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tp0iLfAVZzvr [609814] · MS 2015 · 쪽지

2015-11-03 22:44:55
조회수 1,581

윤리와 사상 이이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34418


모르는 문제 있어서 찾아보다가 ebs 선생님이 이이 = 인의예지가 발하여 사단으로 드러난다 o 라고 설명하셨더라구요 근데 인의예지=사덕=리 이니깐 위의 선지는 틀린거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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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마루 · 440898 · 15/11/03 22:53 · MS 2013

    맞잖아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2:54 · MS 2015

    인의예지가 발한다 를 이가 발한다로 해석하면 안되는 건가요?

  • Bloom · 591054 · 15/11/03 22:59 · MS 2015

    그건 이황의 입장이고요
    이이는 기질지성안에 본연지성이 속해있고 안에 속해있는 본연지성이 발한것이 사단입니다. 그리고 본연지성은 사덕을 말하고요.
    근데 이게 본연지성을 포함하는 큰 기질지성이 발해서 칠정이 되는 것이 기발이라서 당연히 그 안에 속해있는 본연지성이 발해서 사단이 되는것도 기발이라고 하는거에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01 · MS 2015

    아 그렇군요 ㅎㅎㅎ 덕분에 알아갑니다

  • 매직키드마수리 · 458315 · 15/11/03 23:15

    이이가 본연지성이 발한 것이 사단이라고 했다구요? 아니죠. 기가 발해서 이가 탄것이 사단, 기가 발한 것중에 이의 측면이 드러난 것이 사단인거죠. 애초에 이이는 본연지성=이 가 발한 것을 부정하지 않나요???
    아근데 난 왜 저 선지가 이이가 아닌것같지;;; 저거 어디 나와있나요. 직접 확인해보고 싶은데... 내가 오개념이 있는건가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19 · MS 2015

    우선 저 선지는 제가 찾아봤는데 이황 단독문제였어요 근데 인강 해설할때는 이이 입장에서 설명하셨습니다.

  • 매직키드마수리 · 458315 · 15/11/03 23:24

    제가 잘못 알았던게 아니라서 다행이네요.ㅠㅠㅠ eutp 뭐시기님 (아디가 너무 어려워서ㅠㅠ)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만... 그 선생님께서 실수하신게 아닌가싶네요.. 님말대로 인의예지는 사덕 즉 이입니다. 따라서 인의예지가 발해서 사단으로 드러난다고 말하는 것은 이황의 입장이지 이이의 입장이 아니에요. 저 문제가 이이와 이황의 공통점으로 나왔었나 싶어서 단호하게 이이 아닌데!라고 말을 못했지만 저게 이황 지문으로 나왔다니 다행이네요 ㅎㅎ 저 선지는 확실하게 이이가 아닙니다.

  • Bloom · 591054 · 15/11/03 23:52 · MS 2015

    애초에 본연지성이 발하는 것이 이발인데 이이에는 이발이 존재하지않아요
    근데 제가 필기한 그림만 보고 설명해주다가 잘못말했어요
    매직키드분이 자세히 설명해주신게 맞습니다.
    제가 설명한 부분에서 '본연지성이 발해서'를 빼고 매직키드님 부분으로 이해하시면 될거같습니다.

  • Bloom · 591054 · 15/11/03 23:20 · MS 2015

    어이쿠 그건 제가 잘못말했네요
    알고있는데 말한다는걸 이상하게 해버렸네요
    수정 감사함다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26 · MS 2015

    그럼 위에 댓 다신건 어떤건가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26 · MS 2015

    ㅎㅎㅎㅎㅎ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om · 591054 · 15/11/03 23:58 · MS 2015

    밑에 말씀하신 부분에서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했냐 안했냐로 이황하고 이이를 구분하셨다했는데 이황 이이 둘다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긴 합니다.

  • 우마루 · 440898 · 15/11/03 23:44 · MS 2013

    으음 저도 곰곰이 생각해봤는데요. 이이한테도 맞는말같네요. 우선 주자가 한 말을 이이가 부정했다고 할 수 없을꺼같구요. 둘째, 기질지성안에 본연지성이 있는데 기질지성의 선한측면이 본연지성입니다. 즉 칠정의 선한측면인 사단은 본연지성에서 나왔다고 하는게 맞지않을까요?

  • 매직키드마수리 · 458315 · 15/11/03 23:47

    마지막 문장을 본연지성인 이의 측면이 드러났다고 표현하지 인의예지가 '발'했다고 하지 않습니다.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51 · MS 2015

    그...제가 아는걸로는 말이죠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했냐 안했냐에서 이황하고 이이가 나뉘는거잖아요. 그게 주자가 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나뉘는걸 애매하게 말해서 (해석의 차이로) 이황과 이이의 의견이 달라지는걸로 알고있는데 저걸 주자가 말했다고 이이가 부정했다...라고 하기에는 근거에 조금 무리가 있는거같아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53 · MS 2015

    그리구 덧붙여서 이이의 리가 발현되다/드러나다 는 리의 운동성을 말한건 아니지만 발하다 같은경우는 리에 운동성을 인정해버린거잖아요 그래서 사단이 사덕에서 나왔다 라기보다는 드러났다가 맞지 않을까요??

  • 우마루 · 440898 · 15/11/03 23:52 · MS 2013

    그렇네요. 발한다고 하면 좀 애매하군요. 그럼 이이는 주자의 말을 부정한걸까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3 23:53 · MS 2015

    주자의 어떤 주장을 부정하다고 보셨나요??

  • 매직키드마수리 · 458315 · 15/11/03 23:57

    이니여 주자학은 이황과 이이의 대전제입니다. 부정한게 아니죠. 다만 발한다와 드러나다의 차이가 다른거. 발하는건 운동하는 가고 드러나다는 특징이 나타나는 거니까요

  • 우마루 · 440898 · 15/11/03 23:59 · MS 2013

    위에 댓글다는게없어졌어요. 주자가 인의예지가 발해서 사단이 된다고 하잖아요. 그럼 이이는 이걸 부정하게되는게아닐까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4 00:04 · MS 2015

    제가 일개 학생이라 더 깊이있게 대답은 못해드리지만 부정했다! 보다는 벗어났다가 더 적절할꺼같네요 주자학에서 말한 성이 리 다 라고 한거에서 이이는 성은 리+기 다라고 말한걸 주자의 주장을 부정했다라고는 안하듯이요 ㅎㅎ..부정확한 답변 죄송합니다 ㅠ

  • kys0529 · 582882 · 15/11/04 07:33 · MS 2015

    ??? 댓글들보니 내가오개념인건가... 방금 개념한번더훑었는데 저선지 맞는거로아느데.. 이황 이이 둘다 사덕발현이 사단이다 긍정아닌가요?? 저기서 사덕발현을 이발로해석한게 이황. 기발로해석한게 이이일뿐이지 이이가 사덕발현되서 사단 자체를 부정했다고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4 12:12 · MS 2015

    발현과 발하다를 이이는 다르게 해석했어요

  • eUtp0iLfAVZzvr · 609814 · 15/11/04 12:35 · MS 2015

    인의예지가 "발하여" 사단으로 드러난다

    이이= 발현 부정이 아니라. 이의 운동성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