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있다!! [491036] · 쪽지

2015-09-07 17:26:43
조회수 3,038

윤사 질문 하나만 할게요!!!!(이황 이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97005

이이 관련 선지에서 <인의예지가 발하여 사단으로 드러난다고 본다>는 성리학의 기본 원리로써 참이잖아요.


그런데 헷갈리는 것이,, 

성리학에서 주자가 이가 발해서 본연지성(인의예지)이 된다고 주장했잖아요. 

그렇다면, 결국 <이가 발해서 본연지성(인의예지)이 되고, 본연지성이 발해서 사단이 된다>가 성리학의 기본 원리라는 말인데, 이것은 '기'발만 가능하다는 이이의 주장과 상충됩니다....


이가 발해서 본연지성이 되고 본연지성이 발해서 사단은 가능하지만

이가 발해서 사단은 될 수 없다. 이렇게 이해해야 하나요??ㅜㅜ


설명 부탁드려요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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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el · 494822 · 15/09/07 17:36 · MS 2014

    주자는 마음이 성과 정으로 이루어져있고, 성은 마음의 본체. 즉 우주로부터 부여받은 내안의 이가 작용되기전의 본성. 미발심의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그 성에서 다시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뉘는거구요. 주자는 이발 또는 기발을 언급한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31

    답변 감사합니다. 정리하자면, 주자는 이가 발현되어 본연지성이 되고, 기가 발현되어 기질지성이 된다 라고 주장한 적이 없다는 건가요? 인강에서는 이기론과 심성론을 연결시켜 설명해주셨거든요.. 모든 사물에 이와 기가 있듯이 인간에게는 이가 본연지성이 되고, 기가 기질지성이 된다고요.

  • arel · 494822 · 15/09/07 19:05 · MS 2014

    주자때에는 이기론과 심성론을 연결 지을 때에 ,우주가 이와기로 이루어져있듯이 사람의 마음역시 성과 정으로 이루어져있다라는 의미에서 연관이 됩니다. 님이 말씀하신, 우주에서 이와기가 움직이듯 인간의 마음속에선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움직인다의 말은 이황이주장한것입니다.

  • Iniesta8 · 405215 · 15/09/07 17:41 · MS 2012

    첫번째줄애 말씀하신 선지 이이는 안되는데요.... 인의예지라고 하면 사덕이고 사덕은 곧 천리 즉 리가 되므로 이이는 리가 아닌 기가 발한다고 햇습니다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09

    ?? 안상종 선생님이 된다고 하셨는데요... 사덕이 발현되어 사단으로 드러나는 것은 유학의 공통 주장 아닌가요?

  • Iniesta8 · 405215 · 15/09/07 18:11 · MS 2012

    전 14수능 평가원에서 문제해설 한 거 참조한건데....

  • Iniesta8 · 405215 · 15/09/07 18:11 · MS 2012

    전 14수능 평가원에서 문제해설 한 거 참조한건데....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15

    아 정말요?? 이 부분 평가원 해설은 어디서 볼 수 있어요?

  • Iniesta8 · 405215 · 15/09/07 18:17 · MS 2012

    제가 자이스토리 해설에 잇는 해설 그대로 전해드릴게요(혹시나 해서 찾아 봣음) 성리학의 핵심은 성즉리인데 성은 리이며 인의예지 입니다. 이황은 "사단은 이가 발함이요 칠정은 기가 발함이다"라고 햇으므로 '인의예지가 발하여 사단으로 드러난다고 본다'라고 하는 진술은 이황의 주장에 해당합니다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27

    직접 찾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ㅜㅜㅜㅜ 너무 헷갈려요ㅜㅜ <사덕이 발현된 것이 사단이다> 는 유학의 주장인데 같은 유학 계통인 이이는 왜 해당이 안되는 거에요?

  • Iniesta8 · 405215 · 15/09/07 18:37 · MS 2012

    왜 자꾸 사덕이 발현한다고 하시는지...? 혹시 사단을 확충해서 사덕을 실현하자 라는 유학의 주장을 헷갈리신 것 아니신지? 사덕이 발현이 성리학 주장이라고 하셔서 전 처음들어보는 말이라 저도 막 헷갈리네요.... 기출 선지 모조리 정리해봣는데 저런건 못본듯...? 저기 위에 평가원에서 말햇듯이 사덕은 리 라고 생각하세요. 그래야 정리가 될 겁니다. 리가 발한다느니 기가 발한다느니 하는 건 이황 이이때 부터 나온 논쟁이라 성리학은 잘 모르겟습니다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55

    사덕이 발현된다>가 왜 틀린 말이죠?? 사덕을 보존,발현,확충하자는 것이 맹자의 주장 아닌가요? 물론 사단 보존,발현,확충도 맞구요.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9:03

    첫문장에 대한 제 책 해설지에는 <인의예지, 즉 사덕이 발하여 사단이 된다는 것은 성리학의 심통성정에 부합한다> 라고 쓰여있어요..

  • Iniesta8 · 405215 · 15/09/07 19:07 · MS 2012

    음.... 발현을 발한다라고 봣네요 근데 발한다고 하는 건 저도 잘 모르겟네요.... 발현은 맞습니다.

  • 덴마크 · 440898 · 15/09/07 17:48 · MS 2013

    결론부터 말하면 주자는 이가 발하니 기가 발하니 라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단지 마음을 성과 정으로 나누고 마음의 본체인 성이 발하면 정이 된다고했습니다. 제자들이 후에 그럼 사단은 어디있나요? 하니까 사단도 정이다. 라고 하고 돌아가셨습니다. 본연 기질 사단 칠정에 대한 간략한 정의만 말씀하셨고 그 후에 이황과 이이가 사단칠정론을 가지고 논쟁을 한겁니다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13

    주자가 이가 발해서 순선무악한 본연지성이 되고, 기가 발해서 가선가악한 기질지성이 된다고 주장하지 않았나요?? 인강에서 이렇게 가르쳐 주셨어요.

  • 덴마크 · 440898 · 15/09/07 18:16 · MS 2013

    기억을 다시 더듬어보시와요
    본연지성 기질지성은 발하기 이전이에요ㅋ..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22

    아,,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나봐요..ㅠ 그런데 이(원리) -> 본연지성
    기(도구) -> 기질지성 이라고 판서해 주셨는데, 그렇다면 이건 뭘 뜻하는 건가요?

  • 덴마크 · 440898 · 15/09/07 18:24 · MS 2013

    본연지성 기질지성 모두 이 기로 이루어져있는데 본연은 이가 주를 이루고 기질은 기가 주를 이룬다 정도?

  • 덴마크 · 440898 · 15/09/07 18:24 · MS 2013

    본연지성 기질지성 모두 이 기로 이루어져있는데 본연은 이가 주를 이루고 기질은 기가 주를 이룬다 정도?

  • 할수있다!! · 491036 · 15/09/07 18:33

    그러면 <발(發)한다>의 개념이 아니라,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각각이 이와 기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 덴마크 · 440898 · 15/09/07 19:24 · MS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