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학년도 6평 생1 손필기 및 코멘트 (교재 이벤트 진행)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3343368
26 6평 생1 손필기 지니 - 업로드 본.pdf
게시물 좋아요 눌러주시고, 6모 후기 댓글 달아주시면 OBSERVE, DECODE Part 1, DECODE Part 2 중 원하는 교재 한 권을 무료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선착순 15분까지 나눔해요! (쪽지 안 받으시면, 다음 순번으로 넘어갑니다!) 교재는 일괄적으로 마지막 분까지 확정되면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려웠던 시험지입니다. 비킬러의 경우 평소 잘 공부하지 않는 지엽적인 부분들에서 주제를 끌고 와서 출제했기에 꼼꼼히 공부를 하지 않았던 학생들이라면 생소하게 느껴저 시간이 걸렸을 수도 있을만한 시험지였습니다. 그래도 비킬러의 출제 형식 자체는 크게 변화가 없어서 빨리 풀어낸 학생들도 다수 존재할 것 같습니다.
킬러는 13번 막전위, 14번 유전 확률, 15번 근육, 16번 세포 분열, 17번 돌연변이(비분리), 18번 세포 그림 찾기, 19번 가계도로 총 7문항 출제되었으며, 이 중에서 막전위, 세포 분열, 돌연변이, 가계도를 어떻게 대처하였는지에 따라서 시험지의 운명이 크게 좌우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험지처럼 어려운 문제가 많이 나오는 시험지들은 시간적인 기준을 정해서 최대한 풀어낼 수 있는 문항들을 풀어내고, 버릴 문항들은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튼 13번, 16번, 17번, 19번은 한 번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풀이는 DECODE에서 사용했던 표기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3번만 조금 자세히 들어갈게요.

동일 지점 자극 논리(자극 지점 ll 확정) 를 이용할 수 있고, 막전위 후보군을 제시하고 있으니 후보군을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문항을 풀어내셔야 합니다.
여기서 세 신경의 속도를 모두 숨겨 놓았으니 구체적인 앞 시간과 뒷 시간을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논리는 대칭성, 속도비 거리비, 시냅스 논리 정도로 생각하고 정보가 많은 곳부터 살펴보시는 것이 좋았습니다.
신경 A에 아무래도 가장 숫자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니 신경 A를 먼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 B도 4개의 숫자 (물론 2가지는 미지수지만)가 나타나고 있긴 하지만, 시냅스가 2개나 존재하기에 아무래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신경 A의 정보가 가장 많아 보입니다. 따라서 신경 A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신경 A에는 0와 -60이라는 숫자와 a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a를 바로 찾기는 어려우니, 막전위 0과 -60에 집중해봅시다. 막전위 0은 시냅스의 영향을 받지 않고 나타날 수 있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3.5/1.5 또는 2.5/2.5로 신경 A의 속도가 2라는 것을 의미하고, 거리가 7 또는 5인 지점이 존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존재하지 않으니 모순입니다. 따라서 막전위 0은 시냅스의 영향을 받은 막전위이며, A에는 시냅스가 존재하고 자극지점 X는 d2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막전위 0이 나타나는 지점 lll은 d3 또는 d4입니다. 실제로 이 논리는 [23.06.11]에 사용된 적이 있었던 논리입니다. 특정 지점의 막전위가 시냅스의 영향을 받았는지 여부를 통해서 시냅스의 존재 여부와 위치를 확정해줄 수 있습니다.

자극 지점을 알았으니 지점 d1에서 나올 수 있는 막전위 후보를 살펴봅시다. (시냅스를 넘어갈 때의 앞시간 지연값은 계산 불가능하지만, 시냅스를 거꾸로 넘어갈 수는 없다는 것을 통해 -70은 확정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과 자극 지점이 d2라는 점을 고려하였을 떄, 지점 d1의 막전위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신경 지점 d1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막전위의 후보군은 -60(4/1), -80(2/3), -70 (시냅스)로 세 가지입니다. 지점 l은 신경 A와 B의 막전위가 a와 b로 나타나고 있기에, d1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점 lV가 d1이며, B에서 막전위 -70이 나타나고 있으니, ㄴ에 시냅스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A의 d1에서의 막전위는 -60이기에 전도 속도가 1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지점 d3와 d4의 거리가 1이니 뒷시간의 차이도 1입니다. 따라서 a=0만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B의 지점 l와 lll의 거리가 1인데, 막전위가 b와 c로 (-80과 +30) 다른 것을 통하여 전도 속도가 1임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C의 전도 속도는 2입니다.

