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월 국어 총평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3171664
선좋아요 후감상
![]()
작년에는 시험지 나오자마자 풀고 바로 올렸는데 오늘은 저도 학교에서 시험이 있어서 방금 풀어보고 씁니다.
*총평
많이 어려운 시험은 아니었다. 그런데 비문학에서 거저 주는 지문이 없고 선택도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다. 문학은 평이.
등급컷 1컷 88~92 정도의 시험인듯. 작수랑 비슷함.
-언매
언어가 요즘 계속 어렵게 나와서 새삼스레 어렵다고 할 건 없지만 전반적으로 어려웠다. 그런데 막 틀리게 내려고 하는 문제는 없어서 지문 똑바로 읽고 귀찮은 거 정신 똑바로 차리고 했으면 의외로 오답은 없었을 듯 하다. 근데 시간은 꽤 걸렸을 수도 있다.
매체는 딱히 할 말 없이 평이.
-화작
무난무난하게 나왔다. 쉽다고 느꼈는데 헷갈릴 수 있는 포인트가 보이긴 했다. 매체와 마찬가지로 특이사항은 못 느꼈음.
-비문학
우선 형식상의 차이가 거의 2~3년만에 꺠졌다. 2206쯤부터 23수능까지 거의 비문학 3지문은 1. 인문(가)(나) 지문/ 2. 법or 경제/ 3. 과학or기술에서 나왔는데 오늘 시험에서는 법지문이랑 인문 지문 느낌이 뒤섞인 공포소구 지문 4문제짜리가 나왔다. 다음에는 전통적인 법이나 경제가 나오는 대신 화학 5문제짜리, 마지막에는 인식론 내용이 나왔는데 소재도 그렇고 구성도 그렇고 참신했다. 이게 수능에 이렇게 내겠다고 하는 건지는 지금 시점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주목할 만한 변화이긴 하다. 법/경제/역사/생물/기술 지문이 싹 다 안 나오는 시험지는 최근에 사설 포함해서 아무 데서도 못 본 것 같은데 나와서 놀랐다.
**지문별 난이도
공포 소구 지문: 중약 정도 지문. 쉽지는 않지만 어려움을 느낄 만한 지문은 아니었다. 전에 리트였는지 교육청인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비슷한 소재의 지문을 본 기억이 난다. 공포통제랑 위험 통제만 끝까지 구분 잘했으면 무난했을 지문
촉매 지문: 중중~중강 정도 지문. 18쯤에 나왔으면 어렵다고 그랬겠지만 요즘에 이 정도 난이도면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닌 듯 하다. 다만 이떄까지 평가원에서 나온 지문 중 생물 쪽 내용 제외하면 과학 중에서는 수위권에 들 정도의 난이도인 제대로 된 지문이었다. 보통 과학 지문에서 생물 외 지문을 주면 쉽게 주는데 비교적 어렵게 나왔다. 11번이 약간 헷갈렸을 수 있는데 문제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인지 지각 지문: 중강~강약 정도 지문. 내용이 친숙했다면 중 정도로 느꼈을 거고 처음 봤으면 어렵다고 느꼈을 거 같은데 기출이나 사설에 많이 직간접적으로 다뤄지던 내용이긴 하다. 어려운 포인트는 지각이랑 인지 과정을 설명하는 게 사상가 별로 느낌이 조금씩 다른데 구분하는 거 정도이고, 얘는 문제가 조금 까다로웠다. 12, 16이 조금 어려울 수 있었을 것 같다.
-문학
어렵지는 않았다. 연계를 아직 안 봐서 어느 정도 됐는지는 모르겠는데 연계가 아니더라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현대소설이 조금 까다로웠을 수 있었고, 고전시가와 현대시는 무난무난하고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 저는 많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못했는데 마지막 세트 어렵다는 평이 많더라고요;;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보니까 충분히 그럴 만한 거 같아요
+) 자기소개 복붙
원점수 기준 국어 2206 100, 2209 100, 2211 98 받고 서울대 상경 정시 최초합하고 칼럼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
질문 있으시면 쪽지말고 댓글로 달아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일부터는 다이어트해야지 2 0
아자아자!
