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6번 문장별 분석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128820
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문제 문장별 분석 - 6번.pdf
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6번 해설
( 선명하게 출력해서 살펴보실 분은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
6.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If we humanists have much to learn from the natural sciences, the reverse is also true: humanists have a great deal to contribute to scientific research. As discoveries in the biological and cognitive sciences have begun to blur traditional disciplinary boundaries, researchers in these fields have found their work bringing them into contact with the sort of high-level issues that traditionally have been the domain of the core humanities disciplines, and often their lack of formal training in these areas leaves them groping in the dark or attempting to reinvent the wheel. This is where humanist expertise can and should play a crucial role in guiding and interpreting the results of scientific exploration―something that can occur only when scholars on both sides of the humanities-natural science divide are willing to talk to one another. It is becoming increasingly evident that the traditionally sharp divide between the humanities and natural sciences is no longer viable, and this requires that researchers on both sides of the former divide become radically more interdisciplinary. [4점]
* grope: 더듬어 찾다
① The speculative theories of humanities can be demonstrated by empirical studies.
②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should focus on their own fields and paths respectively.
③ Natural scientists should reinforce their philosophical contents through the study of humanities.
④ True integration of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is possible by embedding one in the other.
⑤ The contribution of humanities to scientific discoveries can be achieved through interdisciplinary exchange.
▬ 한줄 해석 & 정답 ▬
6.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If we humanists have much {to learn from the natural sciences}, the reverse is also true: humanists have a great deal {to contribute to scientific research}.
우리 인문학자들이 자연과학으로부터 배울 것이 많다면, 그 역[반대]도 또한 사실이다: 인문학자들은 과학 연구에 기여할 것이 많다.
※ humanist n. 인도주의자, 인문학자; ɑ. 인도주의의, 인문학의 / reverse [rivə́ːrs] n. 역(逆), 반대 / contribute to - : -에 공헌[기여, 이바지]하다
☀ 두 개의 { }는 각각 앞에 위치한 much와 a great deal을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임.
{As discoveries <in the biological and cognitive sciences> have begun to blur traditional disciplinary boundaries}, [researchers <in these fields> have found their work bringing them into contact with the sort of high-level issues {that traditionally have been the domain of the core humanities disciplines}], and [often their lack of formal training <in these areas> leaves them groping in the dark or attempting to reinvent the wheel].
{<생물학 및 인지 과학에서의> 발견이 학문의 전통적인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분야에 속한> 연구자들은 그들의 연구가 그들을 {전통적으로 핵심 인문학 분야의 영역이었던} 유형의 고차원적인 문제와 접촉시키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들의 <이러한 영역에 있어> 정식 교육의 부족은 종종 그들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거나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들려고 시도하게 한다].
※ blur [blǝːr] v. 흐릿해지다, 흐릿하게 만들다; 모호해지다, 모호하게 만들다 / disciplinary [dísǝplǝnèri] ɑ. 훈육의, 훈계의; 징계의; 학과[학문]의 / boundary [báundəri] n. 경계(선), 한계, 범위 / bring A into contact with B : A를 B와 접촉시키다 / domain [douméin] n. 영역, 세력 범위 / humanities : 인문학 / discipline [dísǝplin] n. 훈육, 훈계; 징계; 학과, (학문) 분야 / formal training : 정규[정식] 교육 / leave + O + OC[형용사, -ing, p.p.] : O를 -인 채로 남겨 두다, (결과로서) O를 -인 상태로 되게 하다 / reinvent the wheel :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들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한다는 의미임.) / * grope: 더듬어 찾다
☀ ‘{부사절}, [주절] and [주절]’의 구조를 띠고 있음.
This is {where humanist expertise can and should play a crucial role in guiding and interpreting the results of scientific exploration}―something [that can occur {only when scholars on both sides of the humanities-natural science divide are willing to talk to one another}].
이러한 지점에서[경우에는] {인문학적 전문 지식이 과학적 탐구의 결과를 인도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데―(이는) [{인문학-자연과학의 경계선 양편의 학자들이 기꺼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때에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 expertise [èkspǝrtíːz] n. 전문 지식[기술] / play a role[part] in - : -에 역할을 하다 / interpret [intə́ːrprit] vt. 해석하다, 이해하다 / exploration [èksplǝréiʃən] n. 탐험, 탐사, 탐구 / on both sides of - : -의 양편에 / divide n. 분할, 분열; (비유적) 경계선
☀ 첫 번째 { }는 관계부사절인데, 앞에 선행사 ‘the place’나 ‘the case’가 생략되어 있음.
☀ [ ]는 something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절임.
It is becoming increasingly evident {that the traditionally sharp divide <between the humanities and natural sciences> is no longer viable}, and this requires {that researchers on both sides of the former divide become radically more interdisciplinary}. [4점]
{<인문학과 자연과학 간의> 전통적으로 뚜렷했던 경계선은 더 이상 존속할 수 없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전 경계선의 양편에 있는 연구자들이 근본적으로 더 학제 간 융합되는 것을] 요구한다.
※ evident [évidənt] ɑ. 분명한, 명백한 / sharp [ʃɑːrp] ɑ. 날카로운, 예리한; 명확한, 뚜렷한 / viable [váiǝbəl] ɑ. 존속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 radically ɑd. 근본적으로 / interdisciplinary ɑ. 학제간의, 학제간 융합의,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 It은 가주어이고, { }로 표시된 that절이 진주어임.
