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정시 전형 - 카이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지스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5277559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어느덧 수능이 두 달도 채 안 남은 가을이 왔습니다.
수능과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남은 시점인데요,
그래서 주요 대학교들의 2025학년도 정시 전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 유니스트(UNIST, 울산과학기술원), (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지스트(GIST, 광주과학기술원)의 정시 전형을 살펴볼게요:)
KAIST, DGIST, GIST, UNIST는 군외 대학으로 분류되어 수시 지원 및 정시 모집군 제한에서 자유롭습니니다. 타 대학 수시 합격자도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는데요.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지만 2025 정시에서는 지원 인원이 크게 감소해 경쟁률이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자연계 최상위원의 의대 진학에 있다고 보는데요. 과학과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포항공대는 정시 모집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루지 않습니다!
* 참고로 추후 변경되는 내용이나 생략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각 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전년도 대비 변경 사항 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시 모집에서 눈여겨 보실 점은 '수능우수자전형'의 모집 인원이 15명으로, 전년보다 5명이 증원되었다는 것입니다.
1. 수능우수자전형
▶모집인원: 15명
▶지원자격: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중 다음의 ‘수능 반영 영역’을 충족한 자
※ 군외모집으로 가, 나, 다군에 관계없이 지원가능
※ KAIST는 특별법인 『한국과학기술원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교로 타 대학교의 전형에 지원, 합격(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본 수능우수자전형에 지원 가능함.
▶전형 방법: 수능 100%
▶수능 반영 영역: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Ⅰ+Ⅰ, Ⅰ+Ⅱ, Ⅱ+Ⅱ 조합 중 선택), 한국사
※ 동일한 분야의 과학 과목 선택은 허용하지 않음(예: 화학Ⅰ+ 화학Ⅱ는 불가).
※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을 응시한 경우 과학탐구 과목별 변환표준점수의 5%를 가산함.
▶수능 반영 방법
2. 전년도 입시 결과
▶수능우수자전형 88.9
경쟁률이 107.4에서 88.9로 하락했습니다. 모집인원이 지난해보다 5명 줄었으나 지원자가 814명으로 더 크게 줄어 경쟁률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3. 후기
1) 카이스트 수능 우수자 전형 합격자(24년도 추가 합격자)
- 성적: 418점
2) 카이스트 수능 우수자 전형 합격자(24학번 합격생)
- 성적: 카이스트식 환산 520점
- 조언: 저는 수학은 **진쌤 커리 뉴런부터 시작했고 킬캠이랑 다른 사설 모고를 많이 풀었습니다. 과탐은 물1, 화2 했는데 물1은 **범쌤 커리를 탔*고 **범 모고를 풀다가 어려워서 **웅 모고를 풀었습니다. 화2는 **용쌤 베테랑으로 개념을 잡았고 **텅, **스토리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설 모의고사, 전국 모의고사도 여러 번 복습했습니다.

전년도 대비 변경 사항 은 없습니다.
수시 모집의 경우 일반전형 이공계열이 20명 축소, 탐구우수전형의 이공계열이 20명이 증원되었습니다. 또한 탐구우수전형 기타입증자료 부분에서 분량이 건당 5매 이내로 이전보다 건당 2매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정시는 변경 사항이 따로 없습니다.
모집 단위 및 모집 인원은 15명입니다.
