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1 - 오비탈 문제 미세 팁 (s와 p의 차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671281
요즘 화1 질문을 받다보면 오비탈 문제는 꼭 들어오네요.
가장 자주 하는 답변은
"그냥 나열해서 풀면 생각보다 빨리 풀려요."
"깔끔한 접근법 떠올릴 시간이면 이미 나열하고도 커피 한 잔 했을 시간입니다."
정도가 되겠네요.
그럼에도 어딘가에서 세뇌당하고 온 화붕이들은
"아니 나열하면 시간 내로 못푼다고요 빼애앵"
"타임어택인데 언제 이걸 나 나열하고 있어요 빼애앵"
이러니 이거라도 알려주려고 합니다.
0. 오비탈 구분하기
화1에서 다루는 오비탈은 1s 2s 2p 3s 3p 4s 총 6종류입니다.
따로 구분을 안하거나, 주양자수 기준으로 구분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항상 구분할 때 작게 작게 구분하는 것 보다
큰 덩어리로 구분하는 것이 편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s오비탈과 p오비탈로 구분하는 것을 추천하죠.
1. s와 p의 차이 ( l, ml )
일단 s오비탈과 p오비탈의 차이는 명확합니다.
l이 0과 1로 다르고
ml이 0과 -1,0,1로 다르죠.
우리가 s인지 p인지는 이것들로 판단을 해야 하고, 이것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문제는 나옵니다.
그런데 단순히 저거 하나로 구분하라는 문제는 수특 개념문제에서나 나오는거고
실제 시험에서는 n+l, n+ml, l+ml, n+l+ml 등으로 나오게 됩니다. (ml의 경우 플마 동일)
이거 한번만 정리해두면 차이가 바로 보이게 되는거죠.
ㄱ. n+l
=> 별 차이 없음, 3, 4가 3s, 2p / 4s, 3p로 겹친다는 것 하나만 알면 됨
ㄴ. n+ml
=> s오비탈 = n, p오비탈 = n-1, n, n+1
ㄷ. l + ml
=> s오비탈 = 0, p오비탈 = 0,1,2
ㄹ. n+l+ml
=> s오비탈 = n, p오비탈 = n, n+1, n+2
여기서 우리가 봐야하는건 l+ml입니다.
주양자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조건이라 딱 s와 p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l + ml의 실전정
0이면 s거나 p, 1,2면 p라는 사실을 가지고 문제를 접근해봅시다.

작년 수능 10번 문항입니다.
l-ml이 (다)가 다른 것 보다 크다 = 2p입니다.
1+ (l+ml)/n이 (라)가 다른 것 보다 크다 = 2p입니다. 끝

23수능 11번입니다.
마찬가지로 l+ml이 0이 아닌 (나) (다) (라)는 p오비탈입니다. (ml은 0,1)
이런식으로 l+ml이 나오는 경우에 빠르게 s와 p를 판단함으로 문제를 나열 없이 빠르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 질문받아요.
++) 과외도 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웹툰 ㅊㅊ 좀 1 0
ㄱㄱ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인증 캡쳐하는 사람 6 1
은근 꽤 잇긴 하더라고 얼굴 걍 올려놓고 글 안 내려도 상관없다 급 아니면 올리지 마셈
-
요즘 외모정병왓음 0 0
차은우랑 비슷한 수준까지 와버렷음
-
복도에서 커플이 염병떨고있네 기분잡침
-
공부는 어디가 잘한느낌이야 0 0
하나고르자면
-
웹툰 보는 중... 0 0
수능 관련 웹툰 찾아서 보는 중...
-
몬가모몽가임
-
너무 애매한 국어실력이라 슬픔 0 0
국어만이라도 압도적이면 좋았을듯
-
30번 난 찍맞임 ㅋㅋ 0 0
X(x-3)² 아니 근데 내가 찍맞이긴해도 속함수 미분=0 계산 안해본건 것 땜에...
-
수학 잘하고싶다 0 0
꺼드럭거리며 눈풀 50분컷하는 고능아가 되고싶구나
-
문자보내는거 엄청 야함 0 0
손으로 보내는거잖아 공부도 손으로 (대학을)보내는거고
-
옷ㅇㅈ 10 1
토요일에입은거
-
6모 수학 0 0
공통 13 20 22, 확통 30틀 84점인데.. 13 20은 실수로 틀린거여서...
-
고1 넘 귀여워요 ㅎㅎ 0 1
뭔가… 2살차이 나니까… ㅎㅎ 리액션 잘 해주면서 두세시간 말 들어주면 좋다고 말을...
-
현자의 돌 리뷰 0 1
2027 현자의돌 리뷰 저는 현자의돌 도움을 받아 공부 하고 있는 n수생임니다...
