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수능 영어 18번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5763067

첫 문장 I am writing ~~ 저거 왜 목적어가ㅡ없음?,??? 미친거임??
경우1. writing이 명사로 쓰임 => 해석 이상함. 기각
경우2. 자동사로 쓰임 =>나는 쓰였다?? 해섯 이상함 기각
경우3. 타동사로 쓰였다 => 목적어가 없음 기각
저거 뭐임????
신택스 완강한 경력 있음.
0 XDK (+5,000)
-
5,000
-
메이투가 뭐에요 12 0
또아싸차별이야
-
나랑같이 오르비갈사람구함 3 0
한우갈비살부터 먹어볼까요
-
3-2때 전학가능? 7 0
지금학교 너무멓어요 제발 가까운데로가고싶어요 수능공부하려면 이동시간이라도 줄여야되니까
-
개졸림 4 0
고양이졸림
-
사문도 근데 ㅈㄴ 미끌어지네 15 1
수능에 불이엇음? 생1 에서 갈아낄라하는데 이것도 좀 변동잇는 과목인가
-
내 밥 추천에는 왜 10 1
좆밥 꼬추 이런거가 달릴까
-
오 ㅅㅂ ㅈ될뻔했네 ㅋㅋㅋㅋ 10 1
생각없이 러셀 모의수능 성적표 (가채 기준) 오르비에 캡처해서 올릴라 했는데 내...
-
님들이 본 내 이미지는 어떰? 6 0
칭찬도 욕도 상관 없음
-
자야됨의반댓말은 1 1
라칸됨 ㅋㅋ
-
와 이건못참지 2 0
바로보러간다
-
숳이넘어감다ㅜ죽쭉쭉쭈주ㅜ욱 37 1
술이넘가간다ㅁ주수쭈구주주ㅜㄷ ㄱ
write about N
N에 대해 쓰다
통채로여가지고 그런거아닐까여
아니 관용 표현이며는 그냥 좃대로 쓰는거에요????
너무해요
ㅋㅋ 저 영어병신이라 틀릴슈도잇어요
근데이런단어많음
2번이고
나는 쓰고 있다
자동사 현재분사(현재진행형)
자동사 + 전치사 + 명사
be writing -> 능동, 쓰고 있다
be written -> 수동, 쓰였다
인데
이거 헷갈리셔서 해석이 이상하게 되니
2번에서 잘못 생각하신 것 같아요
(쓰였다라고 해석해 놓으셨길래)
감사린
사전에 편지하다는 자동사로 쓰였는데요
오마이갓... 감사링
난 네게 우리 학교 클럽에 대해 쓰고 있어
걍 이건디
해석은 나도 그렇게 하는데 문법적으로 납득이 안돼서
문법적인 설명을 원하시는 듯하여 문법적으로 설명드립니다.
1. 문법적으로 v-ing 형태는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첫째, 동명사로 사용되는 경우.
이경우 v-ing는 명사로 취급하며 'v하는 것, v하기'로 해석합니다.
둘째, 현재분사로 사용되는 경우.
이 경우 v-ing는 형용사로 취급하며 'v하는'으로 해석합니다.
2. be동사는 그 뒤에 보어로 명사와 형용사를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be v-ing 형태를 마주치면, v-ing는 동명사일 수도 있고 현재분사일 수도 있습니다.
동명사가 be동사의 보어로 온다면 '~이다 / v하는 것이다' 로 해석되고
현재분사가 be동사의 보어로 온다면 이때는 '진행형 용법'이라는 특수한 경우가 됐다고 보아 be v-ing를 'v하는 중이다'로 한 번에 해석합니다.
이제 다음의 예문을 각 경우로 해석해 보면
I am writing to you about our school clubs.
나는 / ~이다 / 글을 쓰는 것이다
→ '나 = 글을 쓰는 것'은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으므로 v-ing는 동명사가 아님.
나는 / 글을 쓰는 중이다
→ 논리적으로 문제 없으므로 v-ing는 현재분사임. 즉, 진행형 용법이 사용된 경우.
3. write는 자동사/타동사 모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본 예문
I am writing to you about our school clubs
를 보면 말씀하셨듯이 write의 뒤에 목적어가 없습니다.
따라서 write는 1형식 동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write의 1형식 뜻에 맞게 '글을 쓰다, 편지 쓰다' 등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말씀하신 '쓰다'는 3형식 write의 뜻입니다.
본문에서 '경우2. 자동사로 쓰임 =>나는 쓰였다?? 해석 이상함 기각' 로 말씀하셨는데
wirte의 자동사 뜻은 '쓰이다'가 아니라 '글을 쓰다' 이므로 잘못된 해석입니다.
그리고 자동사라고 해서 반드시 v되다로 해석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자동사라고 해서 수동의 느낌(v되다)이 포함되는 경우는 많이 없어요.
(대표적으로 start, begin, roll(시작하다,시작되다 / 구르다, 굴리다) 정도가 있죠)
여담으로, 1&3형식 동사의 뜻이 달라지는 동사도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
1형식 do:하다, 충분하다 ↔ 3형식 do: 하다
1형식 count: 중요하다 ↔ 3형식 count: 세다
1형식 cheat: 부정행위를 하다 ↔ 3형식 cheat: 속이다, (~에게) 사기치다
4. 왜 본 예문에서 write는 1형식 동사일 수밖에 없는가?
전치사구는 부사구&형용사구, 둘 중 하나로만 사용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to you도, about our school clubs도 부사구&형용사구 둘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만약 형용사구라 가정하면
본 예문에서는 이들이 꾸며줄 명사나, 이들이 앉을 보어자리가 없습니다.
(write는 1&3형식만 가능한 동사이기 때문에 그 뒤에 보어가 올 수 없음)
따라서 이들은 본 예문에서는 형용사구가 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부사구여야 합니다
따라서 동사(write) 뒤에 문장성분으로 치지 않는 부사들(to you, about our school clubs)밖에 없으므로 1형식 write일 수밖에 없는 겁니다.
구문독해에서 문법의 역할은, 수학으로 치면 증명과정과도 같은 겁니다.
이 예문이 정확히 어떤 구조로 형성되어 있는지, 어떻게 이런 구조로 형성될 수 있는지 같은 것들을 설명하는 것은 문법의 영역입니다.
문법을 몰라도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많지만 문법을 모르는데 구문독해를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는 문법이 벽돌이라면, 구문은 그 벽돌로 쌓아올린 벽돌집과도 같은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