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테스 [464284] · MS 2013 · 쪽지

2023-09-22 07:12:53
조회수 2,534

모든 것은 두 달이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494315

이틀 전에 써서 추천 게시판에 올라갔던 글입니다. 몰입 모드의 부작용으로 수능 뒷날까지 새 수학교재를 사서 풀었다는 썰과 관련하여, 그 이야기가 적힌 블로그 링크를 함께 달아뒀습니다.

그 이유 때문인지 글이 나중에 짤렸더군요. 그래도 아직 못 본 학생들이 같이 봤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재차 글을 올려봅니다. 당연히 블로그 링크는 없으니 글이 다시 잘리지는 않겠죠?


저는 오르비도 초창기 회원이고, 이 아이디로 추후에 다시 가입했습니다. 가령 현우진 강사가 활동하던 모습도 볼 정도로 오르비에 과거부터 있었습니다. (구)오르비에 수십만회 조회수를 기록한 칼럼도 여러 개 썼습니다. 그때는 추천 많이 받은 게시글이 특별게시판이라는 곳에 올라갔는데, 한번 올라가면 몇년 간 읽히곤 했지요. 좋은 글이다 싶으면 몇년간의 누적 조회수가 수십만 이상 나왔습니다. 학생수가 줄어든 지금은 상상이 안 될 정도입니다.


지금은 1년에 오르비에 20~30번 정도 방문합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 어쩌다가 한번씩 이렇게 오르비에 글을 올리곤 합니다.


아래는 지난 번에 올렸던 <모든 것은 두달이다>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면 추천 해주시면 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십몇 년 전에 오르비에서 <모든 것은 두 달이다>이라는 칼럼을 읽었다. 그 글을 쓴 필자는 당시 오르비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던 회원이었다. 제목이 인상 깊었다. 시간이 꽤나 흘러 기억이 퇴색되었지만, 두 달간 미친 듯이 공부해서 약했던 수학 과목을 정복했다 뭐 이런 비슷한 내용이었다. 그리고 자기 사례와 함께 단언했다.


"모든 것은 두 달이다."


그렇다. 이 글을 쓰는 나 또한 미친 몰입 모드로 고3 두 달간 총점 130여 점을 올린 경험이 있다. 대신 죽어라 공부만 했다. 걸어 다닐 때도, 쉴 때도 온통 공부만 생각하고, 늘 뇌리로 백지 복습을 했다. 책과 필기구가 없어도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억지로 공부한 게 아니다. 몰입 모드에 빠져드니 억지로 힘을 내지 않더라도 공부가 자연스럽게 되었다. 


우선 몰입 모드에 빠져들면 기분이 좋다. 일상 모드와 다른 감정이다. 그 성장 쾌감은 은근히 중독성이 있다. 그러니 매일매일 쌓여나가는 성취감과 함께 밀도있는 시간을 보낼 수 밖에.


한두 달 정도는 이런 미친 몰입 모드로 공부할 수 있다. 일종의 각성 모드이다. 아무나 할 수 없는 경험이다. 모두가 할 수 없는 극적인 사례다. 하지만 누군가는 할 수 있다. 이 글을 보는 누군가는 해낼 수 있는 일이다. 


나는 공부를 가르치면서 많은 역전 사례를 겪어보고 지켜봤다.


두 달, 이제까지 해왔던 대로 공부를 안정적으로 해도 된다. 하지만 해야 할 게 많다면, 부족한 게 많다면 딱 한 달만이라도 미쳐보자. 불광불급, 미쳐야 미친다. 아직 우리가 발휘하지 못했던 강력한 집중력을 딱 한 달만이라도 써보자. 우선 한 달만 몰입 모드에 빠져보자.


필자는 몰입 모드의 부작용으로, 수능 뒷날에도 새로운 수학 문제집을 사서 풀 정도였다. 수능이 끝나 학교 친구들이 떠드는 교실 뒤편에서 혼자 수학 교재를 푸는 모습이 얼마나 미친놈 같아 보이겠는가. 

그만큼 공부에 미쳐보면 우리의 두 달은 남들이 보내는 1년이 될지도 모른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다 린 · 1244085 · 23/09/22 07:38 · MS 2023

    선생님 생각하면서 그냥 미친놈마냥 공부하고 있습니다..

  • 메소테스 · 464284 · 23/09/22 07:48 · MS 2013

    하루에 1~2점씩 충분히 올릴 수 있습니다. 느슨하게 하던 대로 하지 말고, 몰입 모드로 약점 위주로 공부하세요. 한달만이라도 쉴 때조차 오늘 공부했던 내용들을 머릿속에서 맹렬하게 회전시켜보세요.

    한달만이라도 미친 모드 가능합니다. 두 달이면 수능을 어느 정도 완성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 에너골드 · 1233370 · 23/09/22 07:45 · MS 2023

    나도 미친놈이 되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