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한 기출분석 (230615)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592948
이 문제를 통해 2가지의 배울만한 마인드가 있습니다.
1) 수능 문제
수능 문제는 수능의 소요시간과 난이도에 알맞은 적절한 규모의 문제를 설계해서 만든다는 것입니다.
풀 수 없는 문제를 출제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문제를 풀 방법이 있다는 걸 기억해줘야 해요.
2) 작은 문제를 먼저 풀자
주어진 문제보다 더 작은 문제가 무엇일까 생각해보고 거기서부터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 하는 겁니다.
수학에도 실험이 있고,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실험을 진행해봐야합니다. 그럴 때 사용할만한 많은 실험방법 중 한가지입니다.
3) 문제 확인
수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해보면, 한 번 같은 항이 나오면 수열이 주기를 갖고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는 모르는 수열이니 조금 나열해봅시다.

여기서 처음으로, k=1일 때와 그보다 클 때를 나눌 상황이 온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어 정말 훈련이 잘 된 상태라면, 사실 이 시점에서 이미 수열에 대한 판단을 끝낼 수 있습니다만,, 그리 쉬운건 아니겠죠.
여기서부터 경우를 나누기 시작한다면, a_22까지 가는 과정에서 경우를 얼마나 나누게될 지 막막한 심정이 들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전부 다 한다면 문제를 시간 안에 풀어내기가 매우 힘들어지겠죠.
그러나 위에서 말했다시피 문제는 적절한 시간 안에 풀리게 되어있습니다. 작은 문제로 실험을 진행해봅시다.
I) k=1.

II) k=2.

III) k=3.