그리고 신경 C를 보시면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잘못 표기했는데, 지점 l이 d3이고, lll이 d4입니다!)
시냅스의 특징을 극한으로 이용하셔야 논리적으로 풀 수 있었던 문항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발견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막전위 문항은 현장에서 특정 point를 요구하는 문항들이 많기에 잘 모르겠으면 빠르게 다른 문제를 풀기 위해서 넘어가는 것이 저점 방어에 조금 더 유리합니다.

16번은 세포 분열 문항을 간단하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식의 관계를 이용하여 추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들만 짚어드리자면, 어머니와 자녀 1의 연관 상태와 자녀 2의 유전자형을 정리하시면, 자녀 2의 BbDd 조합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상반 연관 조합 (Bd/bD)와 상인 연관 조합 (BD/bd) 중 하나로 태어나야 합니다.
표 (가)를 보니, 세포 l의 핵상은 반드시 n입니다. 그런데 이 세포에 만약 X 염색체가 존재한다면, 아버지가 2개의 X 염색체 구성을 가지게 되어 모순입니다. 따라서 l에는 Y 염색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 lV 역시 아버지의 세포가 되는 순간, 어머니가 bd 염색체를 가져야 하는데 (자녀 2 조건), 나머지 세포 lll에 D가 존재하여 모순입니다. 따라서 아버지는 상반 염색체 중 하나를 가지며, 세포 ll와 lll 중 하나가 아버지의 세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세포 lV는 어머니의 세포입니다. 어머니에게 D가 존재하니, 어머니의 유전자형은 Bd/bD 입니다. 따라서 세포 lV는 어머니의 2n임을 알아내며 문항을 끝내주시면 됩니다.

17번은 (나)가 우성 형질에 상염색체 유전임을 알아낸 이후 다들 막혔을 것인데, 여기서 어머니 - 자녀 2, 어머니 자녀 3의 관계를 잘 살펴봅시다. 지금 어머니는 자녀 2와 자녀 3에게 모두 a_d 염색체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자녀 2와 3에게 서로 다른 염색체를 주었다면, (가)와 (다)가 모두 우성형질이 되어 모순입니다. 따라서 어머니는 자녀 2와 3에게 공통 염색체 a_d를 제공하였으며, (나)의 표현형이 다르니 abd를 주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녀 2와 자녀 3은 (나)의 표현형이 다르니 아버지로부터 서로 다른 염색체를 제공 받았을 것인데, 하나는 우성 형질, 하나는 열성 형질이니 반드시 아버지에게는 하나의 형질에 대해서 우성 동형접합이 존재합니다. 아버지 - 자녀 1의 관계를 보니 아버지는 Abd/Abd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버지는 abD/ abD이며 정상적으로 태어나는 자식들은 모두 (다)를 발현해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유전자형 정리하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19번은 구성원 5와 6의 표현형이 반대인 것을 통하여, 반드시 X 염색체 유전 형질에 대해서는 유전자형 "대소(LS)"를 구성원 a가 가지고 있다~ 라는 점을 통해 표에 제시된 DNA 상대량 합이 절대 0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은 0, ㄴ은 2이고, 부모 자식은 2-0 상대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통하여, 구성원 a는 HhTt이고, 구성원 2와 3을 통해 우열 관계 정리해서 마무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금 풀고 바로 올리는 풀이라 약간 해설이 미흡할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댓글 남겨주세요. 또 의문이 들거나 해설에 오류가 있다면 꼭 말씀해주세요!
전체 손필기 파일도 올려둘게요!
마지막으로 1컷은 42점~43점, 2컷은 39~40점 정도 예상하긴 하는데, 제 개인적인 주관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올해 표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잘 몰라서 한 번 결과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생명 어려워서 이 정도 나올 것 같긴 합니다.
