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37번 복수 정답 안 될 거 같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3191479
걍 느낌이 그럼.
평가원에서 문법 가지고 복수정답 해 준 적은 없는 걸로 알고 있고 17수능 12번 음운변동 때 복수정답인 줄 알았으나 국국원 병크였음. 그리고 예전 학평 때 '늦-'이 접사냐 아니냐로 복수정답 나온 적이 있음
근데 '늦-' 같은 경우는 표국대에서 접두사로 명시해서 복수정답이 가능했던 건데 이번 37번 같은 경우는 너무나 명확히 2가 답이고 보기3을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으로 봐도 문제가 없고, 뭐 어떻게든 평가원에선 반박을 할 것 같음.
이건 2번 보고 손가락 걸든가 3번 보고 종속절 부사절 헷갈렸으면 그래도 2번이 너무 뻔하고 3번을 종속절로 보면 문제가 해결되니 2번을 골랐어야 된다고 봄. 너무 복잡하게 들어간 게 아닌가 싶음. 물론 부사절로 보는 게 평가원이 의도한 바는 아니었을 거지만 불가능하다고 하기는 어려운 것 같긴 함. 그래도 복수 정답에 보수적인 평가원이 이의 신청을 받아들이지는 않을 듯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Dsm5 0 0
스펙트럼이 아닌 카테고리형 분류
-
대 제미나이 0 0
시험범위 전부 요약해줌 이거만 보고가면 가뿐하게 패스 나올듯 음하하
-
아니 학교 근처에 0 0
스카 결제해놨는데 이제 학교 안갈거같은데 개손해봤네
-
예전에야 뭐 다이어트도 필요없고 좋았지만맨날 몽쉘 과자 쿠키 디저트 다 먹는데도...
-
몽규가 포옛만 데려왔어도 0 0
8강은 무조건 감 포옛 감독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2024 2025
-
2가지 기준으로 서술하시오
-
실력도 올라가고 효율적으로 글을 읽는 능력도 조금씩 생기는듯..
-
수능만점자는 2 1
시험 모든 과목이 만백이 100이면 백분위 평균이 100인건가?
-
고딩친구: 디씨, 일베 등 각종 음지랑 음지 얘기는 다 함대딩친구: 아무리 친해도...
-
널지킬 2 0
남자를몰라ㅏㅏㅏㅏㅏㅏ
-
정신과학에 신기한 거 있네 4 2
과거에는 사별 이후 우울증은 정상으로 생각했으나, 최근 분류 기준에 따르면 주요...
-
오공완 8 3
-
대~한민국 6 2
4강 어게인
-
내일 늦잠자고 월컵봐야징 0 0
오늘 개빡매매간다
-
셤끝나면 전적대 편의점가야지 2 0
무휴반할때 회로 과제 새벽에 제출하고 라면 먹으면서 하늘보고 그랬는데
-
가오가 너무 싫음 4 1
만악의 근원인듯
-
자정에 카러플 신규 플펫 뽑고 0 0
자야지
-
현역때보다 6모를 더못봤네 1 2
이게뭐지 내 1년 시발
-
오듣노 18일차 1 1
Mrs. Green Apple - Lovin’ (아래 가사는 1:57즈음부터...
-
중바람 3판만 이기고 자야지 1 0
-
12시에 일어나면 된거였는데 왜
-
6/11 학습 기록 0 1
기상 시간 6:30 총 학습시간: 8시간 8분 3초 국어: 독서 휴먼미영체 2511...
-
오이오이 0 0
오이지
-
갑자기 생각나는데 5 2
2024년경 연뱃중에엄청 예쁘고 몸매 좋고 가녀린 남자 있었는데
-
국어못해서울었다 6 1
진짜 잘하는놈들은 난도불문 걍 90+ 고정이던데 난 맨날 물로켓ㄸ밖에 못잡노 ㅅㅂ
-
밥먹었수산시장? 9 0
요새내가만든유행어임
-
고2 애기... 3 0
수학 진짜 실력은 70점임 확통 마지막에 찍어서 맞춘 것들
-
이거 장 난리나겠네
-
깡마른여자의 0 1
릭오웬스 크롬하츠
-
수익 실현 끝 5 2
4000달러 남기고 업비트로 전부 옮김 + 오늘 수익 784달러 업비트 출금제한...
-
항공대 운항 수준 1 0
친구가 항공대 운항학과 수준이 정시로 연고대급이라는데 맞는 건가요..? 뭐 빡센걸로...
-
오늘은 역사적인 날입니다 7 1
거의 20년을 에어컨 없이 살다 드디어 제 방에 에어컨이 생겼습니다
-
귀여우어어엉어ㅓ어ㅓ어엉ㅇ 6 0
-
내일 은마서적가서 실모 사야지 0 1
사탐 실모 GET
-
좀 의외로 부진한 대학들과 의외로 선방한 대학들이 신기
-
전과할 수 있을까 10 0
-
하투하 0 1
지우 이안 스텔라 ….
-
나에타에유서썼었는데 12 2
에타보다가 생각나는데 쪽지로 여자임? ㅇㅈㄹ 하는 거 ㅈㄴ 왔었음아니 ㅅㅂ 여자면 뭐 어쩌게..
-
국어황님들 제발 들어와주세요 0 1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 = 무결성 = 연결을 유지하면서 ‘변경’ 어려움 (대조) 복원...
-
옥스퍼드 석사를 하고 싶구나 2 0
University of Oxford MSt in Modern...
-
18일차 5 2
국어 주간지 벅벅 수학 공통 주간지 어제 밀린 것까지 미적 강사컨 약간 미적 과외...
-
경찰서갈뻔 1 3
엘베 사람엄청타서 내앞에여성분이랑 거의밀착돼서 내거기랑 그분엉덩이랑닿일뻔함...
-
선수들 힘들겟당
-
하루 종일 3 0
단백질 음료로 버틸 수 있지 않을까 밥 먹기도 귀찮은데
-
방금 존나 무서운거 봄 2 0
벽 옆에 봤는데 모기 한 6,7마리 있었음
-
찬우야이.. 8 1
어서 오르비로 돌아가자이.
-
6모 화작 83점 ㅅㅂ 1 2
화작에서 2개 날아가버림;;
-
이제 100퍼 교실 뒤에서 월드컵 보는 놈 나온다 12 1
ㄹㅇ
-
지2 2509 후기 1 1
마찬가지로 아껴놨던 지2 2509를 풀었어요 남은 2511,2609,2611...
4번은 현재시제 아니라서 틀린거에여??
아니 근데 오늘부터 << 라고 헷갈렸음... 그냥 었 선어말어미 보고 판단해야하는건가요?
맞습니다.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마음을 먹은 건 이미 지나간 일입니다
아 킹받네... 오늘부터가 함정이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아맞아 최근에 쪽지핶던 사람인데 오늘 언매 다 맞았어요 ㅋㅋㅋㅋ 감사합니당

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