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Headmaster [1325019] · MS 2024 · 쪽지

2025-08-02 01: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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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D-100의 전사는 일단 들어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4111056

0.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이상적인 계획을 기준으로다시 말해 강사들이 일반적으로 제시하는 학습의 타임라인을 기준으로 하여 쓰여졌습니다


그 말은이 글에서 제시하는 학습 계획은 여러분들이 따라갈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루틴이란 이야기이죠


그러나학습을 이어나가다 보면 높은 확률로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계획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말은여러분이 여기서 제시한 계획을 그대로 수능 때까지 이어 나갈 수 있을 확률은 냉정하게 이야기해 그리 높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 모두 각자 다 다른 학습 수준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이 학습 수준에 따라 여러분들이 따라야 하는 학습 루틴들도 저마다 다 다를 것은 자명합니다


그렇기에여러분은 이 글에서 제시하는 학습 계획을 참고는 하되너무 이대로 따라가게끔 집착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말해이 글에서 제시한 계획 유의미하게 참고는 하되여기서 제시한 방향을 그대로 따르지 말고 여러분의 현재 상황에 맞게 유도리있게 조정하여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학습 루틴에 있어서 이는 더더옥 중요한 지점이 되는데여기서 제시하는 루틴은 어디까지나 제가 따랐던 것일 뿐여러분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정답이 아니기 때문이죠.


어떤어떤 공부를 했는지만 참고한 뒤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변형해 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1. D-100~D-51


기출 학습과 수능특강에 대한 연계 학습을 모두 마무리한 뒤에 여러분이 새롭게 해야 할 것은N제를 통한 문제풀이 학습과 새롭게 출시된 수능완성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학습입니다


언제까지나 이미 출제된 요소들만 공부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수능에서는 언제든지 미출제 요소가 새롭게 등장할 수 있기에 고득점을 위해서는 미출제 요소들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이며이는 고난도 N제를 통해 챙길 수 있습니다.

미분계수의 정의의 절댓값이라는 미출제 요소를 최초로 출제해 EBSi 기준 96.1%의 오답률을 기록한 22학년도 9월 공통 22번 


또한 N제 학습은 미출제 요소에 대한 학습 이외에 문제 풀이 실력 상승개념에서 발생한 결함의 체크와 보완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만큼 기출이 완성되었다는 전제 하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학습입니다


그러나 아직 기출 학습이 완료되지 않은 과목이 있다면그 과목의 N제 학습은 미뤄두었다 나중에 기출 학습을 완료한 뒤 진행하세요


기출을 완료하지 않았다는 것은 높은 확률로 고난도 N제를 풀 실력을 아직 갖추지 못했다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며아무리 미출제 요소가 등장한다고 한들 이미 출제된 요소들보다 많이 등장하지는 않으므로 기출을 통해 이미 출제된 요소들을 완전히 학습하기도 전에 N제를 통해 미출제 요소를 공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N제 학습은 언제까지나 기출이라는 초석 위에 쌓아가는 탑과도 같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한창 실전개념과 기출수능특강을 공부하고 있었을 6월 중순한 가지 연계교재가 새롭게 출시되었을 것입니다이는 바로 수능완성이죠


출시 당시에는 다른 공부들에 치이느라 학습을 하지 못했을 것이지만이제는 이 수능완성을 시간 내어 학습해야 합니다


수능특강을 학습하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국어 문학은 출제된 지문들의 전반적인 주제줄거리와 등장인물 또는 각 시어가 함축한 의미와 사용된 표현법 등을 외워 두시고 다른 교재들은 개념을 살펴보고 문제를 풀어보며 새롭게 제시된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세요


수능 하루 전날까지 진행하게 될 N제 학습과 달리이 연계교재에 대한 학습은 가능한 한 수능 50일 전이 찾아오기 전까지 완전히 마무리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학습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는 이후 문제 풀이에 할애할 수 있는 공부 시간을 더 많이 마련하기 위함인데이후에는 실전 모의고사를 활용한 실전 연습이라는 새로운 학습이 여러분이 학습해야 하는 영역 안에 들어오게 되기 때문이죠.


