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6번 문장별 분석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128820
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문제 문장별 분석 - 6번.pdf
2025학년도 사관학교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6번 해설
( 선명하게 출력해서 살펴보실 분은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
6.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If we humanists have much to learn from the natural sciences, the reverse is also true: humanists have a great deal to contribute to scientific research. As discoveries in the biological and cognitive sciences have begun to blur traditional disciplinary boundaries, researchers in these fields have found their work bringing them into contact with the sort of high-level issues that traditionally have been the domain of the core humanities disciplines, and often their lack of formal training in these areas leaves them groping in the dark or attempting to reinvent the wheel. This is where humanist expertise can and should play a crucial role in guiding and interpreting the results of scientific exploration―something that can occur only when scholars on both sides of the humanities-natural science divide are willing to talk to one another. It is becoming increasingly evident that the traditionally sharp divide between the humanities and natural sciences is no longer viable, and this requires that researchers on both sides of the former divide become radically more interdisciplinary. [4점]
* grope: 더듬어 찾다
① The speculative theories of humanities can be demonstrated by empirical studies.
②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should focus on their own fields and paths respectively.
③ Natural scientists should reinforce their philosophical contents through the study of humanities.
④ True integration of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is possible by embedding one in the other.
⑤ The contribution of humanities to scientific discoveries can be achieved through interdisciplinary exchange.
▬ 한줄 해석 & 정답 ▬
6.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If we humanists have much {to learn from the natural sciences}, the reverse is also true: humanists have a great deal {to contribute to scientific research}.
우리 인문학자들이 자연과학으로부터 배울 것이 많다면, 그 역[반대]도 또한 사실이다: 인문학자들은 과학 연구에 기여할 것이 많다.
※ humanist n. 인도주의자, 인문학자; ɑ. 인도주의의, 인문학의 / reverse [rivə́ːrs] n. 역(逆), 반대 / contribute to - : -에 공헌[기여, 이바지]하다
☀ 두 개의 { }는 각각 앞에 위치한 much와 a great deal을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임.
{As discoveries <in the biological and cognitive sciences> have begun to blur traditional disciplinary boundaries}, [researchers <in these fields> have found their work bringing them into contact with the sort of high-level issues {that traditionally have been the domain of the core humanities disciplines}], and [often their lack of formal training <in these areas> leaves them groping in the dark or attempting to reinvent the wheel].
{<생물학 및 인지 과학에서의> 발견이 학문의 전통적인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분야에 속한> 연구자들은 그들의 연구가 그들을 {전통적으로 핵심 인문학 분야의 영역이었던} 유형의 고차원적인 문제와 접촉시키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들의 <이러한 영역에 있어> 정식 교육의 부족은 종종 그들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거나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들려고 시도하게 한다].
※ blur [blǝːr] v. 흐릿해지다, 흐릿하게 만들다; 모호해지다, 모호하게 만들다 / disciplinary [dísǝplǝnèri] ɑ. 훈육의, 훈계의; 징계의; 학과[학문]의 / boundary [báundəri] n. 경계(선), 한계, 범위 / bring A into contact with B : A를 B와 접촉시키다 / domain [douméin] n. 영역, 세력 범위 / humanities : 인문학 / discipline [dísǝplin] n. 훈육, 훈계; 징계; 학과, (학문) 분야 / formal training : 정규[정식] 교육 / leave + O + OC[형용사, -ing, p.p.] : O를 -인 채로 남겨 두다, (결과로서) O를 -인 상태로 되게 하다 / reinvent the wheel :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들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한다는 의미임.) / * grope: 더듬어 찾다
☀ ‘{부사절}, [주절] and [주절]’의 구조를 띠고 있음.
This is {where humanist expertise can and should play a crucial role in guiding and interpreting the results of scientific exploration}―something [that can occur {only when scholars on both sides of the humanities-natural science divide are willing to talk to one another}].
이러한 지점에서[경우에는] {인문학적 전문 지식이 과학적 탐구의 결과를 인도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데―(이는) [{인문학-자연과학의 경계선 양편의 학자들이 기꺼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때에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 expertise [èkspǝrtíːz] n. 전문 지식[기술] / play a role[part] in - : -에 역할을 하다 / interpret [intə́ːrprit] vt. 해석하다, 이해하다 / exploration [èksplǝréiʃən] n. 탐험, 탐사, 탐구 / on both sides of - : -의 양편에 / divide n. 분할, 분열; (비유적) 경계선
☀ 첫 번째 { }는 관계부사절인데, 앞에 선행사 ‘the place’나 ‘the case’가 생략되어 있음.
☀ [ ]는 something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절임.
It is becoming increasingly evident {that the traditionally sharp divide <between the humanities and natural sciences> is no longer viable}, and this requires {that researchers on both sides of the former divide become radically more interdisciplinary}. [4점]
{<인문학과 자연과학 간의> 전통적으로 뚜렷했던 경계선은 더 이상 존속할 수 없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전 경계선의 양편에 있는 연구자들이 근본적으로 더 학제 간 융합되는 것을] 요구한다.
