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_팀Nitro [1225782] · MS 2023 (수정됨) · 쪽지

2023-06-02 21:05:47
조회수 2,049

2024 6월모평 화학1 전문항 고퀄리티 분석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3199630

(9.6M) [419]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화학1분석서.pdf

<총평>

결론부터 말하면, 결코 쉬운 시험이 아니었다. 작년 수능보다 쉽지도 않았고 어렵지도 않았던, 작년 수능과 난이도가 정확히 똑같았던 시험이었다. 다만 문항 구성, 문제 형태 등 할 말이 많은 시험이었다. 그러나 EBS 연계율이 두드러지게 확인된 시험이기도 했다.


  5번,  10번 등 수능특강에서 사용된 소재가 그대로 출제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요소가  9월이나 수능 때는 다시 안 나올 확률이 크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가 시사하는 것은 바로 “EBS 학습의 중요성” 이다. 수능특강은 당연한거고, 이제 출시될 수능완성 역시 꼼꼼히 풀어보자.  번과  번은 경험해본 사람과 안 해본 사람 간의 차이가 클 것이다.


 흔히 킬러라 불리는 중화반응, 양적계산, 화학양론은 중상의 난이도였다. 중화반응이 매우 쉬운 편이었고, 양적계산은 기출문제에서 나온 요소가 그대로 출제되었다. (2020학년도 수능, 2019학년도 수능) 화학양론에서 나온 요소 역시 질량비와 원자수비의 관계를 바로 파악했다면 풀어낼 수 있었을 것이고, 실전에서는 찍어서 푼 사람도 많았겠지만 어쨌든 풀어낼 수 있었다. 다만 앞부분에서의 시간 부족으로 중화반응은 건들지 못했을 것이고, pH/pOH에서 소수점이 나와 당황했을 것이고,  16번의 출제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엄청난 시간을 쏟았을 것이다. 사실 의도가 뻔히 보이는 문제이기도 하고, 그걸 파악했다면 30초만에 결론이 나오는 문제였지만  16번을 출제했어야 했다면  12번 대신 이온화에너지를 출제해야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다양한 말이 오가고 있지만 어쨌든 우린 이런 시험지를 시험장에서 만나야 한다. 시험장에서 내가 놓쳤던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평가원의 언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앞부분에서 시간이 걸렸다면 그러한 유형을 빠르게 풀 수 있게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할 것이고, 취약한 유형이 있다면 당연히 집중 공략을 해야 한다. 어떻게든 시험장에서의 풀이보다 더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평가원 문제 풀이의 분석이 곧 앞으로의 성적을 결정할 테니, 고퀄리티로 제작된 분석서를 꼼꼼히 읽어보길 바란다.


<주요문항총평>


5번 : EBS 수능특강 연계문항(162p 2). EBS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자료는 항상 체크하자!


9번 내분점 풀이는 이제 필수...?


10번 나열하자언제나 그게 가장 빠른 풀이다.


12번 안 보이면 그냥 분수 계산보이면 비례 이용!


13번 양자수와 오비탈은 한 번 공부해서 일 년 동안 써먹어야 한다그만큼 확실히 공부하자!


15번 자기양자수가 등장하면 항상 의심주어진 조건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보기.


16번 당신은 시험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풀어냈는가결국 이번 시험의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문제.


17번 비례식에서 쓰인 값을 실제값으로 만들려면두 값의 차이를 같게 만들면 된다!


18번 전체 질량의 상댓값이 무엇을 의미할까보이는 것 곧이곧대로 쓰면 문제가 굉장히 복잡해진다.


19번 시험장에서 시도조차 안 해서 억울하지다음엔 꼭 풀자.


20번 : 2020학년도 수능 양적계산 / 2019학년도 수능 양적계산이 두 문제 반드시 찾아서 공부할 것



모든 문항의 해설은 분석서에 수록해 놓았습니다.

다시 한 번 시험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