-
하..
-
다 커버 되나? 미학 거학까지 다 들어야하려나
-
언매 실력 고점까지 한참 남앗엇다구
-
반수 수학 고민 0 0
작수 미적으로 22 30 틀려서 92점 맞았었고 이번 6모 7개월 쉰 상태로...
-
난 한참 남앗구나 1 0
진짜 한참 남앗어
-
조정식 vs 김지영 0 0
작수 83 27 6모 81인데 조정식 김지영은 그냥 취향차이인가요? 작년엔 이명학...
-
뉴런 개념 0 0
09입니다. 이번 6모는 21, 30번만 못풀어서 92점이 나왔고 수1 수2 모두...
-
ㅇㅇ
-
칸트는 적어도 전체적인 뉘앙스나 칸트 입장이라도 이해 가능했지 이번 34번은...
-
사탐의신 행님들 질문좀 13 1
공부량 젤 적은 사탐 과목이 뭔가요
-
수완이 중요함 0 1
장사 수완이 있어야 돈을벎
-
9평 레전드 4 1
33~38번 다 틀림 얘네 한 줄로 밀엇으면 점수 더 잘 나왓음
-
내가 영어 푸는 법 0 0
첫문장에 붙여읽기, paraphrasing, 비교·대조, 역접·순접 이거에만 집중하면 풀리긴 함
-
물2 강k 는 3 1
1페랑 2페랑 3페에 어려운 3페이지 문제들로만 채워져 있어서 사람이 풀게 아닌듯
-
유네스코 알파 풀까 말까 0 0
문학 ~19학년도 기출 모아놓은 건데
-
15찍맞 22 28 30틀이라 사실상 84(ㅋㅋ..)인데 N제 뭐할지 모르겠어요...
-
설명하기 어려운데 특유의 쨍한 물감색표현이랑 물 표현 등등 너무 예쁜거같아요...
-
미친놈 5 0
.
-
아직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햇어
-
ㅇㅂ에 수완 왜 없냐 5 1
올려줄 사람 구함
-
국어1 vs 사탐 두개 1 2 0
뭐가 더 쉽다고 봄??
-
확통런 0 0
현역이고 이번 6모 공통22,미적27~30 틀렸는데 확통런 하는게 맞겠죠?6모...
-
너무 많은걸 책임질 순 없어 3 0
난 ms니까
-
수학실전개념도 안들었는데 0 0
기출1회독도 안했는데 1등급이 나올수 있는건가요? 이정도면 수학 고능아인듯 ㄹㅇ로다가
-
수완 풀어본 사람? 0 1
없지
-
사탐의대 0 0
사탐 두 개 의대 가고싶은데 사탐 뭘 해야됨?
-
수학 n제 추천 3 0
6모 공통 15 22틀 n제 추천해주세요
-
오늘은 오랜만에 롤좀 킬까 0 1
흐으음
-
수특연계공부하세요 2 1
-
어르비 왜 철수형한테 3 0
의뱃이랑 설뱃 안줌
-
오랜만에 놀러나감 2 1
친구랑 저녁 먹으면서 수능얘기하고 좀 더 놀다 들어와야지
-
손해 봄
-
방학되면 문만도접어야지 9 3
딱 달에 모고한개정도만 만들자 마인드로 해볼까
-
국어 문학 왜 사설이 더 잘풀리지 18 0
앵간한 사설은 27-28분컷이고 많이 걸려도 30분컷인데 이번 6모만 35분 씀;;...
"그냥 나열해서 풀면 생각보다 빨리 풀려요."
"깔끔한 접근법 떠올릴 시간이면 이미 나열하고도 커피 한 잔 했을 시간입니다."
이거 웃기네요 ㅋㅋㅋㅋ
한 100번쯤 말하다보면 슬퍼져요... ㅋㅋㅋ
솔직히 옛날옛적 p오/s오, p전/s전
이런것만 나오던 때가 그립네요..ㅎㅎ
지금은 너무 심해요
그때였음 깔끔한 접근법(암기)이런거라도 있었는데
암기하지 말고 나열해서 풀라는 평가원의 큰 뜻 ㅋㅋ
아니 왜 오비탈을 퍼즐로 만드는....ㅠㅠ
나열하면 그만이야~
눈화 그는 신인가? 눈화 그는 신인가? 눈화 그는 신인가?
기본베이스는 나열로 진행 그외
그냥 문제벅벅풀면서 인상깊은 접근법 몇개 기억해둔다음에 보이면 사용.
이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학생들 기준으로 나열만 연습해도 수능수준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 ㅇㅇ
과외 받으시나요??
과외 진행중이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