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탐런의 유입-유출의 핵심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036000
제 사견은
사탐- 과탐에서, 중하위권 위주의 학생들이 유입이 되기에
만점 표점 박살이나 1등급 컷 폭발이 문제가 아니라, 변별이 잘 되던 과목들의 등급 컷 간의 널널한 점이 매우 촘촘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개인적으로 사문 생윤 같은 과목들은 전반적인 컷이 다 같이 촘촘해지면서 위쪽으로 수렴할 듯 합니다)
쫄려야 할 대상은 널널했던 2~3등급 컷을 맞춰서 수시 최저를 맞추려고 했던 현역/논술러들입니다.
과탐- 상위권에서의 표본유출 싸움이 문제가 아니라 중상위권 학생들이 그래도 점수 나오게 깔아주던 중하위권~하위권 학생들의 유출이 문제입니다.
쫄려야 할 대상은 불안하게 2~3등급대 진동하며 나오던(하지만 전혀 사탐런을 갈 이유가 없을 정도로 과탐을 곧잘 하는) 이과생들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열을 20 빈칸으로 내고 22번에 회전이동 지수로그 낼려다가 꺾은듯
-
머리뒤쪽이아픔 0 0
며칠째이럼 이거 약간 뇌세포가 진화하고있는거아닐까 수학천재가되는거지
-
근데 그럼 0 1
민주당이 전라도에서 이길려고 부정선거를 했다는건가
-
확통 2등급 커리 가능한가요 0 0
가능충 죄송합니다만.. 시발점 3회독 + 쎈b + 어삼쉬사 + 기출 양치기 +...
-
파 마 늘 저격합니다 1 0
저 격합니다
-
수업마치고 과외하고 운동 끝 2 0
이제 시험공부를..
-
여러분 집단지성좀 0 0
문과라 과탐 현강은 잘 모르는데 보통 이과로 확정지으면 예비고1 때 통과가 아니라 물화 들음...?
-
부정선거 의견 정리 글입니다 1 0
수능 준비 1.5일 말아먹은 한심한 내가 생각한 의견 정리 재선거 주장>o 시위대...
-
영어 유형별 문제 인강 1 0
제가 영어에서 30번 어휘 문제, 40번 요약 문제, 41-42 장문 문제 유형이...
-
구라 안치고 심정지 올 거 같음 사례있을 거 같은데 진짜 밤샌 날에 최후의 수단으로...
-
선거 관련 재밌는 단어가 있네 6 0
ㅋㅋ
-
22번 이러면 8 3
6모 22 수열로 어그로 끌어서 학생들 수열 공부 빡세게 하는데 9모 22는 짜잔...
-
미국 동부시간 기준 1999년 4월 23일(한국시간으로 4월 24일) 세인트루이스와...
-
6모 주제 수능까지 쭉 가고 예외는 없었던거 같은데 올해도 그렇다는건 아니지만 그냥
-
나도 취집하고싶다 7 0
저 시켜주세요
-
청산당해버렸노
-
요새도 인증메타가 열리는구나 5 0
아님 오늘이 오랜만인가
-
반수 수학 커리 0 0
조언 구합니다ㅜㅜ 작년 수능 수학 5등급 맞았고 올해 수시반수 하는데 수학이...
-
22번 수열 대비 7 3
가형 나형 세대에 이런 수열 많이 나왔는데 이때 수열 킬러 찾아 풀기 ㄱㄱ 25시즌...
-
아직 입시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후회되는 점이 좀 많아서 ㅠㅎ
-
6모 28번 이거 0 0
f와 g가 y좌표에 관한 거니까 우리는 그에 수직인 x좌표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
제2외 공부해볼만 한가요?? 1 0
6모는 화확정법사문으로 98 96 1 99 98 나왔고 사설은 국어 무보1까지도...
-
09(10)들 꼭 열심히 하셈 12 3
오히려 기회의 땅이 될지도 모르는 일임
-
수학이런기조로나오면 4 0
샤인미같은거벅벅풀어야되나
-
제 스타일이 지문에 시간 오래쓰고(단독 지문의 경우 8.5분정도) 문제는 그나마...
-
시험지 받으면 아예 아무것도 안 적힌 빈 페이지 있잖아요? 거기에 a4n a4n+1...
-
이런식으로만 나온다고 하면 저정도에 준킬러 절반만 나와도 표점 ㅈㄴ오를듯 쫌 내라 ㅅㅂ
-
정시의벽이랑같은대학가려면 6 2
저몇수해야해요?
-
서러워서 오르비 어떻게 하나
-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0
여러분 부모님도 제가 하려고 하는 것마다 말리시나요? 현재 정시+논술 준비 중인...
-
늙어서 그런가 식곤증 진짜 돌겟네 10 0
식음을 전폐해야되나 하
-
나 너무 착하다 3 0
이제 쉬러감 앞으로는 좀 더 칼같이 해야겠다
-
세명 인증하면 저도 하겠습니다 11 3
네
-
메가 ebs 체점뺑뺑이 결과. 미적76>확통80 미적76=확통81 비교 방법 공통...
-
공부기록(65) 12 0
-
현역 화1 정시러인데 지금까지 실모 30점대 중후 머물러 있으면 뭔가 잘못된 건가요? 4 0
거의 사설이긴 한데 3페이지 다 풀면 남아봐야 9~10분 남아서 3문제 고정으로...
