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스캔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0176458
안녕하세요. 크럭스 차수영입니다.
다들 잘 살아 계시는지요. 저는 정시 준비로 매우 매우 바쁜 일상이고,,, 또, 크럭스 사칭범도 생기는 어지러운 일상이지만, 두 다리 건강하게 어디 아픈 곳 없이 열심히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올해 입시의 가장 뜨거운 감자인 성균관대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근 몇 년간 입시를 해왔지만, 뭐 이런게 있나 싶습니다.
말 그대로 성균관 스캔들입니다.
올해 성대는 수능 반영 방식에서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뭐 이런게 있나 싶습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학생1과 학생2가 있다고 칩시다. 이 학생 둘이 전자전기공학을 지원한다고 하였을 때.
학생1은 탐구와 수학을 잘 봐서 A 반영방식이 B 반영방식보다 점수가 잘 뽑혀서 A 성적으로 반영되고,
학생2는 탐구는 좀 딸리지만 국어를 잘 봐서 B 반영방식으로 반영이 됩니다.
그럼 전자전기공학에선 학생1은 A 반영방법 성적으로, 학생2는 B 반영 방법 성적으로 서로 경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되면 각 반영방식별로 우수한 성적을 가진 학생만 선발하게 되기 때문에, 빵꾸도 잘 나지 않고, 입결표 상에서 높게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다군의 경우에는 이런 반영방법의 큰 줄기는 유지하면서, 탐구를 한과목만 반영합니다. 탐구 한과목만 반영하게 될 시, 탐구 하나를 망친 아이들이 극도로 모여들기 때문에, 추합도 잘 돌지 않고 안정적으로 입결 방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메디컬에선 조선대, 동신대가 탐구 한 과목을 반영을 하는데, 성대 다군이 그 다음이 되는 것이지요.
성대 입학처가 엄청나게 머리를 잘 굴렸습니다. 심지어 작년부터 등급별로 영어는 변환표준점수로 주고 있어서 그것마저도 현재는 불확실한 상황에 있습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올해 성대 학과의 군별 분포입니다.

성대 지원 집단에 대해서 살펴 봅시다.
1) 가군의 최상위 인기과인 반도체, 글경제 등은 보통 가군의 연고대 안정 혹은 연고 스나 가시권임에도 불구하고 학과메리트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지원합니다. 보통 추합도 나군에 비하여 잘 돌지 않고, 여길 지원한 학생들은 여기 눌러 앉는 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가군의 중위과 정도인 자연과학 계열, 사회과학 계열은 보통 안정카드로 많이 이용합니다. 여기를 안정으로 잡고 나다군의 서성한의 인기학과를 스나하는 학생들이 지원합니다.
3) 나군의 상위-중상위학과인 소프트웨어, 공학계열, 글리더, 경영학 등은 반도체 급의 최상위학과에선 안정이 나오지 않아서, 여기를 안정을 잡고 연고대에 상향지원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올해의 경우엔 서강대와 한양대 무전공 선발이 다군에서 이루어지고, 여러 신설학과가 생겨나면서, 더욱 빠져나갈 구멍은 많아집니다.
4) 가나군의 하위과 같은 경우엔 중앙대에서 안정을 잡은 학생들이 올려 쓰며 눌러앉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에 추합도 잘 돌지 않고 고이고 고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그리고 다군은 아마 올해는 탐구 한 과목을 매우 망쳐버린 아이들이 쓰겠죠? 올해 같은 경우엔 탐구가 매우 어려웠기에 이 곳으로 강제되는 아이들이 매우 많을 것 입니다. 추합 많이 안 돌 듯?
이제 서연고 서성한의 반영 방식을 한번 비교해 봅시다.

위 표는 서울권 주요대의 반영 방식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로축은 수/국 비율에 따라 구분한 것이고, 세로축은 탐구 반영비율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가로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국어에 비해 수학의 중요도는 커지고, 세로축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탐구에 비해 국어, 수학의 중요도가 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표 안에서 가까이 있을수록 반영 방식상의 유사성이 커지기에, 서로가 서로 묶여 작용 할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죠.
확실히 성대가 머리를 잘 쓰긴 했나 봅니다. 성균 인문A는 가장 구석에 박혀있어서 같은 칸에 들어있는 학과가 없을 뿐더러, 성균 자연의A의 경우엔 연세대 자연과 같은 칸에 들어있기 때문에 서로 묶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성균 자연 A는 수/국의 비율이 2로 이 수치가 1.5인 연세 자연보다 수학의 중요성이 더 크게 부각이 됩니다. 같은 칸에 있지만, 크게 묶이지는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균 인문 자연 B는 서강대와 같은 칸에서 묶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계의 경우엔 성대가 서강대보다 선호도상 높은 위치에 높여있어서, 서강대로 빠져나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 것입니다.
