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1292212] · MS 2024 · 쪽지

2025-12-29 13:38:26
조회수 993

전자공학과 복수전공해서 하이닉스로 취업할 결심 (사례 포함)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6692149

지금 이 시점에 가장 궁금할 수 있는게,


1. 타학과 전공자가 전자공학 복수전공해서 하이닉스 또는 삼성전자 등 반도체 사업부문으로 취업할 수 있는지?


2. 그게 가능하면, 과연 정상 8학기 학사 졸로도 가능한지?


3. 그럼 누구나 복수전공하면 인기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나요?


4. 하이닉스 또는 삼성전자 등 인기 대기업 취업을 원한다면 꼭 전자공학과 전공 말고는 답이 없나요?


긴 설명 또는 사례는 시간이 있으면 아래 부분을 참고하시고,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1. 예, 올해 하반기 서강대 수학과 원전공 하신 분이 전자공학과 복수전공해서 하이닉스 반도체 AE(Application Engineer) 직군과 서울대 공과대학원 삼성전자 산학 장학생으로 동시 합격 (자세한 사례는 아래 참고)


2. 8학기 학사 칼졸입니다. (2020년 입학, 군대 2년 그리고 2025년 8학기 완료 및 하이닉스 등 합격)


3. 이게 가장 중요한 답변일 것 같은데, 누구나 전자공학 복수전공 학위만 받는다고 해서 인기 대기업에 취업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저의 판단으로는 원래 학습 능력이 있고, 체계적으로 준비 및 실행 단계까지 무리 없이 차근차근 이행하는 경우에만 복수전공 또는 원전공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절대로 그건 아닙니다. 하닉, 삼전 등 반도체 회사에서 꼭 전자공학과 출신 전문 인력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화학 재료, 제품 배합 등의 공정설계에 필요되는 화생공, 장비 관련 기계공학, 소프트웨어 분야 컴공 등의 직군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저의 이전 글도 참고)


그럼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할 실제 사례는,


<2020년, 복수전공을 생각하고 수학과에 입학>


일단 1학년으로 입학하면,  본인이 공대생으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었는지는 1학년 때 아래와 같은 수업들을 수강해보면 확실한 판단이 생깁니다. (1학기, 계절학기, 2학기 수강신청시 포함할 과목들)



1학년때 위의 수업들을 수강해 보면, 본인이 공대생으로서 앞으로 더 복잡하고 어려운 수업, 실험 등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알게됩니다.


2학년때는 원전공인 수학과 과목들을 많이 수강하고 전자공학 기초 필수 과목 수강 그리고 계절학기도 잘 활용



군대 전역 후 고학년 때부터는 전자공학 수업들을 위주로 수강하고, 8학기 내 원전공, 복수전공 모두 마치려면 계절학기 필수



마지막 8학기에는 삼성전자에서 실시하는 16주 현장 실습에 참여하였습니다.

(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인기 대기업에 취업하려면 이러한 장기 현장실습이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전공도 챙기고 복수전공인 전자공학도 잘해야하기 때문에 정말 빡세게 대학생활을 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점이 좋아야 정말 좋은 선택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싶으면 복수전공이라는 힘든 길보다는 원전공으로 가져가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전자공학은 원전공으로 하기에도 공부 분량, 난이도가 높아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서는 꼭 전자공학과가 아니더라도 서강대 화생공, 물리 등 학부졸로도 하이닉스 등에 입사한 사례가 있어 스펙을 위주로 사례를 제시합니다.


아래 보시면, 이제는 공대생들도 학교내 활동 그리고 대외 활동들도 열심히 하면 대기업 입사시 서류 통과 및 면접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1) 화생공 원전공 - 하이닉스 


하이닉스 서류 통과 및 최종 입사에 있어 서울대에서 실시하는 공정실습, 삼성 샤이닝스타(5일 체험), 그리고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성적이 자소서 및 면접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2) 화생공 원전공 - 삼성전자 반도체 트랙 합격 (산학장학생 및 연구원으로 입사)


3학년때 삼성전자 반도체트랙에 합격한 케이스입니다. 우수한 영어 성적, 다양한 교내 활동 및 대외활동이 면접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3) 화생공 원전공 - 정유사


공모전, 동아리, 스터디 모임, 학부연구생, 어학 및 데이터 분석 공부 등이 유효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4) 물리 - 하이닉스


아래 보시면 반도체 실습 교육 참여 등 참 다양한 활동을 한게 물리 학사로 하이닉스에 입사하는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자공학 원전공을 추천하지만 점수가 부족해서 전자공학 복수전공을 고려한다면 물리, 수학 원전공/ 전자공학 복수전공을 염두해 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계공학의 경우 업무 분야가 전자공학과와 많이 다르긴 하지만 취업 경기 사이클을 덜 타고 일반적으로 서합률 및 최종 합격률이 다른 공학에 비해 유리한 측면이 있고, 


화생공의 경우는 주력 사업인 석유화학 등이 침체기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바이오, 디스플레이, 2차전지, 조선, 방산, 건설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생공에 대한 수요가 있는데 그런 분야를 잘 살펴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