1. 수능우수자전형
▶모집인원: 정원 내 이공계열 10명 내외, 정원 외 이공계열 5명 내외(※ 정원 외 5명은 반도체공학과 모집인원)
▶지원자격: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중 '수능 반영 영역'을 충족한 자 (수능 반영영역을 미충족할 경우 0점 처리)
▶수능 반영 영역: 국어,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 중 택1), 영어, 한국사, 탐구*(서로 다른 교과)
* 동일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으며 Ⅰ+Ⅰ, Ⅰ+Ⅱ, Ⅱ+Ⅱ 모두 가능함
* Ⅱ 과목을 응시할 경우 해당 과목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
▶전형 방법: 수능 100%
▶수능 반영 방법
2. 전년도 입시 결과
▶수능(일반전형) 경쟁률 86.2
유니스트 정시는 전형별 신입생 모집 최종 경쟁률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유니스트의 경우 15명 모집에 최종적으로 1293명이 지원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무학과의 경우 103.8, 반도체공학과가 5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3. 합격 후기
1) 예비번호 받은 학생(25학년도 기준)
- 성적: 등급 기준 백분위 96 / 수학 99 / 영어 2 / 한국사 1 / 생1 98 / 물2 92
- 조언: 과기원은 정시 모집 인원이 너무 적고 군외라 의치약수권 학생들도 그냥 지원해보는 경향이 있어서 최초합이 엄청 높고 최종은 서성한공대급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년도 대비 변경 사항 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시 전형의 경우 수능 우수자 전형에서 총 8명을 선발합니다. 기초학부의 경우 5명, 반도체공학과의 경우 2명의 인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정시 모집 인원이 줄어들어 합격에 어려움이 다소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학교폭력 관련 조치사항이 생기부에 기재되어 있는 학생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모집 단위 및 모집 인원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정시는 기초학부 학사 5명, 반도체공학과 학석사 통합 단위는 3명을 모집합니다.
1. 일반전형
▶지원자격: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사 중 다음의 수능 반영영역을 충족한 자
▶수능 반영 영역: 국어, 수학((공통) 수학Ⅰ, 수학Ⅱ 및 (선택과목) 미적분 또는 기하 중 택1), 영어, 과학탐구(2과목), 한국사
* 동일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으며 Ⅰ+Ⅰ, Ⅰ+Ⅱ, Ⅱ+Ⅱ 모두 가능함
* Ⅱ 과목을 응시할 경우 해당 과목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
▶전형 방법: 수능 (+출결 점수)
▶수능 반영 방법
2. 전년도 입시 결과
▶정시(일반 전형) 전형 경쟁률 75.33
작년 경쟁률 97.47에서 75.33으로 경쟁률이 하락했습니다. 모집 단위별로 보면 기초학부는 91, 정원외 반도체공학과는 44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3. 합격 후기
1)추가 합격한 학생(24학번 합격자)
- 성적: 원점수 기준 언매 80 / 미적 92 / 영어 82 / 물리 47 지과 43
- 조언: 수시로 대학 갈 거라고 해서 정시를 버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인생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원하는 학교 최저는 넉넉하게 맞출 정도로 공부해 놓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저는 탐구 개념은 메* **훈쌤 강의를 들었고 문제 풀이는 *성 **식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특별한 공부법이 있다기 보다는 n제를 풀고 틀리거나 헷갈리는 자료, 선지 옆에 해설이나 접근 방법을 적어놓고 모의고사 전에 계속 봤습니다.
2) 1차 추가 합격한 학생, 기초학부 (23학번 합격생)
- 경기 지역, 평준화 일반고
- 성적: 언매 98 / 미적 98 / 영어 2등급 / 생1 98, 물2 81
- 조언: 현역으로 홍익대 자율전공, 시립대 경제 정시로 합격했고 집에서 독학으로 재수하여 한양대 융전 최초 합, 지스트/유니스트/디지스트 추합했습니다. 연구에 뜻이 있었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은 학교를 원했습니다. 집에서 공부하며 3~4시간을 매일 공부했고, 나머지 시간에는 쉬거나 경제 공부를 했습니다. 각 과목별로 효율이 떨어지는 공부 시간 지점이 존재한다고 여겼기에 억지로 시간을 늘리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국어와 과탐은 2시간, 수학은 3시간 이상 투자하면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과거 성적을 분석한 것이었습니다. 국어는 강하였으나 수학 준킬러 문제에서 시간을 많이 쓰며 틀렸고, 과탐은 순발력이 부족하여 시간이 늘 부족한 것이 약점이었습니다. 수학은 준킬러 대비 N제를 많이 풀었고, 킬러는 시간이 많이 남으면 시도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했습니다. *인선 N제의 경우 무료 배포인데 질이 좋아 추천드립니다. 과탐의 경우 본래 화1을 선택했으나 순발력 문제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생1의 경우 유전 킬러를 제외하면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과목을 새로 선택하여 공부했습니다. 과탐을 단순히 백분위와 등급만 보고 고르면 표준 점수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기에 신중하게 과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정시 전형에서는 특별한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 디지스트 역시 정시는 군외모집이며, 정원 내 정시 전형은 수능우수자전형 한 개입니다.