또한, 바로 옆 칸과 아래 칸에 연세 유형3, 서울대와 인접하고 있긴 하지만, 서울대의 경우 성대와 입결상 거리가 너무 멀어서 묶여 작용하기 힘들고, 연세 유형3의 경우 국제와 생활과학대의 소수의 인원이어서 성대에서 많은 인원이 이곳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성대는 영어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합니다. 저희 라인 잡기할 때 확인해보니, 영어 1등급 친구들이 정말 적더군요. 이런 해에는 영어 2등급 변표가 1등급과 같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등급 감점이 없는 것이죠. 이런 경우 연대와는 더욱 반영 방식의 유사성이 멀어지겠죠.
그러니깐 어떤 면으로 봐도, 올해는 성대가 매우 과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제가 주목하고 싶은 성대의 학과는 위에서 설명한 “3)” 입니다. 나군의 상위- 중상위학과 소프트웨어, 공학계열, 글리더, 경영학 등의 학과입니다. 이런 상위, 인기 학과에서 합격을 받는 학생은 자신이 유리한 반영비로 경쟁하여 살아남는 곳에서 상위를 차지한 학생이기 때문에, 매우 성적이 좋을 확률이 높고, 반영방식상의 상이성을 극복하고도 연고대로 합격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것을 시사 합니다. 또한 올해는 다군도 있기 때문에 빠져나갈 구멍은 더 많아집니다. 그리고 이런 학과들의 경우 학생들이 많이들 이용하는 합격 예측 서비스에서 매우 짜게 잡힐 확률이 많기에, 표본이 비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추합도 많이 돌고 적정 성적대의 아이들이 두려움에 지원을 꺼리게 되면, 빵꾸가 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결론은 이겁니다.
올해 성대 막힐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상위학과는 충분히 주목해 볼 만하다.
네. 어려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말 곧이네요.
성적표 기다리는데 많이들 떨리시죠? 다들 잘 될 겁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https://orbi.kr/00070086949
이것도 좀 읽어주세요 ㅠㅠ 중요한 얘기인데 묻혔어 ㅠ
이상 크럭스 차수영이었습니다.

'언제나 입시는 크럭스입니다.'
'작년도 올해도 CRUX TIME'
본예약은 11월 30일 토요일 오후 12시에 오픈
여기를 클릭하시면 입장 가능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 과외시장 실태조사 ‼️ 0 0
안녕하세요! 과외시장 고평가 여론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을 준비중입니다. 영상...
-
롤 신챔 ㅈ사기네 1 1
좀 잘크긴했는데 기동성이랑 딜 말안되고 초반에 감전들고 qqq감전 딜교하다가 e로...
-
아니 냥반이 왜 고반,서강반보다 높냐?..(하닉) 1 0
아니 왜 냥반이 높은거임 6/21일 뉴스인가? 그리고 ㅅㅂ 왜 연반이 성반보다 낫냐...
-
ㄹㅈㄷ 미친짓마려옴 10 1
화2런 마려움
-
걍 빼고 ETF에 넣고 있을까 0 1
삼전에 박고 있으면 돈이 더 크게 빨리 들어올걸 알지만 존나 요동치는 그래프 보는 것이 너무 싫음
-
인생을 좀 힘들게 살겠구만..
-
곤란하네
-
EBS 파이널 실전 모의고사 0 0
한국사 영역 난이도가 미쳤는데 ㄷㄷㄷㄷ
-
이선미 검사님 제 롤모델 4 4
-
머야 5 2
문과 설대 점수로 대치 시대 전장이 되네 고민되뇨이..
-
안심택배함이나 갔다와야지 8 2
주문한 젤 도착했슴
-
ㅅㅂ 이해원도 안풀리고 2 0
13,14 미쳤나 시간 왜 이렇게 오래 먹음
-
깔깔 3 1
수2 수특레벨3 도함수활용(2) 다맞았군아 깔깔깔
-
삼반수 해봐도 될까요 1 0
작년에 한번 학고반수 했고 현역 대비 옆그레이드해서 현재 중시경 높공 다니고...
-
ㅅㅂ 바탕화면 개깜짝놀랐네 4 1
-
우리 어찌피 32강 가면 떨어져서 16강 못가 ㅎ 걱정말고 우승해라 ㅎ
-
동사 지2 vs 생2 지2 7 0
동사지2 목표는 표점합 134 생2지2 목표는 표점합 130 당신의선택은
-
바탕모고 들급컷 좀 후한거같냐 2 0
원래 만년 4등급인데 2연속 3등급뜨냐
-
오르비 자잘 4 0
-
코스피는 기관이 사고 2 1
코스닥은 개인이 사고 원달러 환율은 오르고 외국인은 양 시장 모두 빠져나가고 외국인...
-
사진만 올리면 수능 영어 오답 패턴 분석해주는 AI 0 0
안녕하세요. 예전에 수능 영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답답했던 게 하나 있었습니다....
-
광고모델 ㅇㅇㅇ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긴 하지만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
지금자고 8 1
8시기상
-
유리 위를 맨발인 채로 걸어가 1 0
아플 때마다 피가 흘러 내려가
-
강남대성 외부생 더프 0 0
강대도 강러처럼 외부생들 더프 남녀 따로 보나?
-
포챔스 어제 11연승했는데 1 0
오늘은 6연패 함... 기분나빠서 끔...
