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1] 독학용 실전 개념서 출시 예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431532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 의예과 23학번 지니입니다.
오르비에 글을 쓰는 건 처음인데,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수능 생명과학 1 독학용 실전 개념서”를 출시하게 되어 여러분께 소개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3줄 요약]
1. 생명과학 1 실전 독학용 개념서 오르비 전자책 출시
2. 3월 14일부터 순차적으로 비킬러, 킬러 출시 예정.
3. 오픈 카톡으로 질문/피드백 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책에 반영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책 소개글]
책은 전자책의 형태로 출시할 예정이며, 총 3부작으로 구성되고 제목은 각각OBSERVE, DECODE Part 1, DECODE Part 2입니다. 각각 비유전, 유전 1, 유전 2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제 책의 목적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실전성”입니다. 단순한 개념이나 논리는 다른 훌륭하신 분들의 수업을 들으셔도 충분히 익히실 수 있지만, 많은 학생분께서 구체적으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배웠던 논리를 적용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문제를 풀다보면 “갑자기 여기서 풀이가 전개된다고?”, “왜 이 논리가 사용되어야 하지?” 같은 납득하지 못할만한 포인트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것처럼, 개념과 실전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합니다. 아무리 수학 공식을 모두 암기한다고 해도, 실제 문제 풀이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제 책은 이러한 개념과 실전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책들은 개념과 논리뿐만 아니라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효율적인 판단 기준과 사고 과정”을 다룹니다.
1. 효율적인 판단 기준
단원별로 평가원 기출 문항 또는 자작 예제 등을 살펴보면서 “왜 이렇게 판단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납득하시고, 이후 학습한 판단 기준을 기출 문항에 적용해봅니다. 기출 문항에 적용하면서 판단 기준의 합리성을 다시 한 번 납득하고, 디테일한 사고 과정을 함께 익힙니다.
2. 효율적인 사고 과정
수능 생명과학 1은 타임 어택이 심한 편으로 “정확성”과 “속도”를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단순히 정확성만을 챙겨서도 안 되고, 속도만을 너무 추구하셔도 안 되는, 적절한 타협점을 찾으셔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은 “정확성”에 대한 고민보다는 “속도”에 대한 고민이 더 많을 것입니다.
특정 유형의 문항을 풀어낼 때,A->B->C의 사고 과정을 진행한다고 해봅시다. 단순하게 A, B, C 단계 각각을 빠르게 풀어내신다고 해도 근본적으로 문제 풀이 속도는 빨라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각 사고 과정의 속도는 문항의 조건, 나의 컨디션과 같은 외부 요인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아무리 내가 정보를 손으로 빠르게 적어도 근본적으로 문제 풀이 속도가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내일은 축구를 더 잘해야겠다”라고 마음먹고 열심히 한다고 해서, 갑자기 박지성이 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이죠.
저는 근본적으로 속도를 늘리고 싶다면 “사고 과정”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고 과정의 변화 없이는 근본적으로 문제 풀이의 속도는 빨라지지 않습니다. 지난번까지 문제를 A->B->C 순서로 풀었다면, 다음번에는A->C로 바로 넘어가는 연습을 하셔야 근본적으로 문제 풀이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러한 생각을 반영하여 책을 작성하였기에, 단순한 개념이 아닌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개념이나 해설을 작성하였습니다. 특정 부분은 너무 쉬울 수도 있고, 또 다른 부분은 너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쉬운 부분은 루틴화를 통한 저점 방어를 위한 작업이라고, 어려운 부분은 사고 과정의 한계를 뚫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의 제목, 내용 구성, 출시일]
(1) OBSERVE - 3월 14일 출시 예정
OBSERVE는 생명과학 1에 대한 간단한 소개, 생명과학 1 시험 전략과 함께 모든 단원의 개념(비킬러), 막전위/근육/혈액형(준킬러)을 담은 책입니다. 페이지 수는 455페이지이며, 필요한 유형들에 대해서는 문항 해설과 함께 손필기를 과정별로 수록하였습니다. (킬러는 5개년 평가원 전문항 해설 및 손필기 수록)
(2) DECODE Part 1, Part 2 - 각각 3월 말, 5월 초 출시 예정
DECODE는 1편과 2편에 나누어 유전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 Part 1 (3월 24일 출시 완료)
1편에는 세포 그림, 세포 분열, 확률 총론에 대해서 다룰 것이며 3월 말에 출시 예정입니다.
