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모노 [1219960] · MS 2023 · 쪽지

2025-08-04 15:39:41
조회수 500

칼럼) 유빈이 대체재, Scribd 사용법을 알아보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4149482

안녕하세요! 모노모노입니다.


요근래 오르비 실검에 '야뎁'이 꽤 자주 올라오더라구요. 윾빈이가 터진거 아니냐는 얘기가 있는 걸로 보아 '그 채널'이 모종의 사유로 폭파당한 걸로 보입니다. 


오늘은 야뎁을 구할 수 있는 대체 경로인 Scribd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하 모든 내용은 윈도우+크롬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저는 저작물의 불법 공유를 종용하지 않습니다. 본 글의 내용을 따라했다가 생기는 민형사상 책임은 따라한 사람 본인에게 있습니다. 


1. Scribd란? 


호기심에 의해서든, 필요에 의해서든 검색창에 "학습자료 이름 pdf" (예: 2026 확통 수완 pdf)를 검색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 꽤나 자주 뜨는 사이트 중 하나가 바로 이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이게 뭐 하는 데냐? 쉽게 말하면 pdf 파일을 공유하는 구독제 사이트입니다. 실제로 들어가 보면 대부분의 게시물이 영미권에서 작성된 e북이나 각종 문서들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월 9달러 정도를 내야 무제한으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단, 돈을 내지 않아도 pdf 파일 하나를 업로드할 때마다 문서 하나를 다운받을 수 있을 거예요(이 부분은 확실하진 않네요.)


어찌 됐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다운받으려면 1)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2) 대개 자신에게 저작권이 있지 않은 pdf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해외결제가 어려운 학생 입장에서는 불법행위를 하지 않고서는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기 어렵죠. 


하지만 여기서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2. 방법 1: 외부 사이트 이용하기


검색창에 scribd downloader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사이트들이 뜹니다. 


https://scribd.vpdfs.com/

https://scribd.vdownloaders.com/


scribd에서 다운받고 싶은 문서의 URL을 복사한 다음

(예: https://www.scribd.com/document/874223175/2026%ED%95%99%EB%85%84%EB%8F%84-%EC%88%98%EB%8A%A5%EC%99%84%EC%84%B1-%EC%88%981-%EC%88%982-%ED%99%95%ED%86%B5-%EB%B3%B8%EB%AC%B8)

이 두 사이트 중 하나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복사한 URL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 다음 시키는 대로만 하면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정말 편리하지만, 제목에 한글이 있는 파일의 경우 정상적으로 다운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가 찾는 파일들은 다운받기 정말 어렵습니다. 


또, 리다이렉트되는 사이트가 남미 쪽으로 보이는, 의심스러운 사이트들입니다. 피싱광고가 언제 튀어나와 컴퓨터를 랜섬웨어에 감염시켜도 이상하지 않으니, 크롬 Web 스토어에서 AdBlock Plus와 uBlock Origin Lite라는 광고차단 확장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고 중무장한 상태로 들어가 보시길 권합니다. 

다운받은 파일도 정 불안하시다면 컴퓨터에 깔려 있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해 보거나, 

VirusTotal(https://www.virustotal.com/gui/home/upload)에 올려서 의심스럽다고(flagged as malicious) 뜨지 않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다만, VirusTotal에 업로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상 불법 공유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방법 2: 이미지 다운로드


위 방법을 사용해 봤는데 파일이 다운받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크롬 Web 스토어에 가서 확장 프로그램 'Image Downloader'를 설치합니다.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image-downloader/cnpniohnfphhjihaiiggeabnkjhpaldj


이제 scribd 사이트에서 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를 다운받아 볼 겁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접속하는 scribd의 페이지에서는 자꾸 프리미엄에 가입하라는 메시지가 뜨며 문서를 가리므로 정상적으로 다운받기 어렵습니다. 이때 scribd에서 제공하는 엠베드 기능을 사용해볼 겁니다. 