너무 수고 많으셨고 오늘은 다들 푹 쉬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100~150?
-
2026 소상공인 대출(융자) 지원, 중소기업 육성 자금 신청 방법은? 0 0
2026 소상공인 대출(융자) 지원, 중소기업 육성 자금 신청 방법은? 2026년...
-
오늘 오르비 조용하네 0 0
흠냐뇨이!!!!!(이렇게 쓰는거 아닌가? 아니면 죄송합니다ㅠ)
-
굶으면서 다이어트하지마라 2 1
혈육이 하루 다 굶엇다가 오늘 토하고 아픔.. 죽 사러간다..
-
나 어떡해 1 0
-
강기원 뉴런 1 0
지금 강기원 스1 듣고있는데 강기원 들으면 미적 뉴런 안들어도 괜찮나여?
-
혜윰 즌1 즌2 어떰? 5 0
작년에 즌3만 풀어봤는데 좋길래 작년꺼 사보려고함 즌1 즌2 각각 어떤느낌임?
-
느금느금마다? 0 0
느금느금마
-
가군에 성대 반시공 써서 못썼는데 반시공 최초합일것 같긴 한데 먼가 좀 아쉬움.....
-
설대 점공 0 0
설대 농경제 3등이 1순위로 고대 스모빌을 잡아놨는데 정말 빠질까요..? 점공상...
-
와 내가 노리다가 포기한과 0 1
2칸이었는데 점공 훔쳐보니까 뭐 거진 수석입학수준이네 진학사 진짜 너무하긴한다....
-
또 다시 보여줘야 돼 0 0
또 다시 또 다시 또 다시 또 다시
-
현대차 시총 3위 탈환 0 0
삼슼현 나란히 123등ㅋㅋ
-
니들 왜 집단 따돌림 하냐 5 1
alskdjf7 행님한테 그러는 거 집단 따돌림이야 학교폭력 신고한다 생기부...
-
아 군대가기싫다 14 1
이렇게 강렬하개 싫은 적이 없었는데
-
본죽 무슨 메뉴 맛잇음? 6 2
ㅈㄱㄴ
-
이런 알바가 가능한거임? 2 0
가능한 월급인거임? 어떰? 저런 알바가 진짜 있는거임? 가능한거?
-
미적 유베들 도움 필요 2 1
26수능 미적기준 88점(21,22,30틀) 노찍맞인데 시험장에서 22는...
-
하루만 기다리면 전역이에요❗ 1 1
왜냐면 이제부터 기다림이 24시간이 넘을 때마다 대가리를 존나 쎄게 쳐서 제...
-
속보)병장 김토라 근무 종료 6 1
5주 말출 찍턴 시작
-
군대 휴학 0 0
보통 3학기 휴학하나요 4학기 휴학하나요?
-
냥공>성공임 아직도? 5 0
둘 다 붙으면 어디가지
-
느 1 0
느느느 느느 느 느느 느 느느 느 느 느 느 느 느느느느느느 느 느느느 느느느 느느...
-
노베기준 국어3등급 vs 과탐3등급 전자가 쉬운거 맞나요? 4 0
오르비에 질문드렸는데 많은분들이 국어 3등급이 더 쉽다고 흐시더라고요, 옛날엔...
-
입시 N년차 분들 1 1
점공상으로는 아무리 후하게 잡아도 n명인데 , 까보니 그거보다 훨 더 많이 추합한...
-
진짜 명문대는 이거지 0 0
-
Lng 5 1
믿어라 기다리면 더 오른다 한국카본 삼성중공업 동성화인텍
-
오랜만에 씻고 밖에 나가 1 0
혼자서 걷고 오니 기분이 좋다 물2 점수는 아쉽지만
-
얼부기 0 0
인생 망햇네
-
궁금했는데 주변 친구중에 주류와 가까운 애가 없음
-
연대 근처 최고가 아파트 가격 9 1
그냥 강남이노
-
오늘 한 것 1 0
롤체 마스터
-
주량 맥주 한캔인데 mt나 새터 가서 적당히 빼기 ㄱㄴ?
