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 읽는 방법느낌? 좀알려주실래용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447504
첫문장 but the circumstances .. 문장에서 that이 두번나오는데
처음 that은 circumstances 꾸며주는 관계대명사이고 그다음 that 은 reaching을 꾸며주는거로 보고 해석하는데
두번째 that 뒤에 goal pushed him까지 절인줄알고 해석하다가 읽는데 문장에 동사가없으니까
Pushed가 문장의 동사인걸 확인하고 다시 해석했어요..
이런문제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리는편같은데
제가 문법을 잘몰라서기도 하지만
잘하시는분들은 읽을때 어떤흐름으로 읽나요?
That 이나 관계절 같은게나오면 동사가 어디꺼인지 또는 이 관계절이 어디까지인지 읽을때 구분이 바로안되네요
끊어서 읽기보다 자연스레 읽고싶은데.. 팁이있을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잘잤다 1
-
아 행벅해
-
비문학은 해도해도 안 올라서 더 열심히 할 생각인데 문학은 진짜 강기본 강기붐 다...
-
굿노트? 이것도 돈들어가네 ㅅㅂㅅㅂ
-
아 팀꼬라지 ㅅㅂ
-
롤 일망호 모집 0
하고 싶은데 옯찐따라 안구해질거 앎.. 그게 너무 슬픔
-
비오는날 한의원 0
자야지
-
시험지에 코돈표 만들고 있으면 시간 5분정도 때울 수 있음
-
수능볼때 오르비 했을것 같은데
-
3년을 이용했을때여
-
아. 2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
일침을 가장한 온갖 인신공격 하는 케이스 많이봄
-
갓반고 무서운점 0
문제는 수능 or more인데 1컷은 항상 90초반임
-
그렇게 노력 안하면 그 등급 평생 못 벗어난다는 무슨 말이지 이미 2등급 나오는데...
-
병원을 많이 안가봐서.. 가도 되는건지..
-
다시 들어갈까
-
아~편해 아~뒹구르뒹구르
-
도서관 안하네ㅜ 0
모르고 있던 건 아니고 어디서 시간을 보내야 할지가 문제네
-
하 너넨 걍 실모 풀어라..
-
이걸 어캐함 ㅋㅋ 3289142를 작은 숫자부터 말한다? 단기기억 Goat
-
5월은 바쁜달 2
도민체전, 전국대회 두개 뛰는달
-
안녕하세요 '지구과학 최단기간 고정 1등급만들기'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지난 1년간...
-
팩트는 지난 2주간 누워있었다는것임 아니 사실 지난 1년 4개월간 누워있었음 언제...
-
현역 수리논술러인데 학교에서 하는 독서라는 과목 같은거 챙겨야 하나여? 독서가 자기...
-
약간 다 결과론적 얘기아님?? 솔직히 입학하기전에는 어떤애들 올지 잘 모르잖아
-
신청하신 분들 연락받은 거 있나요? 4월까지 서류확인에 5월부터 지급이라던데 서류...
-
출근도장 9
쾅쾅쾅!! 나도 근로자로 쳐주면 안댈까요..?
-
작년에 비해서 올해 쓰는 글들 보니까 뭔가 동글해진 것만 같아요
-
얼마나 어려운거죠 오늘 시험보는데 실감이 안되네요
-
6모를 보면 이정도는 나와야지 그래도 세달 공부핸는데~정도가 어느정도인가여? 전...
-
투표완료 2
-
스블 완강 후기 5
난 아직 기출 더 봐야댐 기출 재대로 하구 허드릴링 같이 해야지
-
저랑 친구해주세요 ! 22
저랑 친구하시면 혜택: 맨날 숏츠 노래 불러줌 엉덩이 때리기 가능 (다소 강요)...
-
부산대,경북대,인하대 공대가려면 정시 성적 최소 몇받아야해요? 9
알려주세요 선생님들 사탐2개에 언매 미적or 기하한다치고요! 서강 기하 200일...
-
나레테 시마와나이데~
-
검정고시 출결 1
올해부터 연고 정시 내신반영 출결도 반영하는걸로 아는데 검정고시는 출결 감점처리...
-
근로자의날개꿀
-
학교왔는데 아무도없어 근데 왜 사장은 말안해준거야
-
3강/60강이라...라이브? 같은거는 어떻게 듣는건가요??
-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233803...
-
https://orbi.kr/00073000073/%5B%EC%B9%BC%EB%9F%...
-
ㄱㅁㄴ 0
잘자요
-
수학 도와쥬새요 0
수학 입문 엔제 시작하려고하는데 냅다 4규 하루4점 한완기 있는데 뭐부터해야할까…...
-
24 기준 56489 200일의 기적 만들어 보겠습니다 ㅋㅋ(작수는 알바하느라 안침...