※ evident [évidənt] ɑ. 분명한, 명백한 / sharp [ʃɑːrp] ɑ. 날카로운, 예리한; 명확한, 뚜렷한 / viable [váiǝbəl] ɑ. 존속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 radically ɑd. 근본적으로 / interdisciplinary ɑ. 학제간의, 학제간 융합의,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 It은 가주어이고, { }로 표시된 that절이 진주어임.
☀ 두 번째 { }는 타동사 requires의 목적어절에 해당함.
■ 선 택 지
① The speculative theories of humanities can be demonstrated by empirical studies.
(인문학의 추측적 이론은 경험적 연구에 의해 입증될 수 있다.)
②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should focus on their own fields and paths respectively.
(자연과학과 인문학은 각각 자신의 분야와 진로에 집중해야 한다.)
③ Natural scientists should reinforce their philosophical contents through the study of humanities.
(자연과학자들은 인문학 연구를 통해 철학적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④ True integration of natural sciences and humanities is possible by embedding one in the other.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진정한 통합은 하나를 다른 하나에 끼워 넣음으로써 가능하다.)
⑤ The contribution of humanities to scientific discoveries can be achieved through interdisciplinary exchange.
(과학적 발견에 대한 인문학의 기여는 학제 간의 교류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 speculative [spékjǝlèitiv, -lǝ-] ɑ. 추측의, 추측에 근거한 / empirical [empírikəl] ɑ. 경험의, 경험적인 / respectively ɑd. 각자, 각각 / reinforce [rìːinfɔ́ːrs] vt. 강화하다 / integration n. 통합 / embed [imbéd] vt. 끼워 넣다, 깊숙이 심다, 파묻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상위1퍼센트인가요
-
이시간에
-
불면증.. 4
원하는 기상시간보다 45분이나 일찍일어나버렸다
-
잘까 4
흠
-
안자면 큰일날듯 1
옯붕이들 ㅂㅂ
-
2차 얼버잠 2
이젠 진짜 ㅃㅃ
-
동서연고. 1
무요.. 왜요.. 혼잣말이에요..
-
너무졸린데..
-
다시 했을 때 메디컬 가능성 얼마나 보시나요?
-
잘때가된건가 5
슬슬
-
발 300 10
손도 많이 큼
-
꾸준히 햇으면 꽤나 올렷을거 같은데 오랜만에 하려니 계속 같은 곳에서...
-
ㅅ..ㅂ 요즘에도 한달에 한번은 뛰다가 무조건 삐는 것 같다
-
키작은 사람이 6
큰 사람보단 끌림
-
마스터 등반 시작
-
응..
-
재밋는건같이해요
-
귀가 ㅇㅈ 2
사실 아까 퇴근하면서 찍었어요
-
키작으면 좋은점 4
애들이 귀엽다고함 헤헤
-
ㅋㅋ 난 작년에 2
공부하는거에도 기출이 잇엇음.한국 기출만 봤을 때2008년도부터 2023년도 기출된...
-
새르비 화력 테스트 18
유동인구 10명 넘을까?
-
팩트는 0
마이 베스또 프렌드들은 몇시간째 디코를 하며 롤을 하고 잇다는거임.지금도 디코에...
-
굿모닝 1
ㄱㅁㄴ
-
에휴이
-
오르비 굿밤 2
전 자러감
-
서버 어머같네요 0
ㅎㅎ
-
맞팔 구합니다 3
현역학생입니다 물리러에요
-
오르비언중에 맘에안드는사람있으면 잘 안오게된다
-
ㅇㅂㄱ 1
수업가야겠군
-
연구원인데 떼잉,,삼각함수랑 수열을 훨 잘함 지로함에 비하면
-
ㅇㅈ 13
새벽이니까 다행일듯 내 손임 펑~~
-
학벌딸 치고 싶어서 인거 같음 그냥 병신 한남 자존감 밑바닥 루저새끼라 뭐라도 하나...
-
안 맞게 공부를 하고 잇음 ㅋㅋ,,내 공부 이론대로 하는 공부가 좀 상당히 피곤함....
-
내 차단리스트 1
없음뇨
-
응.. 부러워..
-
침대에서 자면서 망상함
-
지로함 6
평가원에선 잘 모르겟는데 (어렵게 안 내서), N제같은거 보면 되게 재밋는 문제...
-
무슨 이미 의대 붙은 것마냥 의대 성적 되면 의대를 갈까 설대를 갈까? 의대 가면...
-
수강 신청 0
막 20학점씩 신청 해놓고 나중에 빼는 방법 좋나요? 예상대로 안될 때가 많으니...
-
기출 좋앗던거 3
241122 (개 잘 만든문제)121130 (함수의 증가속도, 아주 중요한 관점)...
-
국회증언법이랑 양곡법 이런거 비판하는 내용있으면 너무 그렇지??..
-
롤의정리 4
롤은 재밌다
-
공군 질받 9
암거나 ㄱㄱ
-
잘자용 16
배가 고파져서 블아 ost 158번 그레고리오 피아노 버전을 들으면서 이만 자야겠오요
-
성대바꿔
-
롤할사람 4
모집ㅂ중

Too Easy. 더 쎈걸로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