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INTJ던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870834
mbti 안믿는다니까
그거 마저도 INTJ래 가불기 ㅅㅂ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정신병, 장문) 나는 존나 양심없는 씨발새끼다 11 2
경영학과 가기를 바랐으면서 성적을 잘 받을 자신이 없어서 경제 대신 사람 많은...
-
헬나언제나그랬듯나는잘나갈것같애 3 1
뭐망해도상관은없지지금가진걸다갖다팔아도니가평생벌돈보단많아
-
지금 잠깐 심심해서 무물보 83 1
질문 받음
-
반수 4 0
현역 수능 등급 33333인데 반수해서 올릴수있을까요? 화작 미적 사문 지구임...
-
기분이 진짜 묘하네요 5명 넘게본듯
-
2022 개정 생명과학이랑 생1 생2 차이점이 뭔가요? 1 0
생1에서 쉬운 단원하고 생2에서 쉬운 단원만 뽑았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 건지 알고싶어요
-
정병글 죄송합니다... 9 0
정병글을 좀 줄여보겠습니다.... 학교 다니니면서 현실을 계속 직시히게 되니까...
-
수국김->강기분 괜찮나요? 0 0
ㄱㅊ? 아니면 그냥 강기분만 할까요..?
-
저능해서죽고싶름 1 0
더이상 예전만큼의 성적을 내지 못할 거 같아서 두려움
-
저능해서울었다 1 0
숨쉴 때마다 저능함을 뼈저리게 체감함 그냥 숨싀는것더저능함
-
내레어사줄사람 구함 0 0
구해요ㅠㅠㅠ
-
암컷 레제짤 10 4
ㅇ.
-
나는바보임 2 0
멍충함 공부도군대도다늦음너무도태됨
-
자지에서 전압이 찌리릿 1 1
참고로 생명과학1 막전위에서 말하는 자극 지점입니다
-
나는 8 1
“ 왕족이다. ”
-
수학 개념 강의 ㅊㅊ 5 1
2학년꺼 예습할때 뭐들을까..? 메가는 없고 대성 EBS 있어.
-
술마시고싶네 1 0
맨정신으로는못살아가
ㅋㅋㅋㅋㅋ ㅋㅋ
그건아님
보닌도인티제인데엠비티아이신봉함
mbti는 선후관계 혼동과 통계상 무의미성을 담고 있슴다
대략적인 느낌을 추측할 순 있음
물론 함부로 단정짓는 거랑은 다르지만..
mbti의 문제는 상황을 배제한다는 것에서부터 오는데
이로 인해 두가지 문제가 발생함요
첫째로 선후관계 오류, 내가 A를 행동하여 이 mbti라는 명제는 개연성이 있을 수 있지만
mbti가 이거라 A라는 행동을 한다는 건 거짓입니다
이 첫번째 문제로 발생하는게 mbti의 무의미성인데
어차피 과거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다음 번에도 그렇게 행동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우린 성격으로 판단하기보다 상황과 맥락으로 판단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마치 mbti는 모나리자 얼굴의 왼쪽이 이쁘냐 오른쪽이 이쁘냐를 묻는 것과 같습니다
항상 참이라고 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걸 일관되게 지킨다고 해서 유의미함을 만들 수 없죠
요약하자면 mbti는 상황과 맥락을 배제한 검사이며
확률성을 무시하고 퍼센티지를 표현 못하며 단지 영어로만 표현하여 그 성격을 온전히 담을 수 없을 뿐더러
이를 무시하더라도 이때까지 살아온 환경에 대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판단에 영향을 주기엔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흔히 mbti 질문으로 쓰이는 ‘친구가 교통사고 났다고 전화왔을 때’를 보면
그 친구와의 친밀도, 주변에 들리는 소리, 그 친구의 목소리 톤 등 우리는 무의식적인 상황들로 판단합니다
어떠한 성격 체계가 정해져있다기엔 디테일함을 모두 제거한 통계자료인거죠
물론 대부분 저런 상황 가정하고 "네가 T라서 그래~" 이런 식으로 말하는 거는 사람들을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거기에서 보편성을 찾아내 일반화를 하려는 인간의 공통적인 욕구에서 나오는 거고 실제로 사람을 판단할 때 T라서 저렇구나~ 이런 식으로 이해를 하려는 태도는 금물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mbti에서 인간을 나누는 4가지 기준들은 성격의 대략적인 면모를 알 수 있고 그 mbti에 더해서 평소에 언뜻 보이는 면모들을 합쳐서 사람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