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황만)작년 수능 국어 한비자 지문과 관련해서 드는 의문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229868
여기서 박광일 선생님이 해설하시기를 오징은 근원이 불변하다고 봤으니 거기서 파생된 인의예지 또한 불변하다. 그렇기에 오징의 입장에서는 ㄹ에 동의하지 않을 거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게 (물론 저도 한비자 지문 다 맞추긴 맞췄습니다.)
애초에 오징은 도가 불변하다고 봤으니 도가 변화하듯이 현상 세계가 변하니 자체가 비문아닌가?해서 그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를, 애초에 오징 입장에서 도가 불변하니 인의예지, 규범, 질서체계가 불변하다고 추론할 수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이거 때문에 여러 문헌을 뒤져봤는데, 오징이 사회규범같은 게 불변하다고 말한적도 없거니와 오히려 찾아보면 한비자처럼 도는 항상성을 띄나 이것은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고 가변성을 띈다는 한비자의 입장에 가깝거든요
저 좀 이해시켜주실 국어황님들 구합니다 ㅠ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26,27,28,29,30 다 틀렸네 26은 잘못 봐서 그렇다 치는데 나머지 어려웠는데...
-
어렵다 0
크아악 짜증나
-
69점임ㅠㅡㅜㅜ
-
이유빈 이색기 0
왜 국어는 안보내줘
-
ㅜㅜㅜㅜ
-
19 9 5 32 아니면 수능탈주함
-
ㅅㅂ 왜 확통 0
28에 4?? 오 600이군 하고 자신있게 1번 했는데 ㅅㅂ
-
보정 1컷은 노릴텐데 택도 없누...
-
9덮 미적 77 1
몇등급일까요 하 삼점을 쳐틀리네..
-
X(X-3)(X-6)나와서 좋아했는데;;; 하 ㅋㅋㅋ
-
어차피 저녁에 과외지만…
-
E매진 핫100 0
이 무슨 책인가요??
-
4?…..
-
ㅈㄱㄴ
-
확통 28 0
4 맞나요?
-
하 나밖에 없겠지 씨발 ㅜㅜㅜ
-
anbn=4/3*(-3)^n 이 지랄함 어쩐지
-
더프 수학 컷 1
70이면 3 뜨나…?
-
찍맞포함임 우울하다
-
ㅈㄴ 귀탄아짐.
-
씨발
-
와 더프 수학 3
어려웠나보네요
-
9덮확통어떰?? 3
28 29 4 75맞음?
-
다른걸 다 틀림 ㅜㅜㅜ
-
ㄹㅇㅋㅋ
-
찍맞 포함 80에서 84, 가끔 88 나옵니다... 실수로 나간 것도 몇개 있고요....
-
24나왔는데 맞아요?
-
씨빨 0
9모 92인데 50점대 나오겠는데 맞냐
-
어쩐지조용하더라
-
수능날 내 운빨 우짜냐
-
기숙이라 유빈이 못봐여
-
내가 셀수도 없을만큼 많이틀렸나
-
시발 76이네 1
구평96인데 이런ㅅㅂ
-
언매 1컷 2
어떻게 잡힐까요 90초반까지 올라갈까요? 보정기준
-
머지
-
작수 백분위 98에 올해 9모 98점인데 망한거 같은디
-
공통 3틀이 뭔 의미가 있나..? 이러면 하
-
더프 미적 2
답 좀 알려주실 고수분 …
-
보정 화작 90은 나오려나 화작이 어려우면 애들 멘탈 다 털려서 좀 못보는데
-
전글에 제 답 있는데 맞을진 몰루...
-
커팅제 주문 0
마지막 남은 지방까지 싹 빼면 더 잘 날라갈거야
-
서바 88 진동인데 진짜 죽고싶노
-
19번 a8 두번더해서 156나옴 ㅅㅂ 어쩐지 20번 56이더라 14번은...
-
a 3 일때 15 a 4,5일때 2개씩 이거맞나..
-
수능날 100받을 수 았겠죠?? 6,9평 다 100인데 93이 나와버리네;;
-
계산 실수로 19 27을 날린 ㅂㅅ이 여깄는데
-
하
-
더프 92면 4
수능이었음 백분위 몇 나왔을까요. 98?
-
혹시 자료수집방법 카드 게임형 문제에, 카드 내용으로 "A는 면접법이다"처럼...
지나가던 국못입니다. 216 익히마3에 해강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애초에 도가 변하지 않아서 틀렸다고 본 것도 맞고
불변하는 도(인간 삶의 올바른 길)가 현실화 된 인의예지(인간 삶의 올바른 길 현실화 -> 규범으로 해석 가능)도 변화하지 않는다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규범 = 지켜야 하는것 = 불변하는 인간 삶의 올바른 길이 현실화(나타난 것)
근데 불변하는 도 때문에 인의예지도 변화하지 않는다가 잘 이해가 안되서요ㅠㅠ 꼭 그렇게 단정내릴 수가 있나요?
이 지문에서 유학자들이 생각한 도 = 모든 이치를 내재한, 불변하는 근원
오징은 모든 현상은 도가 근원이라고 봄 = 이 세상에 도의 속성을 가지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음
B(인의예지, 현상물)의 상위 범주로써 A(도)가 있을 때 A의 속성을 B가 가지는건 필연적이라도 볼 수 있습니다
글쓴분이 근거로 생각하신 "도가 불변하니 현상 세계도 불변한다" 의 논리와
"도가 불변하니 인의예지도 불변한다" 의 논리는 같습니다
A = B 이고 A = C 일때 B = C 인것처럼
도가 현실화 됨 = 현상 세계
도가 현실화 됨 = 인의예지, 사회체계, 규범
똑같습니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시면 이 지문 전체적으로 봤을 때
왕안석은 도 = 기 = 변화하는 근원 -> 현상, 규범 변화
오징은 도 = 불변하는 근원 -> 현상, 규범 불변
이렇게 대립적으로 서술해줬다 라는 점에서 생각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징이 실제로 어떻게 주장했는가를 보기보다
지문내에서 이렇게 서술을 하고 있으니 대립적인 의미겠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물론 지문내에 "오징은 인의예지, 천지만물, 사회규범은 변하지 않는다 라고 주장했다" 라는 서술이 있는건 아니지만
fact1. 왕안석은 도가 변화하는 근원이라고 보았네?
fact2. 도가 현상세계, 제도, 규범을 생성하는구나
fact3. 현상세계, 제도, 규범도 변화한다고 봤네?
그래서 제도, 규범이 변화하는 현상세계에 맞게 인간의 개입으로 변화해야한다고 보는구나~~
fact1. 오징은 도가 불변하는 근원이라고 봤구나
fact2. 오징 입장에서 도가 현상세계, 제도, 규범을 생성하는구나
지문엔 없지만 맥락상, 서술상 당연한 내용
-> 1. 어? 그럼 오징의 입장에서 현상세계, 제도, 규범은 불변하는거네?
-> 2. 그럼 제도, 규범도 변화해선 안된다고 보겠구나~~
2를 추가적으로 납득하는 사고
-> 아! 오징의 입장에서
도 = "만물의 이치를 내재한 불변 근원" 이자
"인간이 가야할 옳은 길" 이니까
제도, 규범의 변화를 추구하기보다 잘지켜야한다고 보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