즉, 수열은 주기가 2k+1인 주기수열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2k+1로 나눈 나머지가 1인 항이 0이 됨을 알 수 있다.
즉, 22를 2k+1로 나눈 나머지가 1이여야하므로, 2k+1=1,3,7,21. => k=1,3,10임을 알 수 있다.
4) 문제의 출제원리
이제 이 문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아보자아
문제는 결국 0으로 시작하는 주기수열을 만들고 싶엇던 것이다.
0<a<b인 a,b를 생각하자.
0,a,a-b,2a-b,2a-2b,...,0 (0이 처음으로 나온 시점)으로 a와 b를 더햇다 뺏다 반복하는 수열을 생각하자.
이 때 a-b, 2a-2b, 3a-3b, ... 등등의 홀수항들은 절대로 0이 될 수 없다.
짝수항들만 따로 빼서 관찰해보면,
a, 2a-b,3a-2b. 로 공차가 (a-b)인 등차수열을 이룬다.
일반항을 작성해보면 즉, (a-b)n+a라는 감소하는 직선이다.
n이 자연수일 때 (a-b)n+a가 0이기만 하면 원하는 수열을 만들 수 있다. (직선은 계속 감소중이다)
n=a/(b-a)가 자연수이면 되겟다. 그 방법들 중, a=1/(k+1), b=1/k.을 채택한 것이다.
5) 변형
4번을 잘 보면 간단하게 문제를 어떻게 변형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볼 수 있다. (직접 해보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직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햇어
-
ㅇㅂ에 수완 왜 없냐 0 0
올려줄 사람 구함
-
국어1 vs 사탐 두개 1 0 0
뭐가 더 쉽다고 봄??
-
확통런 0 0
현역이고 이번 6모 공통22,미적27~30 틀렸는데 확통런 하는게 맞겠죠?6모...
-
너무 많은걸 책임질 순 없어 3 0
난 ms니까
-
수능공부던지 다른 공부던지 한국 평균보단 잘하는 거 같은데 딱 그 수준임 그렇다고...
-
수학실전개념도 안들었는데 0 0
기출1회독도 안했는데 1등급이 나올수 있는건가요? 이정도면 수학 고능아인듯 ㄹㅇ로다가
-
수완 풀어본 사람? 0 0
없지
-
사탐의대 0 0
사탐 두 개 의대 가고싶은데 사탐 뭘 해야됨?
-
아니왜내지1스킬엔아무도관심없어 10 0
기하지1러없나요내스킬평가해줘구려?구려서그런거야?아니나속상해서잠이안오네진짜로구위의두점사...
-
수학 n제 추천 3 0
6모 공통 15 22틀 n제 추천해주세요
-
오늘은 오랜만에 롤좀 킬까 0 0
흐으음
-
수특연계공부하세요 2 0
-
어르비 왜 철수형한테 2 0
의뱃이랑 설뱃 안줌
-
오랜만에 놀러나감 0 0
친구랑 저녁 먹으면서 수능얘기하고 좀 더 놀다 들어와야지
-
손해 봄
-
방학되면 문만도접어야지 9 3
딱 달에 모고한개정도만 만들자 마인드로 해볼까
-
국어 문학 왜 사설이 더 잘풀리지 18 0
앵간한 사설은 27-28분컷이고 많이 걸려도 30분컷인데 이번 6모만 35분 씀;;...
-
서울대 내신 cc 0 0
면 서울대 문과쪽 가려면 어느정도나와야하나요..? ㅠㅠ 원래 공부쪽은 생각없었는데...
-
아사노 히카리노 나카데 0 1
아아아 아아~
-
불시점검 나왔어 6 1
무탈하네?
-
하라는 사탐런은 안 하고 2 0
화작런 하는 나
-
형이 무료과외도르~ 6 4
-
기종은........ 까시오
-
파주연마 아는사람 0 0
흠
-
자려고 누웠는데 1 0
갑자기
-
물리학투 4 0
-
내가 의떨인게 아니야 2 4
나를 가지지 못한 의대가 실패한거지
-
이 주먹.. 4 3
이주먹으로 난 중학교의 짱이 되었었다. 고등학생인 지금은 평범하게 지내고 있지만...
-
통사 통과는 누가 1타 먹을까 4 1
흠
-
내 경험상 리플리 특 28 1
연고대라고 구라침 특히 연대가 많음 설대라곤 구라치는 애들이 적음
-
지금 아치몰딩 0 1
최지욱 아치몰딩 들으면 많이늦나요ㅠ
-
(수정됨) 2 0
좀 야하지 않나
-
잇츠릿!!!!!!! 3 1
주기적으로해줘야됨이거
-
쉰 청년(50)vs쉰내 청년vs쉬한 청년(지리네) 7 3
당신의 선택은
-
말이나 했습니까? 1 0
했는데~
-
대부분 한국 고등학생한텐 3 2
대학이 젤 중요한 게 맞음 십몇년을 그렇다고 주변에서 그랬고 나도 그렇다고...
-
삼백엔~ 둥 탁 두둥 탁 0 0
(대충 신나는 노래)
-
따거 따거 따거 따거 0 0
우 봤더 우봤쒀 오 따그따그따그
-
요루노 카제와 후메오 나레테 0 0
아사가 히갓테모라리 유레루~
-
고2 11월 기준 찐노베임
-
네가이 즈쎄이 마마 0 1
오 마마 아쎄이 마마 마마
-
난 강약약약임 2 0
난 걍 약함
-
수학은 모르겟는데 국어같은건 아예 공부 안해봣어도 재능있으면 처음쳤을때 3 이상...
-
나말고 있음?(교육청,평가원)
-
수학 n제 공통 난이도 질문 0 0
이해원 시즌2 빅포텐 시즌2 화룡점정 하사십 난이도 비교하면 어떻게되나요?
-
중2병 테스트 2 0
-
공군 가고싶은데 3 0
시발 뺑뺑이야
-
기하선택자를 위한 22번 이차함수에서 포물선의 성질 활용 5 2
이런거 나오면 재밌겠다
진짜 고능아
직접 해보기 뭐임
쉬운 과제입니다 흐흐
탈주
대충 읽었는데 저도 비슷하게 풀어요
님ㄹㅇ속독학원수석졸업인가
즉, 수열은 주기가 2k+1인 주기수열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2k+1로 나눈 나머지가 1인 항이 0이 됨을 알 수 있다.
즉, 22를 2k+1로 나눈 나머지가 1이여야하므로, 2k+1=1,3,7,21. => k=1,3,10임을 알 수 있다.
이거 처음 풀때 비슷하게 해서 기억에 남음
캬
이샊 ㄹㅇ
왤케잘하지
수학 끄아아악
정말 좋은 칼럼이네요 계속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