☀ 두 번째 { }는 타동사 requires의 목적어절에 해당함.
■ 선 택 지
① The speculative theories of humanities can be demonstrated by empirical studies.
(인문학의 추측적 이론은 경험적 연구에 의해 입증될 수 있다.)
②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should focus on their own fields and paths respectively.
(자연과학과 인문학은 각각 자신의 분야와 진로에 집중해야 한다.)
③ Natural scientists should reinforce their philosophical contents through the study of humanities.
(자연과학자들은 인문학 연구를 통해 철학적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④ True integration of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is possible by embedding one in the other.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진정한 통합은 하나를 다른 하나에 끼워 넣음으로써 가능하다.)
⑤ The contribution of humanities to scientific discoveries can be achieved through interdisciplinary exchange.
(과학적 발견에 대한 인문학의 기여는 학제 간의 교류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 speculative [spékjǝlèitiv, -lǝ-] ɑ. 추측의, 추측에 근거한 / empirical [empírikəl] ɑ. 경험의, 경험적인 / respectively ɑd. 각자, 각각 / reinforce [rìːinfɔ́ːrs] vt. 강화하다 / integration n. 통합 / embed [imbéd] vt. 끼워 넣다, 깊숙이 심다, 파묻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24년도처럼 국어가 엄청불이었을때는 상위권의대 가려면 0
나머지 과목이 잘나왔으면 몇점까지 커버됬나요???
-
군반수생인데 시간이 없어서 초압축 효율 공부하고 싶은데 지금 사탐을 처음해봐서 생윤...
-
얼버기 0
지금눈떴다 ㅅㅂ
-
원래 생윤사문했는데 생윤이 저랑 너무 안맞는거같아서.. 한국사 좋아하기도 하고...
-
실모가 없어서 ㅜㅜ 그냥 교육청 + 평가원 딸려있는 50세트짜리 기출 모음집을...
-
아이씨발 1
재종 지각 머에요?
-
심심하군..
-
토요일에 패드 박살나서 측정 못한 것도 큼
-
그립구나ㅠ 0
-
2회 독서 저만 어려운건가요 …?
-
뇌쇄적인 0
들어보신 어휘인가요?
-
비슷하게 하던 애들인데 막걸설연카성울고 넣는다고 하는데 왜 난 힘들다는거임?이건 불공평 하잖아기시발
-
지금13번까지 겨우 푸는데 스블 들어보고싶긴한데 지금 제 실력정도가 들으면 체화하기...
-
언매 4등급떴는데 ㅋㅋㅋ ㅈ반고 오십쇼 다들
-
집에 숙면만 할 예정
-
외로워.. 본인 검머와라 안감 작년에 한국국적버림
-
이거 먼지인가? 0
땅바닥이 같은데에 이런 하얀색 점같은데 붙는데 이거 뭐에요?
-
출근 7
도장쾅쾅쾅 오늘도 좀 일찍와버렸군
-
어렵네.....
-
메가는 40몇퍼로 찍히던데 나머진 다 호머였던건가? 넘심하네
-
오늘생일이에요 5
축하감사해요
-
고3 땐 고2들이 막 글케 애기들로 안 보엿는데 슴살 되니까 한살 차이 나는데도 애기들로 보임
-
작년에 한완수, 한완기만 돌려보고 2등급 나옴. 수학은 결국 개념, 기출이 전부라는...
-
오노추 1
-
연세력 +1 연세대 합격 확률 0.01% 증가
-
국어황들 도와주세요 1809 문학 춘향전 질문있습니다 4
소거법 통해서 답은 맞췄습니다만 뭔가 찝찝해서 올려봅니다.. 분서갱유에서 이별글자를...
-
그러나 버클리를 비롯한 반실재론자들이 부정한 것은 세계가 정신과~~그들을 제대로...
-
약을 다시 쳐 먹어야하나..
-
맞팔9 1
난 얼버기가 좋더라 흐흐
-
이누아샤 3
이거 알면 틀ㄸ
-
에너지드링크 1
넷플릭스 그려진 레몬맛 에너지드링크 ㄹㅈㄷ임 맛있기도 한디 먹으니까 아예 안졸림
-
가기 싫다고싫어싫단말이야 나도 연건 신촌 가고싶단말이야 울산이라도 가고싶단말이야
-
지가쿠 2
그러니 좀만 놀다 들어가야지
-
햄스터짤줘요 7
ㅈㄱㄴ
-
30시간도 못채웠었나
-
좆무청 씨발 내자리 내놔
-
뭐 어디 앞에 사고라고 났나 이건 진짜 변순데
-
다시 자겠습니다
-
기하러고 수특수완에 4규까지 끝냄 할만함?
-
7모보다 범위 좀 더 많을거니까,,,
-
얼버기 9
으윽
-
얼벅얼벅스 2
오랜만에 미라클모닝이네
-
피곤하군 1
오늘은 지각 안 함!
-
고의 vs울산의 0
어디감?.
-
얘때문에 감기걸린 애들이 한두명이 아닌데 센터장님한테 에어컨 온도 입맛대로 낮추고...
-
ㅠㅠ
-
요즘것들돈아까운줄몰라쯧쯔카드번호를입력하며....

Too Easy. 더 쎈걸로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