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능완성 2회 거짓말쟁이 문장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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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5번 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보기의 표현이 애매하게 느껴져서요.
우선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T1)가 거짓일 조건은 적어도 1명의 고등학생은 참말과 거짓말을 둘 다 하거나 참말만 하는 것이죠?
그러면 T1이 거짓이라고 가정하겠다는 것, 즉 갑돌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겠다는 것은 곧 참말과 거짓말을 둘 다 하거나 참말만 하는 고등학생이 적어도 1명이 있다고 가정하는 것인데, 이 경우 '어떤 고등학생은 참말을 한다.'(T2)가 왜 T1의 거짓인 진술로 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위에서 말한 적어도 1명의 T2에 포함되는 고등학생을 A라고 하고 A만 놓고 생각해 보았을 때(A말고 다른 고등학생이 있을 수 있는데 A만 있다고 봐도 똑같더라구요), A가 참말만 한다고 가정하는 경우에는 T2는 '참말을 한다'를 어떻게 받아들여도 무조건 참이지만 참말과 거짓말을 둘 다 한다고 가정하면 애매해지기 때문입니다. '참말을 한다'를 '참말만 한다'로 해석하게 되면 A는 거짓말도 하므로 T2는 거짓이 되기 때문에, 보기의 주장처럼 T2는 참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보기에 문제가 없는 것이죠. 가정한 A가 참말만 하는지 아니면 참말과 거짓말 둘 다 하는지 제시된 내용을 가지곤 전혀 알 수 없으니까요. 그러나 '참말을 한다'를 '참말을 하긴 한다'로 해석하게 되면, T2는 A가 참말만 하건 거짓말까지 둘 다 하건 무조건 참이 되면서 보기의 주장과는 모순됩니다. 이러면 문제 자체가 틀린 것이죠.
출제의도는 '참말을 한다'를 '참말만 한다'로 보고 풀으라고 하는 것이겠지만(그래야 모순이 없으니까요), 이 경우에는 엄밀하게 따져서 T2가 T1의 거짓인 진술은 아니죠. 또 문제 푸는 입장에서 '참말을 한다'는 말은 너무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기 쉬운 표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참말과 거짓말을 둘다 하는 고등학생 A를 두고 지나가는 사람한테 "A는 참말을 합니까?"라고 물으면 대부분은 "네. 하긴 하죠~"라고 답할 것 같아서요. 그렇지 않나요? 그래서 T1의 거짓인 진술인 T2를 긍정 표현이 아니라 그냥 그대로 부정 표현으로 '어떤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하진 않는다.'로 줬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르비 형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제 생각에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좀 더 생각해봤더니 만약 '참말을 한다'를 '참말만 한다'로 해석하면 정답 선지 표현도 이상한데 진짜 이 문제 표현 잘못 준 것 아닌가요?
문제 정답이 4번인데 그 이유가 갑돌이가 T2의 고등학생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잖아요? 그런데 T1을 거짓이라고 가정한 상황에서는 이미 갑돌이는 거짓말을 했으니 거짓말만 하거나 거짓말과 참말 둘 다 하는 고등학생인데, 참말을 한다를 참말만 한다로 해석하면 갑돌이는 T2의 고등학생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는게 아니라 포함되지 않으니까 정답인건데 이게 맞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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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나 문제 사진좀 볼수있나요?
잠시만여
<보기> 에서 '모든 a는 b이다' 에 대한 거짓인 진술은 '어떤 a는 b가 아니다.' 라는 부분을 잘 읽어보셔야 할거같습니다
글의 내용을 읽어보면
아마 작성자분께선 지문 마지막 단락에서 20세기 후반에 '참인 동시에 거짓'이 존재할 수 있다는 부분을 읽으시고
"거짓말만 한다" 의 반대가 '참인 동시에 거짓' or '참'
으로 읽으신 것 같은데
<보기>에서 '모든 a는 b이다' 에 대한 거짓인 진술은 '어떤 a는 b가 아니다.' 라고 명시적으로 조건을 준 셈입니다.
(* 양화논리라고 하는 논리학 형식의 기본적인 개념이기도 합니다)
<보기> 에서 제시해준 조건을 사용해서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 에 대한 거짓인 진술은
'어떤 고등학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가 되고,
지문에서 배중률을 설명해준 부분을 적용하면
'어떤 고등학생은 참말을 한다' 가 됩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거짓말만 한다'의 반대를 참인 동시에 거짓 또는 거짓으로 받아들인 것은 아닙니다. 말그대로 '모든 고등학생이 거짓말만 한다'라는 명제가 거짓이라고 할 때 '어떤 고등학생은 거짓말도 하면서 거짓말이 아닌 말(=배중률에 따르면 참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도 하거나 / 거짓말이 아닌 말만 한다'는 명제가 무조건 참이기 때문에 이것을 T1의 거짓인 진술로 받아들였고 저런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논리학을 잘 몰라서 그런데 그러면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의 거짓인 진술'은 '어떤 고등학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가 되는 것인가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어떨 때에는 거짓말을 하고 어떨 때에는 참말을 하는 경우를 배제할 수 없어서 아예 거짓말'을'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맞나 싶었거든요..
네,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 에 대해서 반대인 진술는 "어떤 고등학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가 됩니다.
어떤 부분에서 헷갈리시는지 이 댓글을 보고 이해했어요
반 정원이 30명이라고 하면, 29명은 거짓말만 하고, 1명이 참말도 했다가 거짓말도 했다가 하는 변덕을 부리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을 하고계신 거 같습니다
경우의 수를 나눠서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i) 해당 1명이 거짓말을 하는 상황
이 경우에는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T1)" 는 문장은 참인 문장이 되고,
<보기> 의 첫 문단에 해당하겠지요?
ii) 해당 1명이 참말을 하는 상황
이 경우이는 "모든 고등학생은 거짓말만 한다(T1)" 는 문장은 거짓인 문장이 되고,
<보기> 의 둘째문단에 해당하겠지요?
이렇게 되면, 결국 (i)의 상황에서는 역설이 발생하지만 (ii)의 상황에서는 역설로 볼 수 없는 것이고
둘 중 어느 한 상황이라고 단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변덕부리는 한 학생이 있는 상황 역시
"T1 문장이 역설이 되지 않는 사례(=반례)" 라고 볼수있습니다
어렵네요..ㅋㅋ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지나서 다시 보시면 해결되어 있을겁니다!
거짓말"만" 한다
는 조사를 보고 헷갈리기는 것 같기도 한데,
A"만" 한다
의 반대말은 ~A"를" 한다
거든요
예를 들면 "파란색 샤프"만 쓴다 를 부정하면
- 검은색도 쓰고 파란색도 쓴다
- 검은색만 쓴다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걸 포괄하는 문장이
"~파란색 샤프"를 쓴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