(확률 총론에 대해 설명을 추가하자면, 완전 우성 유전, 중간 유전, 복대립 유전, 다인자 유전, 연관 확률에 대한 모든 확률적인 내용을 확률 총론에서 다룹니다.)
- Part 2
2편에는 가계도와 돌연변이에 대해서 다룰 것이며 5월 초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2편에서는 1편의 사고 과정을 안다는 가정하에 서술하는 부분이 존재하기에, 순차적으로 1편을 먼저 공부하시고 2편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ECODE는 5개년 평가원 기출 + a에 대한 해설과 손필기가 전문항 수록되어 있으며, 총체적인 이해를 위한 일부 자작 예제들 역시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픈 카톡]
책을 읽으시다가 혼자서 공부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오픈 카카오톡 서비스를 당분간 진행하려고 합니다. 책에 존재하는 QR코드를 통해서 오픈 카카오톡에 들어오신 뒤 읽다가 모르는 내용 질문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생1 관련 질문, 다른 공부 관련 질문 주셔도 좋습니다! 교재 정오 사항 역시 오픈 카카오톡의 공지 사항에 따로 올려두겠습니다. 이 서비스가 언제까지 가능할지는 확답 드리기 어렵지만,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픈 카톡 또는 책에 있는 구글 설문 조사 링크를 통해서 책에 대한 설문조사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언제든 내용 삭제/내용 추가/가독성/오류 등 원하는 피드백이 있다면 반영될 것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분명한건 지금 주식은 버블이고 역대급 고평가라는거임 0 0
아 대폭락이와야하는데
-
대학가서 영어못하면 피똥쌈 본과 선배들 강의자료 보니까 죄다 영어던데 그래더.....
-
ㅈㄴ 조금이긴한데 다시 시동거나…? 경매 좀 승인해줘요 ㅠㅠ 보니까 까숙이랑 쿼티님꺼 승인됨
-
나를 묶고 가둔다면 1 1
뱃길 따라 이백리
-
현역 정시 중앙대 응용통계학과 1 2
이거왜순위가높지
-
소신발언 1 1
똥테컷을 팔로워 50까지로 높여야 됨
-
열팽창 지문 질문 1 0
끝이 최대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띠 길이가 길어질수록 커진다를 설명하는 부분인데...
-
수학 자작 0 0
계산살짝더러움
-
오싸오싹 통끼야아악 이야기 4 0
24수능 확통 오답률 1위 문제는 30번으로 19번보다 정답률이 딱 "1%"낮은 26%이다
-
영어를 공부하면서 든 생각 0 0
The price of being genuinely good is the...
-
ㅁㅋㄹ(나 아님) 그립다 2 3
보고 싶음
-
한국사 자작 문제 5 0
안녕하세요, 스타로드입니다. 오늘 본가에 내려와서 토익이나 준비하며 지내고 있네요....
-
연애고사 0 0
ㅋㅋ
-
23수능 22번 미적이 정답률이 25수능 20번 확통이 정답률보다 높다 7 4
각각 10%, 7%
-
궁금
-
솔직히 영어 1 맞아야됨? 6 3
영어 2 맞으면 졸업아님? 연대 갈것도 아니고 이대로 수능치면 국숭세단 낮 입문...
-
오샹젤리제 10 1
-
‘누군가’의 이감 4-2 총평 6 1
정말 누군진 모르겠지만 ‘누군가’가 부탁하신 이감 4-2 총평을 대신 올립니다 독서...