-
친일의 중심 경성제국대학 0 0
조발도 할줄모르는 씹잡대 빨리 서울대 오조오억개 만들어
-
오바와치가 진짜 재밋네 2 0
탱힐로 돌리고 잇는데 키리코랑 겨우그까짓힘으로감히가 너무 재밋음
-
의치한 목표면.. 3 0
사탐? 과탐?
-
파데+킥오프 수1,2하는데 0 0
파데 풀때 개념 설명해주고 연습문제 풀이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맞춰도 그냥...
-
수도권의 중 아가인 선호도 0 0
과거 말고 2026년 이후 어떨까요?
-
햄버거 먹을까 제육덮밥 먹을까 9 1
-
보통 여자애들 마스크 끼고 쌩얼로 다니는경우 많잖음 보면 ㄹㅇ 화장해서 남녀 외모...
-
에피츄 센츄 0 0
는 뭐예요??
-
냥대 건축 통계 어디 ㄱ? 1 0
ㅇㄷ ㄱ
-
컨텐츠 다 못쳐낼거 같아서 팔려고 하는데 국어는...
-
다들 기침할때 어디에함? 6 0
우리 혈육 이 시발련은 맨날 땅바닥에함
-
이혼숙려캠프 2 0
너무 재밌다 순수 도파민 goat
-
똥6일째모ㅛ쌈 7 0
ㅉ
-
「어이, "최초합표본"...」 4 5
「자해해라.」
-
이거 떨어질일 없겠죠? 6 0
원서접수 당일까지만해도 23명모집 모의지웡 104명중에 19등으로 6칸이였는데 지금...
-
너 설경 설정외 넣었으면 붙는데 왜 굳이 자전을 쳐써서 연인문밖에 붙을곳을...
-
설맞이 시즌2 수1 푸는데 0 0
드릴보다 훨씬 어렵네... 여러분은 어땠나요

총평 감사해요! 잘 읽었어요^^
생명수님이다~ 감사해요!생명 어렵네요
글 잘봤습니다 part1 책으로 이벤트 신청해요!
네 알겠습니다!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생명은 매년 괴이해지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렇죠 ㅠㅠ 생명과학이 아니라 퍼즐 같아요.. 그래도 6평 수고 많으셨어요!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혹시 13번 신경 C에 d2에 자극을 줬을 때 대칭점이 아닌 d3, d1이 -80으로 같게 나오는 게 모순이 안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헐 잘못 표기했네요~ 인지하고 있었는데 저도 시간재고 풀어내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ㅠㅠ 맞아요 두 지점 바꿔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그래도 다행히 답은 똑같이 나오네요.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글 잘봤습니다 특히
고2지만 observe로 열심히 공부하고있습니다
특히 막전위 시간 표기법이 제가 쓰던거랑 다르던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Decode part1으로 신청해요!
고2인데도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줘서 고마워요~ 나중에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13번 갑자기 빙빙돌아가서 멘탈나가서 19번 시간부족으로 찍엇는데 의외로 할만했군요.. 다시복기해봐야하겠네요..
교재는 decode part2 요청드립니다
막전위, 세포 분열같은 문항들은 특정 point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서 잘 안 보이면 넘어가야 다른 문항을 풀 수 있는 시간이 생겨요! 관련해서 요청하신 DECODE Part 2를 보내드릴테니 뒤쪽에 모의고사 운영 루틴 부분 확인해보시면, 이와 관련한 조언들이 있을 것이니 모두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고 나중에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이번 6모는 비유전애 힘을 준 시험지였던 거 같습니다
지엽도 좀 있어서 선지판단하는데 잠깐 멈칫한 적도 있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Part2 신청합니다!
비유전에서 변별하는 방법이 자료 해석을 많이 넣는 방법과 지엽을 출제하는 방법이 있는데, 지엽이 나올 경우를 대비해서 시험 직전에 항상 지엽적인 부분들을 보고 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지엽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노트로 따로 정리하고 시험 직전에 항상 봤습니다. 6평 보느라 너무 수고 많으셨고,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현역인데 생명 끝나고 나서 진짜 사탐런 할까 고민 많이했습니다.. 6모 엄청 어려웠어요ㅠ 풀이 잘 봤습니다.. DECODE Part1 신청합니다.!
