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ind Party Parro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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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뱁새입니다 (۶•<•)۶❗️
오늘은 for문을 활용해 카드를 여러 장 배치하는 과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이전 과정을 보고 싶으시다면 Find Party Parrot (1)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가봅쉬다❗️
첫 번째, Prefab 만들기
기존에 만들어두었던 카드를 여러 장 만들어 배치하여야 하므로 prefab을 활용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prefab 폴더를 만들고 card를 prefab 폴더 안으로 옮겨주었습니다
두 번째, for문 코드 작성
사실 카드 16장 정도는 수작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굳이 수작업을 하지 않는 이유는 귀찮기 때문에..
"엥 그래도 걍 카드 만들면 되지 않음? 차피 복붙 원툴인데 ㄹㅇㅋㅋ" 이라고 할 분들을 위해
상황을 하나 제시해보겠습니다
만일 for문 없이 1~5까지의 값을 출력해야 할 경우
위와 같이 그리 어렵지 않게 직접 코드를 작성해 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까지의 값 아니 1000 그 이상의 값을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여러분들은 끝없는 노가다에 지쳐 샷건을 갈기고 말 것입니다..
하지만 for문을 활용해 1000까지의 값을 출력해본다면?
이 단순 반복 노동 작업은 어머밥이 되어버립니다
☞ 그렇다면 for문이란 무엇인가?
for문은 루프문 중 하나인데 루프문은 단건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건의 데이터를 순차 처리할 때 사용되는 구문을 일컫습니다
이 for문에는 ;을 기준으로 세 가지 영역이 존재하는데..
이 사진 속의 코드를 예시로 세 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지요
첫 번째 영역은 반복적인 조건에서 쓰일 변수를 선언하는 영역
두 번째 영역은 언제까지 반복적인 작업을 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영역
세 번째 영역은 for문에서 명시한 행위를 한 번 할 때마다 어떠한 추가 동작을 하도록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위 짤에서 쓰인 for문 안의 소괄호 속 코드는
1. 변수로 i를 사용할 건데 이 i는 0부터 시작이야
2. 그리고 i는 999까지만 반복 작업을 할 거야
3. 한 번의 반복 작업이 끝나면 i의 값을 증가시켜줘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자 그럼, for문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앞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카드를 16장 만드는 코드를 작성 후 실행해보면
성공적으로 16장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erarchy 속 Card(clone) 확인)
그런데 카드의 위치를 따로 설정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똑같은 위치에 겹쳐있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카드들의 위치를 잡아줘야겠지?
먼저 카드들은 가로로 4장 세로로 4장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카드들은 각자 고유한 숫자를 지니고 있으며 이 숫자는 0부터 시작합니다
이때 숫자를 4개 단위로 끊으면
로 나타낼 수 있고
1~4행(가로)의 수들은 모두 4로 나눴을 때 몫이 각각 0 1 2 3이라는 특징을
1~4열(세로)의 수들은 모두 4로 나눴을 때 나머지가 0 1 2 3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특징들을 이용해 위와 같이 x좌표와 y좌표를 표현할 수 있고
Unity로 돌아와 실행해보면?
바둑판식 배열이 완성됩니다!
그런데 이 바둑판식 배열을 화면 가운데에 배치하여야 하므로
위와 같이 코드를 조금 수정해주었습니다 (x좌표를 -2.1f만큼, y좌표를 -3.0f만큼 땡기기)
세 번째, 이번 과정에서의 완성본
어떠신가요!? 가운데 정렬 편--안하지 않나요?
이번 개발 일지에서는 for문을 활용하여 카드를 만들고 배치하는 과정에 대해 다루어보았는데
for문.. 이 녀석 굉장히 편리하잖아..?
여러분들도 반복문을 다루어볼 일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길!
그럼 다음 개발 일지에서 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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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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떳다 3
내
역시 구마님 칼럼은.유익하네요
(아직 안읽음)
예끼! 어서 읽지 못해!?
무한메디컬 반수 박는이유가 코딩하기 싫어서입니다
흐어어어어어어엏!!! ㅠㅇㅠ
라이츄쟝 기습 빙의 ㄷㄷ
이번 편에는 앵무새가 없네요 ㅜㅜㅜ
대신 뱁새 잡아먹겠습니다
완조니 도야지야 당신.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멋져요!후후.. 감사하빈다 이 게시글을 본 것을 기회로 삼아 달팽 선생님두 코딩의 늪에 한 번 빠져보시지 않으시렵니가..?! 왕왕 재밋답니다!
헐 뱁새님 진짜 그 의대 뱁새세요???
헐맞따..미친 ㅜㅜㅜㅜ
어제갖짜기생각낫눈데ㅜㅜ
헉 꽤나 오래 전에 활동을 햇는데두 아직 절 기억해주시다니.. 진자 감사합미다 ;0; !!

멋지신!!!히히 감사합미다!
캬! 역시 설컴뱁새
으ㅏ아악 아니야
설컴새 ㄷㄷ

그런 머쉿는 곳에 감히 들어갈 수 업어..
선추후감
히히 항상 고마워양코딩아가뱁새 열심히 배우는즁
흐흐 넘모 재밋다
이제 곧 동적환경에서 게임구현하는 것도 하셔야 할 듯, DB도 공부하시겠네. 화이팅 ㅠㅠ

으악 DB에 손을 대기 두렵지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뱁뱁이
먀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