-
생각보단 초반 해석이 심오하네요., 막 특수찍 할수는 있겠지만.. 물로켓까진 아닌듯..
-
22번에 삼각함수를 내지 않는 평가원은 #~#.
-
지방러인데 대치가 어떨지 너무 궁금함
-
낼 본가감 5 2
-
요즘취미 중고거래 0 2
일본 직구한 애니굿즈 너무 쌓여서 혜자랜박 팔았는데 아마도 중고딩 저학년 애기들이...
-
국어 N제는 왜 풀게 없냐 2 0
인강 문학모, 이매진 다 풂 리트 300제 하는 중이고 월간 간쓸개는 샀는데 더 할 거 없나
-
매일매일 자리를 다맡아두고 가면 나는 어디서 공부하냐고
-
에피들은 보통 어디대학 가나 7 1
에피 평균 깎아먹게 생김
-
수학실모 풀기 싫어서 4 1
실모를 그냥 n제처럼 시간 안재고 풀음 ㅁㅌㅊ
-
도미노피자 비싸네 5 2
피자에 스파게티 주문하면 3만3천원..
-
섹 2 0
sec
-
대학에서고 찐친구들 못 만들면 3 0
안돼 나 진짜 그러면
-
맨날 욕하다가 포국전하고나서부터 숭배했던거같은데
-
새로운 세계에서 눈을 뜰수있대요.라고 교수가 말했어요.
-
홍명보 왜 욕먹는지 모르겟숨 1 0
걍 선수들이 안뛰던데 이게 왜 감독탓이지
-
더프나 서프 2 0
개인이 개별구매해서 응시하는것도 가능함?? 슬슬 독재에서 스카로 옮길 생각이라 이거 꽤 중요함ㅁ
-
고대 학우나 논술 4합8 맞추려구 하는데 학점 챙기면서 무휴학으로 가능할까요??ㅠㅠ...
-
호오
-
안 11 1
뇽
-
그니까 싹 다 뒤져서 천국에서 편안한 여생을 보냈으먼 좋겠음
-
정신병동 사람들이 벌써 그리워짐 19 4
본지 며칠 됐다고 말 얼마나 섞어봤다고.. 이제 실습 끝나서 영영 못볼생각하니 마음이 허전해짐
-
돈좀 6 0
꿔줘봐
-
본 글은 저자분으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해시태그로 보는 영문법-...
-
러브버그도 생명이에요. 13 1
암세포도 생명이라고요!!!!!
-
타이달 이후로 정점찍고 좀 내려왔어도 아직 유지좀 되네
-
다음주 기말고사인데 4 0
내신 대략 2.5에 이번6모 언매 미적 영어 사문 한지 94 92 84 50 50...
-
명왕성도...!! 행성이야..!! 19 2
명왕성만따돌리지마....!명왕성이불쌍하자나..!!!삼칠이명왕성이행성이라면..!!행성인...
-
수학 1등급이 더 어렵다
-
소신발언 하나 함 5 0
고양이 키우는데 하루에 한 번씩 사진 안 올리는 사람은 범죄임
-
나빼고 다 야뎊 쓰나 10 1
야뎊 거르니까 메가랑 대성 두개 인강컨텐츠만으로 실모 100회 구하기...
-
담주 월 서프인데 클났네 0 0
공부 5주동안 안해서 전과목 감 다 죽음.. 물2는 개념도 다까먹은듯..
-
최근에 급발진 사고가 나던데 누구는 왜 고령자만 사고나냐 이러던데 만약 고령자만...