모집 단위 및 모집 인원입니다.
정시 모집의 경우 정원 내 인원 10명 내외, 정원 외 5명 내외, 도합 15명 내외를 선발합니다.
정원 외 인원의 경우 반도체공학과 모집인원입니다. 반도체 공학과의 경우 학사, 석사 과정으로 운영되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1. 수능우수자전형
▶모집인원: 정원 내 10명 내외, 정원 외 5명 내외(반도체공학과 모집 인원)
▶지원자격: GIST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로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여 5개 영역[국어, 영어, 수학, 과학탐구, 한국사]의 성적을 취득한 자
▶전형 방법: 수능 100%
▶수능 반영 방법
국: 영: 수: 과 (1: 1: 1.5: 1.5) 비율로 반영됩니다. 수학은 공통 + 미적분 또는 기하 중 택1, 과학탐구는 서로 다른 분야의 2개 과목을 응시해야 합니다. (Ⅰ+Ⅰ, Ⅰ+Ⅱ, Ⅱ+Ⅱ 중 선택. 예를 들어 물리학Ⅰ+화학Ⅰ, 물리학Ⅰ+화학Ⅱ, 물리학 Ⅱ+ 화학Ⅱ는 인정되지만 물리학 Ⅰ+ 물리학 Ⅱ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이 적용되며 과학탐구 Ⅱ 응시 시 10% 가산됩니다. 그리고 수학·과학탐구영역은 등급별로 감점 적용이 되니 참고 바랍니다!
2. 전년도 입시 결과
▶수능우수자전형 경쟁률 72.53
지스트의 최종 경쟁률은 15명 모집 425명 지원 결과 72.53으로 지난해 경쟁률인 96.93 보다는 하락하였습니다.
3. 합격 후기
1) 기초교육학부 2차 추가 합격자 (23학번 합격생)
-전남 지역, 평준화 일반고
성적: 국어: 1등급(98) / 수학: 1등급(99) / 영어: 2등급 / 탐구:2등급(91), 1등급(95)
조언: 반수로 입학하게 되었고 2차 추가합격했습니다. 최초 합은 컷트 라인이 높은 듯한 느낌이고, 정시로 과학기술원에 오려면 연고대급의 성적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최초합격자(25학번 학생)
-경기 지역, 평준화 일반고
성적: 백분위 기준 국어 98 / 수학 100 / 영어 1 / 물2 74 / 화2 73
조언: 국어는 구조화를 통해 글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려는 연습을 했습니다. 수학은 **진쌤 강의를 들었고, 영어는 수특 수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물2는 **범쌤 강의를 들었고, 화2는 박*현쌤 인강을 들었는데 입문자는 고*용쌤이나 EBS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카이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지스트 네 학교의 2026학년도 정시 전형을 살펴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각 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여러분들이 바라는 학교 입학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구 고정1은 어케하는거임 0 0
4페이즈의 문제를 하나당 2분안에 푸는건가
-
시발 이게 뭐임 개좃같네
-
내가 이렇게 살아도 되는건가 7 2
아침 기상 했다가 다시 취침 점심먹고 다시 취침 깨서 폰 좀 하다가 다시 취침...
-
메가스터디 환급 못받으신분 5 2
문의하면 10분만에줍니다 쓰레기새기들 저도오늘받음
-
???
-
화작 풀이 시간 질문 있어요 1 0
전 언매를 했어서 잘 모르겠는데 보통 화작은 풀 때 몇 분 정도 쓰나요? 언매가...
-
샤인미 난이도 어떰 2 0
이해원 s2다풀고 해도됨?
-
수특 한지 해설 오류? 있네 4 1
고양에 ktx경부선 역이 없다고 해설했던데 엄밀히 행신역 있긴 한데
-
강민철 수강생이라 강기분 완강하고 새기분 책도 샀는데 갑자기 강의 듣는게 시간아깝다...
