
-
ㄱㄱ
-
수능 영어 문장삽입, BOX부터 읽을까? 지문부터 읽을까? 1 2
결론은 지문부터입니다. 먼저 봐야 할 건 BOX가 아니라 글의 흐름입니다....
-
공대 공부의 묘미는 5 1
처음 기초 과목들 배울 땐 이걸 배워서 어따 쓰나 싶은데 그래도 한장한장 쌓여가는...
-
이거 왜 정답률이 100%가 아님 12 3
메가 95% 대성 93%
-
나르샤 실전분석서 도표 질문 0 0
도표 대충 푸는법은 아는데 도표특강 따로 듣고 실전분석서 하는게 낫나요? 도표...
-
유미가 사긴가? 13 2
계속 밴당하네
-
수면패턴이 왜이러지 2 2
이번 주말엔 정상화
-
오늘 기분 너무좋았다 2 2
ㅋㅋ
-
단톡방이 뭐임 3 0
뭔일 있음?
-
어흐어흐한글들 못쓰게써 2 2
나중에 나 장관될때 청문회하는데 후보자님 오르비언들 잡아가둬서 물고빨고싶다는 소리는...
-
[무료배포] 짱구모 3회 0 1
파이팅ㅇ
-
반수생 1일차 D-147 0 0
-
오공완 4 2
국어 1시간 50분 수학 3시간 52분 윤사 45분 생윤 22분 영어 10분 7시간 공부함
-
학교에서 오르비 전도 성공 0 2
이전 게시글의 현정훈 애니버전 교재 받은 친구를 오르비로 유입시킴ㅋㅋㅋㅋㅋㅋ
-
5등급인데 미친개념, 미친기분 완성편을 시작하는 게 조을까요? 5 0
조언 좀요 목표는 4등급, 60점정도 입니다
-
지금 생윤런 늦었나요? 5 0
노배고 국수영 올려야해서 과탐에서 생윤으로 왔는데 국못이기도하고 사문 문제도...
-
비오는날엔 0 0
하타 모토히로의 레인
-
실시간 본인 재평가 가냐 0 0
https://orbi.kr/00078467506/ 선견지명이라고 대 남 아 공
-
나임
-
남고였는데 시골이라 그런지 1 0
일베용어로 티내는 애는 별로 없었던 것 같네요
-
12월 말(28~31일) 정도인가요?
-
언매런 할까요 1 0
현역이고 수능때 중간~낮2가 목표고 현재 3입니다 화작을 현장에서 다맞는게...
-
하원 0 0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노추-3°clock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
ㄷ
-
D-147 끝 1 1
-
근데 6평 21이야말로 9 1
미적 선택자한테 유리한거아닌가 개념 자체가 미적건 아니긴한데 교점함수(이런 말...
-
나도 새내기 하고싶다 시간을 돌려서 다시 돌아갈거냐고 물어보면 그건 아닌 것 같고
-
식품생명공학 4 0
전망 어떨려나 한양대 논술 점수컷이 매년 제일 낮아서 써볼까싶은데 졸업하면 동원참치 만드나
-
시험 끝나고 4일 동안 한 짓 0 1
이거 만듦
-
재수생 화작런 4 0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화작런 고민중인 재수생입니다.. 작수 2등급이고 언어에서만...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