-
날 이제 포기했으면 좋겠다 8 2
수능치는아랴양(-99.99%) 손절해주세요 답이 없는 주식이에요
-
가장 사설틱한 수학 n제 3 0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
이해원 수1 왤케어려움 0 0
내가 수1못하는거도 있긴한데 풀릴랑말랑 하다가 못품계속
-
10분 박았음
-
옯스타에 추천으로 뜨냐
-
농어촌 수시로 다 떠먹여줘도 1 1
2합 10 못 맞추고 떨어진 한국 국대
-
이탈리아 국대 vs 한국 국대 2 0
누가이김?
-
쟤네 회사 스튜디오 크기가 3 0
수과머 개인 스튜디오
-
기적적으로 32강 올라가서 9 4
우승하면 선착1 100만덕
-
Brilliant! 4 2
nice
-
중딩 때 교탁 구멍 뚫어서 여교사 팬티 사진 찍던 놈들 기억 나네
-
teto 2 1
-
한양대 내신반영 2 0
한양대 내신반영 출결 D나올거같은데 타격 큰가요… 설잡대 탈출하고데은데..
-
260921vs250921 4 0
난도는 전자 시험장에서 당황도는 후자인가
-
32강 진출 확률 3 1
50퍼까지 떨어졋네
-
이감 온 오프 구매 3 0
잇올 끊고 혼자 독서실 다니면서 하고 싶은데 이감 파이널 패키지도 학원용이랑...
-
맞팔구 2 0
수업만 안 가면 나도 수학 지금 올릴텐데

수업 시간에 풀기이미 풀긴 다 풀었음 ㅋㅋㅋ
문학은 전체적으론 평이하나 몇개 어려운게ㅜ있는듯
설대말이라 큰 반박은 못하겠는데 그렇다구요
헉 그냥 제 개인적인 평이라…!!
저는 비문학은 정말 쉬웠는데 문학이...
마지막지문은 좀 어렵긴 했어요
그냥 현대소설 마지막 두 문제 보고 멘탈 개털림
현대소설 좀 까다롭긴 했어요
난 오히려 33번이..
용팔이 그건 다 맞음
전 문학이 훨신 어렵던데…
비문학은 배경지식 때문인지 거의 2209 급으로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특히 33,34번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공통 -5점 화작 -5점이네요..ㅠㅠㅠ 먼 화작을 2개나 틀리ㅣㅣ냐ㅠㅠ
혹시 96점 언매면 99백분위 뜰까요?
나와봐야 알 거 같은데 아마 그럴 듯요
독서 -2 문학 -6 시발 하 … 현대소설때뭌에 망함
문학개어려웠는데..
비문학 3지문 다 연계체감 높아서 컷 더 높을 듯요
시간 나면 풀어봐야지...
언매 82점 먗등급 나올까요 ㅜㅜ
헉 나돈데 그래도 2등급은 나올듯...라고 행복회로를...
독서 23분컷 냄. 전 문학이 훨씬 어려웠어여..
비문학 선지가 약간 거저주는 느낌이고 보기문제도 쉬워서 무난했음
독서 가나 지문 빼고 진짜 쉽게 풀리고 문학 많이 까다롭더라구요
와 문학이 평이라니; 난 허수였구나
문학 나만 어려웠나..?
난 독서 25분컷 내고 문학에서 40분 꼴아박음...
이번에 문학이랑 독서 둘 다 연계체감 큰 거 같은데 평가원 말대로 과거에 비해서 연계체감도 올라간거 맞나요?? 이렇게 되면 연계 공부가 많이 중요해질거 같아서요!
화작 89면 1절대 안나오겠죠ㅠㅠ 화작에서 틀려서..
문학 연계 공부 안했더니 진짜 하 ㅋㅋㅋㅋ
문학 마지막 세트 작품 아예 이해못해서 틀렸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태까지 공부안해도 문학 틀린적이 없는데 오늘 시험보고 나니까 불안이 엄습해오네요..
지금부터라도 처음?부터 제대로 해야할지 아니면 오늘 것만 분석하고 넘어갈지요
일단 오늘 것만 하고 앞으로 그때그때 공부하는 게 나을 듯요…!

감사합니다1컷 언매 93 화작 98(문학 3점 나가면 2등급이였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