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ayo [1352755] · MS 2024 (수정됨) · 쪽지

2026-01-09 00:12:50
조회수 56

노력이 허상인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6939060

감성에 호소하는 글도 아니고 단순히 유전자적 재능을 운운하는 글도 아닙니다. 본 글은 순수 논증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반박은 환영입니다.


명제: 모든 행위의 결과는 온전히 '운'으로 이루어진다.


이 명제가 참이라면 대학, 성적 등등 모든 입시 결과는 자명히 운임이 증명됩니다.


먼저 명제를 증명하기 위해 이 명제의 동치 명제를 써보죠.


자유의지는 비실재한다. <=> 모든 행위의 결과는 순수한 나의 의지가 아니다. <=> [본 명제]


이제 자유의지가 비실재함만 증명하면 증명은 끝이 납니다. 한번 증명해보죠.


=> (정의) 자유의지란, 행위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위의 발생에 대해 인과적 조건이나 우연적 사건에 독립적으로, 그 선택의 궁극적 원천이 되는 능력이다.

=> (증명) 만약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모든 사건이 이전 원인의 필연적 결과로 이어지는 결정론적 세계라면 내가 한 행동은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또는 태어났을 때부터 이미 결정된 인과의 연쇄이기 때문에 자유의지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다. 만약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비결정론적, 즉 사건이 우연적으로 발생하는 확률적 세계라면 행동은 ’나’의 통제가 아니라 단순 우연적 사건이므로 이 또한 자유의지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배중률에 따라 결정론 또는 비결정론의 세계이므로 자유의지는 어느 곳에서도 존재 불가능하다.


혹시 제 논증 말고도 자유의지에 관한 다른 논증을 보고 싶다면 (라이트하게) Alex O'Connor의 free will 관련 유튜브 영상을 추천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