물론 피치 못할 사정이 생겨 연계 교재 학습을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는 있지만이는 어디까지나 만약의 경우이고 일단 목표는 완전히 끝내 두는 것으로 잡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모두에 있어연계교재의 학습은 그에 대한 변형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 일련의 지문 또는 개념의 참조 없이 문제를 바로 풀어낼 수 있을 수준까지 이루어져야 하죠.


그리고 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비로소 우리는 연계교재에 대한 추가적인 학습을 해 나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루틴-

기본 목표실전 N제 문제풀이 시작연계교재 학습 완전히 완료

06:50 이전 ­ 기상 

06:50~07:40 ­ 개인 정비 및 아침 식사 

07:40~08:20 ­ 당일 학습 계획 플래너 정리국어 하프 모의고사 or 문학/비문학 2지문씩 풀이 및 오답 정리 

08:20~12:20 ­ 수업 시간 활용 국어 및 수학 주요 단원 유형별 문제 풀이쉬는 시간엔 휴식 

12:20~13:30 ­ 점심 식사 후 자습실에서 영어 독해 모의고사 세트 풀이 및 표현 정리 

13:30~16:20 ­ 탐구(개념 복습 + 20문제씩 문제 풀이), 개념 정리 노트 복습 

16:20~16:40 ­ 청소 및 종례 

16:40~18:20 ­ 오답노트 정리 및 미완 학습 보완, EBS 연계 교재(수능완성학습 

18:20~19:20 ­ 저녁 식사 및 휴식 

19:20~21:00 ­ EBS 연계 교재(수능완성학습 

21:00~21:10 ­ 짧은 휴식 

21:10~22:00 ­ EBS 연계 교재(수능완성학습 끝나면 자율적으로 과목 정해 문제 풀이 

22:00~22:40 ­ 기숙사 복귀, 25분간 조깅 및 맨몸운동, 15분간 샤워 

22:40~24:00 ­ 그날 학습 중 부족했던 부분 보완마무리 복습 또는 EBS 연계교재(수능완성학습 

24:00 이후 ­ 취침 


2. D-50~D-31


연계교재 학습을 완전히 마무리했다는 전제 하에이 기간 동안에는 추가적인 N제 학습에 더해 주기적인 과목별 실전 모의고사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를 잘 푸는 것과 시험을 잘 보는 것은물론 유의미하게 겹치는 지점이 존재하기는 하지만근본적으로는 분명히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문제를 잘 풀어내도 시험 운용이 미숙하다면단순 문제 풀이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실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변수들(Ex. 시간 압박)을 감당해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통한 시험 운용의 연습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입니다


이 기간 동안 여러분이 새로이 해 나가셔야 하는 공부는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에서의 시간 안배를 미리 계획하고 실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들을 미리 잡아내어 완벽한 시험 운용을 계획하고 이를 미리 시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


실전 모의고사를 풀다 일련의 실수가 발생하면 해당 실수가 왜 발생했는지를 명확하게 밝혀 둔 뒤이를 다시 반복하지 않을 수 있게끔 하는 행동 영역을 만들어 두세요.


예를 들면실전 모의고사를 풀다 문제를 잘못 읽은 경우에는 문제의 각 조건마다 동그라미를 쳐 가면서 풀기’ 정도의 행동 영역을 마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아직은 모의고사 학습보다는 N제 학습에 초점을 더 맞출 때이기는 합니다


수능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는 N제 학습을 진행할 시간이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 않을 것이므로 그 이전에 충분한 수준으로 진행해 두어야 한다는 것이죠


모의고사 학습이 실전 연습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면 N제 학습은 문제를 푸는 실력 그 자체를 기르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고이 두 가지 모두 여러분이 원하는 성적을 얻는 데에는 크리티컬한 요소로 작용하므로 잡고 가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이 기간 동안에는 N제 학습을 공부의 주요 내용으로 삼되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전과목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통해 실전을 시뮬레이션하고추가적으로 지금까지의 학습에서 놓치고 넘어간 구멍들을 찾아낸 뒤 보완하는 것입니다


