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는 어떻게 써야 할까 - 5(교과세특주제선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687512
생기부는 정답이 없습니다. 해당 칼럼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생각과 방법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이전의 칼럼을 보고 오면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탐구 주제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제 선정>
많은 학생들이 세특을 작성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쏟는
단계일 것입니다. 주제를 정하는 방법은 무궁무진 하지만 저는 먼저 논문을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고등학생에게 무슨 논문이냐, 읽기도 어렵다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당연히 고듬학생이 논문을 보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대신 논문의 제목과 탐구 주제라도 간단하게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논문의 주제를 그대로 베끼는건 표절에 걸리는 것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이 그 정도의 고난이도 학습을 하기는 힘듭니다. 논문에서 얻어야 하는 건 주제의 방향성을 잡는 일입니다 논문의 주제를 읽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주제를 하나 골라보세요. 그리고 그 주제를 고등학생이 할 수 있는 선에서 탐구하고 실험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조금전에도 말씀했듯이 그대로 베끼는건 결코 해선 안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방향성을 찾는 것만으로도 주제 선정에는 어마어마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제가 현역 시절에 종종 사용하던 방법인 마인드맵 그리기 입니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주변에 일어나는 일이 자신의 진로와 연관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을겁니다. 바로 거기서 시작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이 글을 적고 있는 순간 생각난걸 적어드리겠습니다)
Ex) 나는 지금 자려고 누웠는데 머리 위에 형광등이 있다
-> 형광등은 형광물질이 발광을 해서 생기는 것 일 텐데 이 형광등 안에 있는 형광물질은 다 같을까? 같지 않다면 각각이 내는 빛의 파장도 다르겠지? -> 인간의 눈을 피로하게 만들지 않으려면 어느 파장대를 이용할까? -> 형광등은 그러한 파장대를 이용할까? ->왜 특정파장에 눈이 덜 피곤한 거지? -> 방의 구조, 인테리어 등으로 인한 빛의 난반사에 의해 의도했던것과는 다른 파장이 형성되지 않을까? -> 방의 구조에 따른 적절한 형광등의 이용을 물리, 생명공학, 수학적으로 탐구해보자
어떻습니까? 다소 억지스러울 수 있고 비록 마인드맵은 아니지만 짧은 시간안에 생각나는 것들을 나열해 그럴듯한 주제를 만들어냈습니다. 여러개의 선택지를 만들어서 마인드맵을 그리면 더 다양하고 풍성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세번째 방법은 수능 지문을 활용하는 겁니다. 수능지문에는 꽤나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고 여기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생기부 작성 시 유의사항>
여러 생기부를 보다보면 충분히 매력적인 소재를 가져왔음에도 기재형식이 잘못되어 그 매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형은 아래와같습니다
1. 활동 위주로만 쓰기
- 생기부는 스토리, 느낀점이 아주 중요합니다. 다른 어떤 내용 없이 구구절절 활동 위주로만 쓰고, 활동의 배경, 목적, 느낀점, 후속활동 예고 등은 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Ex) 통계 자료를 다루는데 능숙하며 관련프로그램을 잘 다룸. SPSS를 활용하여 의학 통계를 가공해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냄. 데이터를 부르는 방법과 이를 경향성 분석을 위해 적절한 가공 과정을 이해함
-> 수정 시
Ex) 일상의 현상을 데이터로 추줄하고 이를 다루는데 흥미를 느끼며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함에 있어 능숙한 모습을 보임. 2번 운동장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유독 사고가 많다라는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실에 찾아오는 학생들에게 동의를 구해 다친 배경과 부위를 조사함. 이후 데이터를 그룹화 시켜 5개의 기준으로 나눈 후 SPSS프로그램의 상관분석을 이용해 2번 운동장에서 운동을 하면 다칠 확률이 높다는 결론을 이끌어냄. 이후 운동장의 흙 재질을 조사하며 자갈의 비율이 높고 탄산칼슘의 비율이 높아 넘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얻음.
같은 주제라 하더라도, 탐구의 동기, 과정, 후속탐구 등을적는 것이 훨씬 다채롭고 입체적으로 생기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활동을 부풀리는 경우
뭐라 설명할 필요도 없이 무조건 걸리는 사항입니다. 제발 활동내역 부풀리지 마세요
3. 무리한 연계
자주 보이는 케이스는 아니지만 연계를 과도하게 해서 너무 의도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교과에서는 교과의 본질에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시다
더 궁금한점이 있거나 그 외 질문할 점이 있다면 편하게 질문하길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ㅃㄹㅃㄹ
-
생1은 지금도 부족해서 줄간격으로 장난질치는데
-
30점대도 보이던데 정상임? 으흑흑 너무 어려워
-
음. 모르겠네
-
나는 쉬웠을 때 기분 좋아지더라구요 호호
-
"심각성 몰랐다"…'전세사기 폭탄 돌리기' 의혹 유튜버, 결국 1
전세 사기 피해주택을 타인에게 떠넘기는 이른바 '폭탄 돌리기' 의혹에 휩싸인 유튜버...