먼저 URL에서 문서 ID를 확인합니다. 이 문서의 경우 '874223175'이네요. 

이 ID를 기억하고, 다음과 같이 주소창에 입력합니다. 이때 밑줄 친 부분에 문서 ID를 넣습니다. 


https://www.scribd.com/embeds/874223175/content


엔터키를 치면 광고의 방해 없이, 오직 문서만 나오는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이제 이미지를 전부 로딩해 줘야 합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천천히 스크롤을 내려 주면 문서의 이미지가 전부 로딩됩니다. 이 '적정 속도'는 개인 기기의 성능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너무 빨리 내려서 중간에 로딩이 다 되지 않고 누락된 페이지가 발생한다면 나중에 정말 골치 아파지니 일단은 스크롤을 천천히 내려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페이지가 전부 로딩되었다면 이제 이미지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브라우저 우상단의 확장 프로그램 탭을 클릭해서, Image Downloader 아이콘을 누른 후, 아래와 같이 'Select All'을 눌러 줍니다. 

이 다음, 확장 프로그램 창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채로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서 맨 밑의 이미지 2개만 체크를 해제한 다음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싹 다운받으면 됩니다. 

자, 이제 이미지를 전부 다운받았습니다. 이제 얘네를 합쳐서 PDF 파일로 바꿔 줄 차례네요. 저는 ezPDF라는 무료배포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열어서, 

'PDF 병합'을 누른 뒤, '파일 추가'를 누르면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이미지를 다운받은 폴더에 들어가서 파일의 이름 순으로 오름차순 정렬하고 전부 선택한 후 시키는 대로 하면 하나의 PDF 파일로 합쳐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열심히 공부하시면 됩니다. 


어지간하면 먹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업로드된 문서가 스캔본이 아닌 원본 문서(즉, 텍스트가 있는 문서)라면 당연히 텍스트는 다운되지 않고 배경 이미지만 다운됩니다. 따라서 스캔본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참고: 숙련자용 추천 사항

매번 엠베드된 페이지로 넘어가는 작업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좀 더 쉽게 만들어 봅시다. 

우선 크롬 web 스토어에서 tampermonkey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tampermonkey/dhdgffkkebhmkfjojejmpbldmpobfkfo


그 다음,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Install this sc/2'를 눌러 줍니다. 

https://greasyfork.org/en/sc/2s/523652-scribd-content-viewer-downloader


이제 다운로드를 원하는 scribd 페이지를 띄우면, 우상단에 다음과 같은 버튼들이 뜹니다. 

여기서 'View Full' 버튼을 누르면 엠베드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귀찮게 ID를 외워서 URL을 새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4. 법적, 윤리적 문제에 관하여


이런 방식으로만 하면 '이론상' 처벌받거나 민사소송이 걸릴 법적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어쨌든 타인에게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무단으로 다운받는 것이니만큼 윤리적 문제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르비 내에서도 여러 차례 이에 관한 논쟁이 발생한 적 있구요. 


저는 나름 스스로만의 기준을 정해서 다운받았습니다. 


수특/수완처럼 EBS에서 만든, 공교육에 준하는 교재나, 

교사용 지도서처럼 시중에서 사실상 구할 수 없는 교재(중고서점까지 뒤져봤는데 없더라구요), 

이미 실물을 구매한 교재


등등요. 스스로에게 좀 더 너그러운 친구는 평가원 기출을 무단으로 사용해 이윤을 창출하는 2차적저작물인 강사 기출문제집 정도는 다운받아도 된다고 하긴 하던데, 저는 딱히 필요는 없어서 다운받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사/학원컨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굳이 찾아가서 욕하는 사람이나, 자기가 무단으로 사용하는 걸 자랑하는 사람이나 둘 다 좀 웃기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기준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노모노였습니다. 




rare-윤하 6집 리패키지 rare-숏컷(지름길) rare-플래티넘 티켓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