-
히카1-4왤케어렵 0 0
시즌1 84 88 84인데 4회만 80언더임 ?...
-
기하 VS 확통 0 0
26수능 반수 기하 처음 해서 개념+기출+ 문제아주조금 하고 어? 나 꽤 괜찮은데...
-
하아아..2 15 1
-
게임할거 진짜 디지게 없네 4 0
칵
-
수학실모를 1000회풀었는데도 원점수 72인데... 9 0
어쩌죠?
-
접선의 y절편을 적분하면 0 0
극좌표 넓이의 두 배가 된다는 걸 아시나요 부호는 dtheta랑 dx 부호가 반대면...
-
‘또 구형보다 무거운 선고’ 이진관 판사…‘내란 재판’ 형평성 논란 1 0
뉴시스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이어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게 구형보다 높은 형을...
-
핥어택 6 1
니 심장을 공격해~
-
잠을 안 자서 더 저능해진듯 1 2
오늘은 10시에 잘거임
-
국어 연계 문제집 0 0
혹시 국어 수특수완 연계 문제집 괜찮은 거 있을까요? 문학, 독서, 언매 중에...
-
하아아.. 9 2
-
허리가아프네 1 1
으우
-
시대에서 듣는 강사 없어서 현장응시하고 자료받고 강의안듣고 튀려는데 돈낭비임?...
-
댓글로 정답자가 나타나면 바로 해설 적어드립니당!! 가장 빠르게 정답을 맞춘...
-
쪽지줘ㅎ
-
사설 한지 난이도 0 1
적백이였는데 간만에 40점대 점수임. 충격임. 시간이 부족한게 처음임. 거의 마지막...
-
생1 볼텍스 0 0
가계도 나만 ㅈㄴ 어려운건가요 뒤쪽 가계도 절반은 못풀겠음
-
누백 어케 구하나요.. 0 0
갑자기 작수 성적으로 누백 구하고 싶어졌는데 방법을 모르겟음 ㅜㅜ
-
선관위, 수의계약 인쇄업체, '전남 나주시'에서 해야만할 이유가?? 0 3
너무 거리가 먼 업체와 수의계약 한 거 아님? 신기술 보유 업체인가?! 출처 : 국회의원 주진우
-
낙서 4 2
구라치다 걸리면...
-
오랜만에 햄버거 먹고 싶네요,,
-
주식 겁나 떨어지네 2 1
ㄹㅈㄷ
-
제가 넘 오래 걸리는 것 같아서 남들은 몇 분 갈리는지 궁금해서여...
-
입에서 술맛나 4 0
그 빈속에 술 들어가면 혀에서 쓴맛나는 거 있잖음 오늘 스트레스받았나
-
Ugg신고 어그로 춤을 춰서 어그로를 끈다 ㅋㅋㅋㅋㅋㅋ
-
지금 하늘 약간 분홍색임 1 1
예뽀
-
수능 1 0
만일 의대를 가면 몇 수 안에 가면 성공이라고 볼 수 있나요?
-
27수능 만점받는다 1 0
오르비 샤라웃해드림
-
ㅈㄱㄴ 적중예감 현자의돌 작년 거 먼저 풀어도 ㄱㅊ은가요 딱히 상관없겠죠? 그리고...
-
수특 문학 푸는데 문제 품평질은 하면 안되겠지만 푸는데 문제가 너무 ㅈ같다는 느낌이...
-
나도 운동이나할까 4 1
멸치라안될듯
-
5점대 수시 6장 봐주세요!! 0 1
수시로 6개를 다 쓰고 수능은 안보려고 합니다. 내신은 5.11이고 6모는...
와우 기대되네요~~^^
유전만 하고싶으면 DECODE부터 시작하는 것도 괜찮을까요?
생명과학 모의고사 성적은 1~2등급인데 틀리면 항상 유전에서 틀려서요..
다른 부분에서 정말 약점이 없는지 점검해보시고, 그렇다면 DECODE부터 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