-
수학 백분위 94-98진동인데 N제 안풀고 실모벅벅 하면 안되겠죠..? 사규 s2랑...
-
질문 내용 1. TRH - TSH - 티록신 2. 털세움근 이완/수축 3. 혈관...
-
궁금함
-
아무래도 고기인 치킨인가
-
강k 2회 매체에서만 두개틀려서 95 강x 2회 3점짜리 두개 이상.
-
개인 사정 이슈랑 뭐 건강 이슈등 합쳐져서 어쩌다보니 공부 3달 쉬게 됐는데 재활...
-
ㅋㅋ..
-
나름의 공부방법 0
스카 가니까 공부 제대로 안하는 사람 많은 것 같음 집에서 쉬고 싶은데 부모님 눈치...
-
윙윙 10
거칠고험한산을날아가지요~ 윙윙
-
매주승리랑 매월승리에 생명만 계속 있었는데 ㄹㅇ 계속 푸니까 어지러움 그만 풀고...
-
모고치면 매번 23~27은 걸리는거 없이 잘 풀어서 28 29 30의 벽을...
-
'빅5' 의대 교수들 "하반기 전공의 모집 동의 어려워" 2
"수련 질 저하·지역 필수의료 붕괴 우려…근본적 처방 달라" (서울=연합뉴스)...
-
등호 포함한상태로 풀어서 답이 나오긴했는데 식이 등호가 포함이 안되어있는데 어캐...
-
옛날에는 이감 상상 다음 티어였는데 요즘은 언급이 없네
-
결말이 지린다는 말이 있는데
-
20문항만 내면되는거니까, 6페이지 양면으로 꽉꽉 채워서 출제 ㄷㄷ
-
본인 인생궤도 0
원래는 이과였음.. c@@이라는 영재고,경시학원에서 탑반에 들어갈정도? 그러다...
-
일상언어적 추론이 강조된 지문이었음
-
고3여름방학입니다 시골이라 둘 다 열악하긴 해요.. 근데 집에있으면 자꾸...
-
빅포텐 시즌1 한문제당 최대 10분잡아놓으면 30문제정도중에 4문제정도 틀리는데 걍...
-
6모 동사 세사 각각 36 38
-
경제 서바랑 퀄모 풀다 혼절할뻔
-
중앙대에서 휴학하려는데 등록금을 반환한다고 하니깐 2학기 등록금을 반환해준다는건가?...
-
누가 풀어종
-
수학 엔제 추천 6
13번까지는 힘들게 다 풀고 14번 15번 21번 22번 이정도 틀리는데 무슨...
-
기상! 7
14시간 취침 완료
-
통통이 킬캠 S1 회차 순으로 84 80 84 72 72 80 1회차:...
-
상쾌하네
-
이신혁 질문 0
내년에 군대간다는 말 있던데 진짜임?
-
오늘 한 것 7시간 공부. 오늘은 늦잠을 자서 공부를 얼마 못했다. 세벽 4시...
-
자습실에서 거진 1시간반 넘게잔ㄷ,ㅅ 커하찍었다 하 요즘 날더워지고 슬슬 너무 피곤해
-
수시카드 봐줘잉 0
전남대 지리(교과) 경북대 경제통상(학종) 인천대 무역(학종) 인천대...
-
"두 이차함수 y=a(x-p)2+q와 y=b(x-r)2+s의 공통접선은,...
-
근데 달씨 논란 0
연대 언더우드로 내리치는거 겁나 웃기네요 ㅋㅋ 이렇게 멍청한 사람들이 많았나..
-
수학은 92 92 92 92 5회차는 아직 안 풀어봤고 국어는 1회차 85 2회차...
-
점수 존나 뜰쭉날쭉하네 킬캠 풀어보신분들 회차별로 점수 부탁드려용
-
매미가 울 무렵 이맘 때 학생들이 많이 지치기도 하고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또한...
-
오늘 정한곳 빼겨서 자리 다른데 앉았는데 지금 공부하는데 ㄹㅇ 이임티 처럼 그럼...
-
ㅋㅋㅋㅋ얼탱
-
??
-
미쳤음 진짜 도른듯.. 겨울엔 더워서 죽을거 같아도 반팔 입으며 버텼는데 여름엔...
-
존나어렵네 시발 나머지회차는 음 좀 어렵긴한데 할만은 하네 ㄱㅊ네정도인데 5회는 개씨발임
일반고인데 선생님들한테 세특 이렇게 써달라고 하면 써주시나요??
원칙적으로 선생님이 쓰시는게 맞습니다. 간혹 선생님들마다 써오라고 하시는분들도 있지만 기본 전제는 선생님들 자율에 맡기는게 맞아요. 그래서 평소에 한 활동들을 잘 어필해놔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