6모 수고 많으셨어요!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잘 선택하시길 바라요!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넵 감시합니다
생명 ㅠㅠ개어려웠어요 DECODE Part 1 신청합니다
어려운데 수고 많으셨어요!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이제 막 비킬러 마무리했네요. 준킬러 정복을 위해 OBSERVE 신청합니다.
좋습니다~ 쭉 달려나가봅시다~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생명 내년을 위해 이제 시작합니당
어렵다는 말이 많아서 걱정되네요 ㅠ
OBSERVE 신청합니당
미리 준비할수록 좋은 성적을 받을 확률이 올라가죠! 나중에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시험만 치면 돌연변이 가계도를 귀류로만 풀게되는 것 같아요 ㅠ 13번 덕분에 간만에 6모에서 미친 타임어택을 맛봤네요 ㅎㅎ Decode part2 신청합니다!
최근 돌연변이는 현장에서 논리만으로 가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죠. 나중에 쪽지 확인해주세요!
6모는 개념문제 의문사 당해서 망했지만 9모는 달라지길...part 2 신청합니다!
9모는 좋은 성적 나오길! 나중에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개념형 7분컷하고 추론들어갔는데 반도 풀지 못하고 타임오버라 멘붕이네요 ㅠ 안보이면 바로 넘길 줄 알아야하는데 시험지 운영이 너무 어렵더라구요.. 끝나고 다른거 풀어보니까 3분컷 나는게 있어서 더 서글프더라구요. 해설 보고 발상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Decode part2 신청합니다!
생명은 타임어택이 심해서 운영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N제도 푸시되, 실모도 많이 풀어내시면서 꼭 운영 연습 많이 해보시길 바랄게요! Decode part 2 드리면 마지막 부분 참고해서 연습해보세요! 나중에 쪽지 확인 부탁드려요 :)
글 잘 읽었습니다! 사탐런 햐여할지 고민중인데 일단 스테이해야겠네요… 파트 투 신청합니다..!!
잘 준비하셔서 9모와 수능 때는 좋은 결과 얻길 바랄게요! 나중에 쪽지 확인부탁드려요!
추가로 이번 모의고사에서 8번17번 틀 19찍맞해서 44인데 이정도면 계속 공부해서 수능1 가능할까요..? 작수 찍맞포함 2떴어서 생명이 해도해도 불안하다는 느낌 때문에 사탐런 고민중이었어서요.. 13번은 2번3번정도 붙잡고 있었고 14번표현형문제도 헷갈려서 2번정도 다시 풀고 16번도 2/3번 푼 것 같아요.. 시간손실때문에 1719는 건드리지도 못하고 끝났는데 이런 경우에 엔제연습을 중점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18번도
2번정도 다시 풀었네요 꼬여서
일단 앞쪽에서 시간 소모가 좀 많은데, 문풀량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계도 돌연변이도 앞쪽 문풀시간이 확보되어야 시도할 수 있기에, 우선 앞쪽에 다른 유형들을 잘 풀 수 있도록 N제 양치기를 먼저 합시다! 그리고 나서 시간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그때부터는 운영 연습도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파트 2 끝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양치기로 유전제외 문제들을 빨리 쳐내는 연습부터 해야겠네요!
두 분 남았습니다!
생명 어려웠어요 ㅠㅠ
개념 문제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 긴 것 같아서 유전문졔를 건들지 못 했던 것 같아요
Decode part 1 신청합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17번 너무어렵네요 DECODE part2신청해봅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아이고 한 발 늦었네요ㅠㅠ 저번에 옵저브 받은걸로 비유전 확실히 잡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시험 생명을 시작한지 4,5개월밖에 안된 저한텐 막전위가 조금 빡센 시험이었습니다..! 나머지 어려운 유전 문제들 맞추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드릴게요! 쪽지 확인해주세요!
이벤트 마감하겠습니다!
아.. 아쉽네요 학원갔다가 지금 봤는데 아쉽네요! 다음에는 꼭 빨리봐서 신청하겠슴다
또 기회가 되면 그때 잘 노려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