-
영어 21번 자작 풀고가시오. 7 0
선착1 2천덕
-
척삭동물문 이런 거 동물 별로 다 외워야 하는 거임? ㄹㅇ로?
-
인천·전남 등 전국 12곳서 '동일 득표' 잇따라…"우연의 일치" 해명에도 논란 확산 16 3
[앵커] 서로 다른 투표소에서 1, 2위 후보들의 사전투표 득표수가 똑같이 나왔다면...
-
아니 2랑 6에 동그라미 치고 3 0
2+8은 뭔 생각이지 이러니깐 내가 만년 2-3등급이지
-
3~4월에 대학 다닌다고 공부 안해서 괴로운 거 정상인가요 0 0
5월부터 조금씩 시작해서 지금 열심히 하는데 3~4월이 너무 괴롭고 그때 했으면 더...
-
한 20년만 일찍 태어날걸 5 1
까비
-
6모 표본 뭐임 근데? 16 2
왤케 6모 치고 빡빡함 원래 좀 널널해야 그게 6모컷인데
-
그냥 유튜브 자체 오류인가 0 0
J팝 채널이나 미미미누도 댓글 몇개 안보이네
-
우울글 한 번만 써도 될까요 18 13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대학 입학 후 좀 심하게 불링을 당했어요 정외 써서 붙었는데...
-
2706 확통 84점 0 1
고2 현역이라 확통 노베인데 84점 공선 안갈리고 2뜸..?
-
지하실을 보여주러 다는데
-
조정호 선생님 고2 4주 특강 들으면 좋을까요? 2 0
영어 수능강의 처음 들어보는데 4회씩 강의가 있네요 조정호 선생님 수업 고2가...
-
국수영 각각 하나씩만
-
5월달 교통비 7마넌이네 3 0
학교 셔틀 타고 다녀서 통학 0원인데도 이만큼 듦

쌍사같은 소수과목은 영향 없다고 보면 될까요?
네 저는 쌍사는 영향 거의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애초에 사탐런을 역사과목으로 잘 하지도 않고... 이과생들이 유리한건 문제풀이에서 우위가 있다는 것인데, 역사는 아무 의미가 없기도 하고요.
감사합니다~
정법은요 정법은 영향이 있을까요
생윤 사문 만큼은 아니어도 유입 꽤 있던데
있을 수는 있지만 사문생윤 급은 아닐 것이라고 봅니다.
쌍지는 어떤가요?
슬프게도 쌍지는 유입이 되든 말든 과목 특성상의 변별이 안 되는 이슈로 컷이 원래 높습니다..
만표는 비슷하게 형성될까요? 표점대학을 목표로하면 사탐은 기존보다 불리해진다고 봐야할까요
큰 틀에서 만표가 갑자기 박살 난다거나(예년의 기조를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예상을 하고 있긴 합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깎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지요(특히 사문 생윤 같은 사탐런이 많은 과목)
네 문디컬 원광 같은 깡표 대학은 기존보다 불리해진다고 봐야겠지요. 그래도 별 수 있나요...대체재가 없으니 ㅠㅠ
그렇다고 다시 과탐 돌리긴 싫은데 ㅋㅋㅋㅜㅜ 딜레마네요.. 사문 생윤 or 세지면 무난할까요?
고표점 받으셔야 하는 것이면 세지는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제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경제사문이면 막 나쁘진 않겤ㅅ죠..?
전망은 제가 알 수가 없는 것이고, 위에 사문 생윤이 그럴 가능성이 높다 하는 것은 단순히 사문 생윤을 선택한 사탐러너들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경제 사문이면 최근 기조상으로는 굉장히 표점도 잘 나오고 변별도 확실히 되었지요. 물론 경제 선택자 수 리스크는 매년 감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만...
경제 표본수와 표본수준, 이과유입 다고려하면 사탐중에 제일위험한쪽에 속하죠
사문동사인데 6평 보고 답없으면 사문에서 세계사런 해버리는 건 너무 무모한가요? 사문 간당간당 1 수준입니다
과탐,사탐 모두 1-2컷 사이간격이랑 2-3컷 사이가 엄청 좁아질듯 과탐1컷은 어지간하면 47이상일거고
세계사 유베 아니면 굳이 싶습니다.
한지는 별 차이 없을까요? 사문 시험장 부담도 줄이고 싶어서 한지 택했는데 어떨까 싶네요..
제 생각보다는 체감상 지학->한지 런한 학생들이 많지는 않은 것 같아서 그게 맞다면 별 차이야 없을 듯 합니다. 다만 한지는 아시다시피 이과생 유입이고 뭐고 누구나 시험장 부담이 없는 과목이라...1컷 50일 확률>아닐 확률인 과목이지요
세지 유베고 50나올수 있는데
사문,지구 보다 낫겠죠?
지금 지구과학 47~50 나옵니당
말장난에 약한타입이고, 생명 유전 안맞아서 하나 사탐하는거라 도표보니까 유전같이 글자가 많더라구요...
세지 다맞으면 백분위 99는 나오던데
괜찮지 않을까요?
사문한다고 해서 사문 다맞는다는 보장도 없어가지고...
의치한약 목표입니다 국수영은 탄탄해요
한의대 목표가 아니라 '의치약'+한 목표시면 사탐런 하시면 안 됩니다. 그냥 생지 존버 하시는게 맞습니다. 국수영도 탄탄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