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연속 논란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305315
엄밀한 정의를 안배우니까 논란 있는건 당연한거임
난 엡델 논법 고등과정으로 내려야한다고 생각함
유수정리나 해석적연장까지는 오바더라도 엡델은 왜 없는지 ㄹㅇ 모르겠음
그리 어려운 계산도 아닌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 안녕 안녕하세요
-
이번에 처음 가봐서 뭘 꼭 챙겨야 하나 모르겠네여ㅛ
-
과탐하면 바본가
-
확통 작수 80점이고 14 15 20 21 22 틀렸습니다. 공부는 4월 중순부터...
-
이원준 강민철 1
지금 브크하고 있는데 브크 끝내고 새기분 들어가도 ㄱㅊ을까여? 리트 300제를 풀 실력은 아니라서
-
물1 커리 0
지금 배기범 선생님 필수본 거의 완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배기범 선생님이 통과에만...
-
으헤헤
-
계획표 벅벅을 떠나서 오늘은 삼각함수 그래프 실전개념강의를 듣고 그와 관련된 기출을...
-
안 흔들렸는데 올해는 왜 이렇게 흔들리지
-
내일 수업하네 3
시발
-
05할배가 조언 구해봅니다
-
대학에 가지 않는다
-
벼락치기말고... 적당히 하는 사람 기준 시험전 2주정도 하나요
-
공부도 하고 책도 소개해야되고ㅔ
-
하루에 12시간을 공부하는데 실패하는 이유가 뭔가요? 6
오늘 독재학원 등록하고 왔습니다. 학원에 있는 시간이 8시부터 11시까지이고...
-
ㄷㄷ하뇨
-
나도 가고싶다
-
실전개념서 2
한완수로 개념 끝냈는데 뭐할까요
-
빡세네 경력 있는데도 쉽지 않음
-
뭐야 많다며
-
공군 특 3
개꿀임
-
1점은 사실상 중도에 가깝고 3점은 극단적인 성향이라고 함...
-
포기포기 2
공부 끝
-
반수 가능성 0
국어영어는 현역 때 고정1이었고 미적은 25수능 2컷, 과탐은 노베나 다름없는...
-
전 아직은 이상을 쫒는거 같아요,, 몬가 세상이 아름답다고 느낄려하고 다들 행복하길 바라고 응응
-
오늘 먹을 수 있을까..
-
시그니쳐지원진짜 1
-
시대 탈주 고민 4
국 손창빈 심찬우 수 강기원 최지욱 김성호 영 정석현 물2 현정훈 지 홍은영,...
-
오늘은 쉬는날인데
-
된다 안된다
-
어떠셨나요???
-
국어 수특 풀때마다 느끼는건데 수능특강이라면서 이걸로 본질적인 수능 대비가 될 수...
-
페미니스트가될래 0
ㅠㅠㅠ
-
n제 0
고3 6모난이도 정도에서 공통에서는 14,15,21,22빼고는 다 맞아가지고 n제를...
-
에휴 돈이나 벌자
-
가만히 있으면서 도태되는 것보다는 돈이라도 버는게 낫지 0
열심히 벌자 얍얍 알바/과외하시는 분들 다들 화이팅~~
-
. 1
근데 새우도 탈피를 계속하면 생명이 무한인가 갑각류는 모두 적용되는건가..
-
현강찍은걸로 보고싶어서 작년 실력편만 샀는데 아쉽네 먼가
-
스누피랑 어울려
-
무물보 8
군수생 질받
-
애니프사 특 1
-
난이도 어떤가요??
-
암거나 해도 상관 없으려나 재수생임
-
https://orbi.kr/00035709715...
-
선넘질 가능
-
이세계로 가자 3
레츠고
-
어떤 글에선 사탐런이 과탐에 자신없거나 국수에 시간투자를 많이 해야하는( 국수...
-
시기는 내가 다 완강하면 곧 완강할듯
-
외쳐 야! 0
동서독 뭐 이런 문화가 있었다고 하네요. 외쳐를 쓰면 야동서독을 쓴다든가 하는...
근데 엡델이 고교과정에 있는 나라가 있긴 해요? 미국 AP에서도 엡델은 빼던데(물론 교사 재량으로 가르치는 학교도 있지만)
그런가요?? 충분히 고교 과정에 다룰만한 주제라 생각하는데...
근데 아무래도 수학 교육자들 입장에서는 엡델이 고등학생한테는 무리인 과정으로 여겨지나 봐요. 미국 Calc BC에서도 7080에는 있었는데 나중에 빠진 거고,(베르누이 미방도 이때는 있었는데 나중에 빠짐). IB에서도 엡델은 없더라고요. 영미권에서는 엡델을 아예 배제하기도 하는 거 보면 아마 수학 교육자들의 공통적인 생각일지도요
신기하네요...
저 엡델이라는게 수능식으로 문제화하기 딱 좋은 주제인데 말이죠...
애초에 그래서 연속함수라는 게 없음
실수 전체집합 혹은 구간별에서 연속인 함수라하지

아예 연속함수라는 걸 언급을 안하는구나...무슨일?
https://orbi.kr/00072304914
첫 계시글은 못찾겠다ㅠ
https://orbi.kr/00072304517
이거다 첫글
전 솔직히 calculus에서 입델 하는 것도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본질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하는 것이기에
엡실론델타논법이라는 게
애초에 기반 자체가 실수체의 완비성입니다
원래 완비성을 다루려면 체와 순서체, sup inf가 뭔지 배우고 least upper bound property를 해야 하는데
고등학교 기준으로는 실수의 완비성으로만 대단원 하나를 먹고 극한과 연속의 정의로 또 대단원 하나를 가져갈 것이기 때문에 많이 부담스럽죠
그래서 교육과정으로 넣기를 꺼리는거군요
사실 본질 이해와는 별개로 엡델을 써서 판단하는 문제를 만들기에는 좋을 거 같은데, 그리고 극한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어서 왜 고교 과정에 없는거지 란 생각을 했었는데
다 이유가 있었군요
체와 군 종류 몇개 정의 정도만 알면 되는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더 복잡했네요
군은 몰라도 되고 사실 대학 기준으론 별로 사전작업이 길지는 않은데 고등학교 특성상 저러면 단원 하나 먹어요ㅠ
그리고 입실론델타만 배우고 정작 그 논리의 활용은 안 배운다면 더더욱 의미가 없으니 굳이 안 배우는 것 같습니다
입실론델타의 논리를 활용하여 해석학의 논리 전개가 이루어지는데 (입델의 그 틀에서 벗어나서 임의의 양수보다 작다는 그 진술의 이용) 고작 극한값이 이것인 걸 보여라! 이런 거 하려고 배우잖아요 미적분학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