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논리적으로 틀린 문장 아님? 국어 황 와보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295756
비본래적인 삶을 사는 현존재=세인임
"비본래적 삶에서 해방되어 본래적 삶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죽음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세인이 세인을 탈출하기 위해선 죽음을 인식해라)
하지만 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아는 것 만으론(=죽음에 대한 인식) 본래적 삶을 살아갈 수 없다.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부터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할 수 없지않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 합격증에 수험번호가 안나와있는데 어떡하나요
-
아시는 분 계신가요 수능 전후인지 언제쯤인지
-
숙대 미디어학부 0
숙대 미디어학부 전화추합되신분?? 최초예비18번에서 10번 됐는데 참 .. 일말의...
-
건대가 폭나서 그 아래 학교들까지 추합 안돈다는 소문이 있는데 0
사실임? 그럼 오늘 중경외시 추합 돌리면 상황 나아지려나 ㅠㅠ
-
발목은 양말 신으면 안 보이잖아
-
진짜 20만명 가는거 아님??
-
이거 억케 품? 만덕 검
-
공부 고수님들 꿀팁 좀
-
학고반수 하게 됐는데 복학 조건이 따로 있음? 원래 1학기 학교 다니고 반수하려고...
-
2025수능 사문생윤 한문제씩 틀리면 표점 얼만지 아시는분?? 5
ㅈㄱㄴ 48,47둘중 하나라도 아시면 알려주세요!!
-
낼까지 추합임 2
오늘까지 추합임?
-
시발점 아이디어 0
시발점 댜음에 아이디어 들으면 좋나요? 아니면 바로 뉴런으로 가는게 좋나요?...
-
내가 유일한가
-
현적대 가는 중 3
1년 반만이네
-
그냥 정시 한의대 목표로 2사탐 했다가 국수 뜬금포 초대박 터져야 의치대 갈 수...
-
수악과 가야제 2
수악과 가보지도 않고 딴데 가면 무조건 후회하겟다는거 나중에 딴델 가더라도 일단은 수악과로 간다
-
맹 세 합니다 제가 만약 또 늦게 잔다면 그때는 제가 개가 되겠습니다
-
고2나 고3 중에 방학에 윈터스쿨 가는 학생 많나용 0
주변에 많을까용? 가격은 어느정도에여 보통??
-
아주 조음 굳이 영어를 쓰는 이유는 영어는 전세계인이 다 써서 자료가 훨씬 많다는거
-
우리남매 꼬라지 6
나:이세돌 여동생:플레이브 ㅋㅋㅋㅋㅋ
-
처음 빼고 써본 적이 없네
-
ㅈㄱㄴ
-
얼마나 더 돌까요??
-
공부 3
믓진 단어다
-
와 냥대 전화추합 성공 11
역시 막차가 제일 기분좋다
-
센츄도 없네 8
근데 저는 가짜센츄라 유일이 못됨요..
-
어느 쪽에 가까울까
-
삼수인데 오티 새터까지 다 안가면 아싸 확정인가요? 2
일단 과에서 친구나 무리 만들긴 글른건가요..
-
그냥 다시 물1으로 틀까요 과외도 2년핶는데
-
제 앞표본 중에 냥대식 944로 인칼 쓰신 분이 계신데 이분이 점공 기준 추합으로...
-
자퇴하러왔다 0
그래도 정들긴했나보다 뭔가 아쉽네 이제 새로운시작!
-
김동욱 커리 1
커리가 몇주 밀리면 어케해야죠.. 3월안에 일클 끝내고 싶은데 일주일에 강의를...
-
스타팅포인트도 들으시나요???
-
내앞에 18명 살려만 다오
-
쌤들한테 엄청 예의 있게 책 제목 잘못 들어간거랑 그런 거 순서 조금씩 고치니까...
-
간단한 수학문제 4
이거 숏컷이ㅠ뭐임?
-
후덜덜
-
학잠 혹시 어디서 사나요..? 사이트가 안보이네요 ㅜㅜ 아 그리고 오프라인...
-
무료하군 9
-
폼이 돌아오고있다...
-
언매의 신 대 형 태
-
요 근래 정체됐던데 좀 풀리려나 모르겠네
-
전 문과엿고 너무오래지나서 현 입시를모르는데 지인동생이 고민중이라고 연락이와서요...