-
션티 교재값 웰케 싸냐 1 1
2권 합쳐서 400p짜리 23000원 ㄷㄷ..
-
입시 고수님들! 6 0
6모 백분위 화확생사로 92 92 3 99(만점) 99(만점)인데 수능 때 어느정도...
-
4일만에 나왔는데 1 0
걸을때마다 다리가 너무 아퍼
-
걍우의수 4 0
1. 호주vs파라과이 -> 호주승리 호주vs파라과이 ->파라과이의 2점차이상 대승...
-
노래분석 - 처음처럼 2 1
오늘 분석해볼 노래는 엠씨더맥스의 입니다. 엠씨더맥스(M.C the Max)의 은...
-
홍명보의 큰그림 4 2
32강 이집트 유력 16강 미국 유력 8강 스페인 유력 이정도면 4강 갈 수 있는...
-
경제 하시는 분들 질문 잇어요 8 0
초반에 기회비용 같은 문제 계산 오래걸려도 괜찮나요 개념이랑 마더텅 같이하는데 은근 오래걸려서
-
뛰어야 점수를내제 미친년들아
-
자ㅎ 한 사람이 왤캐 끌리지 12 2
본능적으로 끌림
-
우울해 4 0
우울해서 빵샀어
-
명문대생들이 나와서 공부조언해주는 유툽채널보다보면 물이 아래로 흐르는걸...
-
엑셀 / 워드 배우기쉬움? 4 0
워드는 그렇다치고 , 엑셀응 걍 문외한수준인데 따로 책사는게좋나요 학원에서 일해서...
-
고1때 나도 저걸로 고민했는데 뭔 변수의다양성? 때문에 저렇다했던것같은데 그때이후로...
-
ㄹㅇ 이해가안되네 ㅅㅂ 내가 왜 모두가 쓰는 공용화장실에서 지가 양치하는걸 봐야되는거지
-
거지라서 1 0
쓸돈이 없음 나중에 한달에 100도 못벌듯
-
윤옥에인 4일차 0 0
ㅇㅇ
-
평균 달에 90 쓰는 듯 0 0
ㅇㅇ
-
N티켓 쉬운 거 맞나요? 6 0
6모 백분위 92고 실력으로 못푸는 건 22빼고 없었는데 N티켓 왤케 빡세죠..?...
-
자취냥이 한달 소비 ㅇㅈ 9 2
방학되니까 리미트 해제하고 쇼핑했더니 좀 큰 위기에 쳐했다옹
-
남아공한테나 쳐 지고 0 0
잘한다 ㅋㅋㅋ
-
과학수행 깎임 1 0
ㅅㅂ내신버린다
-
집에가요 3 0
-
나름 재밌었는데..
잘 읽었습니다!!
제발 올해도 1=2했음 좋겠네요..
그게 좋은 일이 아닐 수도요...... 더 몰릴 수도 있어서... 일단 두고 봅시다.
저도 1=2 피해자입니다
1=2라고 좋은게 아니더라고요…..
영2라 약대 제한되는 곳이 넘 많아서..1=2면 좋은건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언미물생 1132면 A형보다 B형이 더 유리하겠죠?? 국어 수학은 다 백분위 96입니다.
네 아무래도 그렇죠 ㅎㅎ 근데 뭐 어차피 A,B나눠서 원서 넣는게 아니니깐요. 그냥 대학에서 상위성적 반영해 주는것이니깐요
제목 센스 좋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중경외시 안정이라 서성한 한장 정도는 써보고싶은데 ㅠㅠ한양대를 질러야할까요 문과라 서강대는 너무 높던데 낮은과를 잘 찔러야할지…..과는 최대한 낮춰도 상관없는데…너무 어렵네요 입시 ㅠㅠ
아직 속단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일단 지켜보시죠 ㅎㅎ
모교 뭔 일 있나 하고 깜짝 놀라 들어왔네..
감사합니다 ㅎㅎ
컨설팅 업체가 어그로 끄는거 감다살이네 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가군 사과계나, 나군 인과계 둘 중 하나 생각하고 있는데, 중-하위과 기준에서 불타오른다면 5칸으로 지원하는 것도 간당간당하겠네요. 6칸 불합까진 안나오겠죠?
일단 그런건 가봐야압니다. 그래도 좀 보수적으로 보심이...
실채점 나오고 원서 접수 직전까지 가봐야 하겠네요. 성대 관련 정보가 오르비에 많이 올라오길 바라며.. ㅠㅠ
아무리봐도 얘넨 ㄹㅇ 미친놈들이 맞음 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성대는 약간 학교 운영을 최저 없는 6학종 준비하는 일반고 전교 5등 처럼함
얍샵하게 실리를 잘 챙기는, 그렇지만 뭔가 정면돌파는 아닌..
이 말이 딱 맞다ㅋㅋㅋ
올해 성대 막힐가능성이 높지만 상위학과는 충분히 주목해볼만하다
->이말은 성대 다군 말고 다른 군의 상의학과는 괜찮을거란 말씀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