-
5월 서프 기하 좀 많이 쉽네 2 0
6모 4틀했는데 이거 다맞을 정도면....엄....(1찍)
-
하닉이 삼전을 따면 안됐음 0 5
삼전보다 뭐 나은점이 거의 없는데 개미 투심으로 역전한게
-
'9천피' 불장 속 1조3천억원 매도세…국민연금 선제적 대응, 왜? 1 0
[이코노미스트 김기론 기자] 코스피가 9,100선까지 치솟는 초강세장이 연출되면서...
-
도망쳐ㅕㅕㅕㅕㅕ
-
[속보]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2 1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강은양t 0 0
원래 김승리 듣던 사람인데 국어 자료 더 풀고싶어서 서바시즌부터 강은양 들을려하는데...
-
숏 너무 일찍 팔았나 0 0
거의 최고점 숏이었는데 쩝 데드캣 나오것지
-
다들 넓은 물로~ 0 1
큰 물에, 큰 꿈과 돈이 기다리리
-
[속보] 급락장에 코스피·코스닥 동반 매도 사이드카 발동 1 0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매도 사이드카가 연이어 발동됐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
ㄹㅇ 학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시대가 아니구나,,, 1600억 ㅅㅂ,,,, 한꺼번에...
-
요즘 주식 별로 안 오르네 0 0
쩝.
-
전재산 16만원이라서 나한테 걷을 세금 없으면 개추
-
쪽♡ 3 1
지
-
뭐 그래도 걍 대충 유가지원금 이런거 던져주고 그거에 만족하라는데 만족해야지
-
미실현이득과세는공산당이냐?? 2 5
그냥 주식 하지 말라고 칼부림을 하네 나라가
-
드디어 건강한 조정 0 0
이 시작되는구나 5천까지 ㄱㄱ
-
나만쪽지하는사람없냐 14 3
오르비대표찐따
-
이건 아니잖아 이 시발럼들아
-
좌파 진보 지지자들은 금투세에 대해 제대로 답 못함 6 2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기관 외국인 개인 무관 공평하게 주식 매도시 0.2%...
-
속이 너무 안 좋다 0 0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먹었어
-
ㅈ반고 근황 (내 학교 아님) 6 1
이걸 2번이라고 우기는 선생 능지가..
-
아직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옯붕이 오늘의 점심은~ 1 1
잘먹겠습니다
-
점메추 8 0
받아요
-
선착 1명 2 0
전재산 드림
-
대체왜내재산을강제로나눠 1 1
ㅈ까공산주의
-
6모 미적 80인데 1 0
2122282930틀로 80점 떴는데요 공통은 기생집 점프랑 싱커 같이 풀고 있고,...
-
9모 비재원생 1 0
비재원생 9모 신청 가능 학원 평가원홈페이지에 오늘 올라왔는데 잇올은 이미 지난주에...
-
점심뭐먹을까요 3 0
추천좀
-
내 인생 망했어..
-
미실현이득을 과세대상 잡는건 ㄹㅇ 보법이 다른듯 10 6
와...다르다
-
공부를어떻게해야될까요 0 0
31333한지지구입니다 과목 다 평가원기출 1바퀴씩 돌렸고 수학 지구는 실모양치기...
-
어제 뽑은 가챠 0 1
-
내 내신 전성기 1 1
물론 이 때 전교 4등 한번 찍고 추락함.
-
지듣노 7 0
-
방금 진짜 죽을뻔했네 0 1
신호위반하는 버스랑 부딪힐뻔함 ::
-
메가패스 끊는게 맞겠지? 0 0
탐구 기본강좌 4개랑 실모 2~3개 강좌 살건데 지금이라도 메가패스 끊어야하나
-
세 변이 모두 숫자가아니라 어떤 한 문자에 대해 표현됨<--9할이상은 코사인법칙쓰면...
-
어디착하고돈많은여자없나 6 3
평생순애러브하고살고싶구나...... 오래된생각이다 현실은 여자가 퐁퐁시키려고도 안올와꾸 소유
-
졸려 2 0
어제 저녁 5시에 4시간 정도 자서 9시에 일어났다가 3시쯤에 자서 아침에 10시에 일어났는데 졸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