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존 [1149606] · MS 2022 · 쪽지

2024-03-23 17:57:53
조회수 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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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수악귀 · 910252 · 03/23 18:23 · MS 2019

    형님 오랜만입니다

  • 검존 · 1149606 · 03/23 19:53 · MS 2022

  • N수악귀 · 910252 · 03/23 22:28 · MS 2019

    작수 치셨습니까?

  • 검존 · 1149606 · 03/24 11:29 · MS 2022

    접수는 했는데 응시는 안했네요 ㅎ

  • N수악귀 · 910252 · 03/24 12:50 · MS 2019

    수능은 이제 보내주신건가요

  • 검존 · 1149606 · 03/24 23:53 · MS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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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드ㅇ3ㅇ · 1267153 · 03/23 22:28 · MS 2023

    교육은 양날의 검이죠
    누구나 포기하지 못하게 만들어 과도한 경쟁률을 유지함으로서 경쟁력을 유지할것이냐

    아니면 포기할사람 포기시켜서 사회적 안정성을 확보할것이냐 (출산률)

  • 검존 · 1149606 · 03/24 11:32 · MS 2022

    맞는 말씀이죠. 그런데 수험생들을 많이 본 제가 볼때는, 시험을 강제로 포기시킨다고 그 사람이 사회구성원으로 바람직한 삶을 살게되는건 아닌것 같네요. 더 나은 선택지 또한 공급하는 방향으로 가야지 하나의 선택지를 없애는 방향은 잘못된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 테드ㅇ3ㅇ · 1267153 · 03/24 20:08 · MS 2023 (수정됨)

    저는 더나은 선택지는 사실상 생산하기어려운것같구요
    그냥 저 사이에서 적절히 조절하는게 최선이라 생각해요
    우리나라는 상층과 하층의 교육비 부담감이 모두 높은데 반해
    출산률이 상대적으로 좀더 나은나라들의 경우 하층은 자녀 교육비에대한 부담감이 적고 상층이 높다는 통계조사를 본적이있습니다.
    공부가 길이 아닌사람은 분명 있지 않겠습니까? 이러한사람들에게 공부가아닌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 교육부담의 총량 자체는 줄여야하는게 맞다고봅니다.
    다만 저는 한국의 경제적 특성상 사람을 자원처럼 육성하는 경쟁적 시스템은 유지될 수 밖에 없고, 그것이 생존에 최선의 길이라 생각하기때문에 모두가 입시를 통한 계층이동가능성을 포기하지 못하도록 유지하는것 자체는 중요하다 봅니다
    다만 정도의 문제랄까요

  • 검존 · 1149606 · 03/24 23:56 · MS 2022

    그렇네요 ㅎㅎ.

  • 검존 · 1149606 · 03/24 23:54 · MS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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