-루틴-

기본 목표실전 대비 강화과목별 실전 적용 능력 점검

06:50 이전 ­ 기상 

06:50~07:40 ­ 개인 정비 및 아침 식사 

07:40~08:20 ­ 당일 학습 계획 플래너 정리국어 하프 모의고사 풀이 및 오답 정리 

08:20~12:20 ­ 수업 시간 활용해 국어/수학 EBS 연계교재 진행하지 못한 부분 학습 및 실전 문제 풀이쉬는 시간엔 휴식 

12:20~13:30 ­ 점심 식사 후 자습실에서 영어 문법/어휘 확인 독해 문제 풀이 

13:30~16:20 ­ 영어 독해 문제 마저 풀기탐구 핵심 개념 정리 및 문제풀이 병행 

16:20~16:40 ­ 청소 및 종례 

16:40~18:20 ­ 보충 수업 or 미완 학습 마무리 

18:20~19:20 ­ 저녁 식사 후 휴식 

19:20~21:00 ­ 영어탐구 진행하지 못한 EBS 연계 교재 학습 or 국어 또는 수학 실전 모의고사 1회 풀이

21:00~21:10 ­ 짧은 휴식 

21:10~22:00 ­ 각 과목에서 진행하지 못한 EBS 연계 교재 학습 or 국어 또는 수학 실전 모의고사 오답정리

22:00~22:40 ­ 기숙사 복귀, 25분간 조깅 및 맨몸운동, 15분간 샤워 

22:40~24:00 ­ 그날 학습 중 부족했던 부분 보완마무리 복습 또는 각 과목에서 진행하지 못한 EBS 연계 교재 학습 

24:00 이후 ­ 취침 


3. D-30~D-8


수능 준비의 마지막을 바라보고 있는 이 기간에는여러분은 실전 시뮬레이션과 약점 파악 및 보완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실전 시뮬레이션과 약점 파악 및 보완은 모두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는 측면이 강합니다


실전 시뮬레이션은 실전에서의 시간 안배를 미리 계획하고 실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들을 미리 잡아내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실전 모의고사는 그 과목을 구성하는 모든 내용들을 총망라하고 있으니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하다 보면 그 과목을 구성하는 내용들 전체에 대해 점검을 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레 각 과목의 기초 및 실전 개념에서 가지고 있는 약점 또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약점을 찾았으면당연히 그에 대한 보완 대책을 세운 뒤 그대로 공부를 해 나가셔야 하겠죠


예를 들어 국어 실전 모의고사를 풀다가 언어와 매체 단원에서 망각한 개념을 발견했으면학습했던 언어와 매체 개념서를 꺼내서 해당 부분을 다시 학습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에서 실전 모의고사의 비중은수능이 점점 가까운 날짜로 다가올수록 점차적으로 늘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능 30일 전에는 일주일에 1~2회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하되점차적으로 늘려서 수능 1주일 전 즈음에는 매일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죠


물론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하지 않는 기간에는 기출 또는 N제를 통한 문제풀이 학습또 실전 모의고사 학습을 통해 발견한 약점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시는 게 맞습니다


문제풀이 실력 상승은 학습의 어느 단계에 있어서건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고그에 더해 이 파이널 기간에는 특히 약점 보완과 실전 연습에 여력을 다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 모든 학습을 마무리한 뒤에도 시간이 남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이때는 N제를 푸는 것도 좋지만오히려 너무 이전에 학습해서 그 내용을 잊어버렸을 연계교재 학습을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하나하나 다 학습하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고몇 가지 문제를 풀어보며 잊은 부분이 어디인지를 체크한 다음 해당 부분을 위주로 학습하면 되는 것이죠.


실제 시험에서 마주할 수 있는 빈틈을 최대한 없애는 것이것이 이 기간에 여러분이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공부이자수능날 웃으면서 시험장을 나올 수 있게끔 하는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루틴-