-
일어나 12
넵
-
신발이 화나면? 2
나 화났슈~ 우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
등교합시다 3
넵 사호선 출근길
-
ㅇㅂㄱ 10
-
어우머리야 8
어째서 4시간밖에 못잔것이지
-
작 고3 9모 4 5 3 ? ?( 이때 사탐런 정법 사문 했는데 탐구 시작도 안해서...
South Pole explorer Ernest Shackleton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은
생각: '남극 탐험가' 어? 뒤에 인명이 나오네? 아 이건 동격의 의미구나. 즉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이라는 뜻이구나.
never reached
절대[결코] 도달하지 않았다[못했다]
his goal 그의 목표에
of crossing Antarctica,
가로지르는 것의/남극을
생각: 맥락상 '그의 목표 = 남극을 가로지르는 것'이니까 이건 동격 of네. 그냥 대충 '남극을 가로지르는 목표'라고 생각하면 되겠구나.
but
하지만
the circumstances
그 상황은
that prevented him from reaching that goal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생각: 갑자기 명사(주어) 뒤에 that절이 나오고 that절 안에 주어가 없으므로 이건 주격 관계대명사절이네. 그리고 마침 'prevent O from v-ing'가 나오니까 'O가 v하는 것을 막다[방해하다]'라는 숙어구나. 또 that goal은 맥락상 reaching의 목적어이므로 '그 목표'라고 해석하면 되겠네.
pushed him to achieve an even more amazing feat.
그가 성취하도록 밀어붙였다 / 훨씬 더 놀라운 위업을
생각: pushed 뒤에 O to-v 구조고.. 맥락상 O가 to-v하는 것이니 안봐도 5형식이네. 5형식 해석공식 맞춰서 'O가 O.C하도록 v하다'로 읽으면 되고, 뒤쪽은 비교급(more amazing) 앞에 비교급 강조 표현인 even이 붙어 있으니 even은 '훨씬' 으로 읽으면 되겠네.
이상입니다.
---
+ 강사님마다, 또 사람마다 익히고 가르치는 방법은 다르겠으나,
저같은 경우 각 문법개념들을 레고조각 끼우듯 차근차근 파츠별로 모두 가르치고,
각 파츠들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해석법을 따로 가르치고 평소에 꾸준히 훈련(연습)시켜, 실전에서 문장을 만났을 때 별 생각 없이 평소 훈련(배운) 대로 술술, 또 부드럽게 해석할 수 있게끔 가르칩니다.
그런 방식으로 읽은 것이 위의 내용이겠지요.
질문자분이 그 내용을 빨리 파악하지 못했던 것은, 제가 보기엔 크게 두 가지 때문입니다.
첫째, 관계사절이 문장에서 처음 등장하는 명사(sircumstances), 즉 주어에 붙어 있기 때문에 관계사절이 끝나고 본동사가 나온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전체적인 문장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그냥 적힌 대로 읽어나간 것이 문제입니다.
둘째, 해석은 '그냥' 술술 나오는 것이고, 우리의 머리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쓰여야 합니다. 즉 해석을 해나가면서 문장을 만들어나가야 하는데 앞 내용이나 전체적인 문장의 맥락을 생각하지 않고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하며 읽어버리면 문장을 해석하는 도중 어디가 주어였고 어디가 목적어였는지 등 문장 내용을 잊어버리거나 구조가 무너지는 등의 문제가 생겨 해석 도중 헤매게 됩니다.
질문하신 부분의 경우 '그 상황은 /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으로 해석이 깔끔하고 의미가 온전하게 마무리되기 때문에 reaching 뒤에 온 that goal에서 that이 무언가를 더 추가설명하는 관계사절일 가능성은 대단히 떨어집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뒤에 따라온 pushed를 본동사로 읽으면 되겠지요. 이처럼 해석을 할 때는 단순히 구조/문법을 떠올리며 읽는 것뿐만 아니라(=사실 이건 기본 패시브고)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여담입니다만, (기본 용법으로 사용된) 동명사는 관계사절의 선행사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 reaching은 선행사가 될 수 없으므로 더더욱 그 뒤의 that은 관계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문법 규칙들을 외워두시면 실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다시 말해서 문장은 '해석'과 '이해'를 동시에 해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순간순간 단어를 마주칠 때마다 그것을 적힌 대로 '해석'해나갈 뿐, 문장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문장을 읽을 때는 해석과 이해가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 맥락과 논리는 지문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문장 안에도 그 안에서 맥락과 논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의 연장선으로, 이게 '다의어'를 잘 다루는 비결이기도 하고요. 하나의 문장을 읽을 때도 그 안에서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읽어야 다의어를 만나도 그 다의어가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ㅠㅜ 도움이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