-
엄벌기 0
-
쉬3 3
쉬운 30번이라는 뜻
-
재수생 국어 고민 10
재수생 작년 5 받았는데요 김승리쌤 들었었는데 다시 듣고싶지 않아서 좀 다른 느낌인...
-
평가원 #~#
-
찍먹용 0
수1 4강 36분 수1 14강 28분 수2 18강 24분 수2 20강 4분 수2...
-
코파서먹는중 6
음
-
노잼시즌인가 지금이
세인은 그 자체로 비본래적 삶을 사는 현존재로 정의되는 존재이니 그가 죽음을 인식해 스스로를 벗어나려 할지라도 자신의 존재 방식 자체에 의해 구속된다 그런말인건가
앎이 인식의 필요조건일뿐 충분조건이거나 동치는 아니라는건가
아니면 인식=앎이라고 해석하면 세인으로 벗어나기 위해서는 죽음의 인식 말고도 다른조건이 추가로 필요한걸수도?
여기서 당신이 혼동하신 부분은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표현입니다. 당신은 이미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을 사는 세인과 동일시되었는데, 어떻게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명하자면:
• 현존재는 본래적 삶과 비본래적 삶을 모두 살 수 있는 존재입니다. 즉, 세인으로서의 삶에서 벗어나 본래적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죽음에 대한 단순한 인식은 현존재를 본래적 삶으로 자동으로 이끌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존재는 자신의 불안이나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다시 세인의 편안함과 익숙함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것은 현존재가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을 통해 다시 비본래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재가 세인의 상태에서 벗어나 본래적 삶을 추구하려는 과정에서 다시 세인의 영향력에 휩싸여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하이데거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본래적 삶을 살기 위해서는 죽음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존적인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그렇대요
챗지피티같당
맞으니까..
이게 내용의 문제가 아니라 문맥상 오류인데 하지만으로 문장이 이어지는데 앞문장에서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뒷문장에서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게 자연스럽지 않나요. 그런데 그 뒷문장에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한다고 하는거니까 문맥상 오류라는거
개념상으로든 문맥상으로든 현존재 = 세인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문맥상으로도 문제는 없는거같아요
하지만 이후에 문맥상 들어가야만하는 말 = 죽음의 인식만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 = 무언가 더 필요하다
->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지 않아야한다
정도의 흐름으로 볼 수 있을거같습니다
세인이 아니라고 쳐도 하지만 뒤에 세인 얘기가아니라 현존재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여? 세인 얘기 하다가 뜬금없이 현존재 얘기 한거니까
하지만 이후의 문맥상 들어가야하는 내용은 하지만이라는 연결어의 성격 상 구체적으로
세인의 얘기라기보다
세인인 상태에서 죽음을 인식해도 해방 될 수 없다! 라고 서술 해주는게 타당해보여요
그 근거로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하려고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해주는거고요
범주적으로 보면서도 약간 두루뭉실하게 생각하시는거 같습니다
구체적인 의미를 따져보면
세인에서 죽음을 인식하여야 해방될 수 있다
-> 하지만(이 연결어 자체로 세인이 죽음의 인식만으로는 본래적 삶으로 해방될 수 없다 라는 문맥상의 내용이 와야 타당함) 내가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왜냐하면)현존재는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문맥상의 문제가 있다기보다 문장사이에 생략된 주장이 있다고 보는게 타당한거같습니다
세인이 죽음을 인식만 한다고 해방될 수 없다의 근거로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한다는걸 드는게 어색한 거 아닌가요?
그게 왜 어색하죠..?
현존재 = 세인이 될 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 수도 있는 존재인데 그런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다.
너무 자연스러운데요? 내용과 문맥은 떼놓아 볼 수 없는건데
현존재와 세인의 관계는 일종의 스펙트럼처럼 볼 수 있지 않나요?
세인이 죽음 인식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세인이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는 이유는 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이 맥락인데 이게 세인과 관련된 얘기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나요?
주장과 주장사이의 내용이 생략되어 있는거지 문맥상 오류라고 보기엔 힘든거같습니다
국어랑 별개로 하이데거한테 현존재는 세인이 될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수도 있는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