기본 목표수능 시간표에 맞춘 실전 감각 끌어올리기

06:50~07:40 ­ 개인 정비 및 아침 식사 

07:40~08:20 ­ 당일 학습 계획 플래너 정리국어 하프 모의고사 풀이 및 오답 정리 

08:20~10:00 ­ 국어 실전 모의고사 풀이

10:00~10:30 ­ 짧은 휴식 

10:30~12:10 ­ 수학 실전 모의고사 풀이 

12:10~13:10 ­ 점심 식사 후 영어 독해 연습 

13:10~14:20 ­ 영어 실전 모의고사 풀이 

14:20~14:50 ­ 짧은 휴식 

14:50~16:20 ­ 탐구 실전 모의고사 풀이 

16:20~16:40 ­ 청소 및 종례 

16:40~18:20 ­ 그날 푼 실전 모의고사 오답 정리 및 EBS 연계 교재 학습 보충 

18:20~19:20 ­ 저녁 식사 및 휴식 

19:20~21:00 ­ 국어탐구 EBS 연계 교재 학습 끝나면 그날 하고 싶은 과목 문제풀이 

21:00~21:10 ­ 짧은 휴식 

21:10~22:00 ­ 미완 학습 보완 or EBS 연계 교재 학습 

22:00~22:40 ­ 조깅 25분 샤워 15분 

22:40~24:00 ­ 그날 학습 중 부족했던 부분 보완마무리 복습 또는 EBS 연계 교재 가볍게 보기 

24:00 이후 ­ 취침 


4. D-7~D-1


이 기간에는의심의 여지 없이 여러분은 실전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 연습과 시뷸레이션을 학습의 최우선 목표로 잡고여기에 더해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감안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해야 할 내용을 모두 완료하지 못한 경우에는 24시가 넘어서까지 학습을 이어나갔을 수 있겠지만이 시기에는 이후로 미뤄둔 채 반드시 잠을 청하러 가야 하죠.


이전에도 물론 진행을 했겠지만이 기간에는 수능과 완전히 동일한 시간표에 맞춰서 각 과목의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모두 끝난 뒤에는실전 모의고사를 풀면서 발견한 약점들또는 발생한 오답들에 대한 정리 작업을 진행하면 되는 것이죠.


저의 경우에는아래 루틴에서 볼 수 있듯이 EBS 연계 교재 학습을 진행했었습니다이는 영어가 직접 연계에 포함이 되어 있어철저한 연계 학습을 했었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22학년도 이후로 영어는 간접 연계로 넘어가 연계 학습을 해야 할 필요성이 사실상 사라졌습니다그렇기에 여러분들은물론 아래 루틴에서 제가 EBS 연계교재 학습을 넣어놓기는 했지만이를 무시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차라리 그 시간 동안 자신이 약한 과목의 실전 모의고사 풀이를 진행해해당 과목에서의 실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더 낫다고 이야기할 수 있죠.


실전에서의 감각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기간 동안 여러분이 가장 중점을 두어 학습해 나가야 하는 최우선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전 모의고사를 풀며 발생한 일련의 약점들을 전부 보완하고실전에서 마주할 수 있는 온갖 환경(Ex. 너무 춥거나 더운 날씨 or 예상치 못한 소음)들을 미리 시뮬레이션해 봄으로써 변수를 최대한 제거하면 되는 것입니다.


-루틴-

기본 목표컨디션 최상 유지마무리 점검 및 심리 안정

06:50 이전 ­ 기상 

06:50~07:40 ­ 개인 정비 및 아침 식사 

07:40~08:40 ­ 플래너 정리국어 하프 모의고사 1회 풀이 및 오답 정리 

08:40~10:00 ­ 국어 실전 모의고사 풀이

10:00~10:30 ­ 휴식 

10:30~12:10 ­ 수학 실전 모의고사 풀이 

12:10~13:10 ­ 점심 식사 및 휴식 

13:10~14:20 ­ 영어 실전 모의고사 풀이 

14:20~14:50 ­ 휴식 

14:50~16:20 ­ 탐구 실전 모의고사 풀이 

16:20~16:40 ­ 휴식 

16:40~18:20 ­ 그날 푼 실전 모의고사 오답 정리 및 EBS 연계 교재 학습 보충 

18:20~20:30 ­ 저녁 식사 및 긴 휴식 

20:30~22:00 ­ 가벼운 복습 또는 EBS 연계 교재 정리 

22:00~23:00 ­ 5km 조깅 샤워 

23:00~24:00 ­ 가벼운 복습마무리 정리 (수능 전날엔 23:00에 바로 취침

24:00 이후 ­ 취침

0 XDK (+500)

  1.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