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독서의 세 부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3127393
삼류는 생각없이 그냥 글자만 읽는단계
눈만 움직이고 머리는 전혀 반응하지 않음
고로 읽고 나서도 남는게 전혀없음
흔히 하수들이 말하는 ‘그읽그풀’의 의미
이류는 글을 읽고 도표를 그리는 단계
여기서 부터는 단순한 ’독‘이 아니라 ‘독해’의 시작이지만
의미를 완전히 이해했다기 보단, 도표정리에만 급급해
글을 표면상으로 리터럴리하게만 이해한 경우가 대다수
숨은 함의나 글의 큰 흐름은 놓친채 넘어가서
이해한것 같았지만 응용 및 적용 문제에서 막힘
흔히 중수들이 말하는 ‘구조독해’의 의미
일류는 글을 읽으면서 도표가 머리속에 그려지는 단계
핵심을 관통하며 내용을 완전히 내 지식으로 만드는 수준의 이해도
본문의 큰 흐름과 글쓴이의 스탠스가 느껴지기 때문에
아직 읽지않은 뒤부분의 전개도 유추가 가능하고
본문에 나오지 않은 사례도 응용이 가능함
고수들이 말하는 ‘그읽그풀’의 의미이자 ‘구조독해’의 완전한 체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인생은 2 0
혼자임
-
엄빠가 나보고 살쪘대... 2 0
ㅜㅜ 이런 외지주인 우리 엄빠 나보고 살빼래... 160cm에 지금 53kg임...
-
Arke 9모후기 0 0
5,14,22,29틀 85… 5번… 맞게 써두고 선지를 다른 걸 고름 ㅠㅠ 14는...
-
언젠가 또 그날이 온대도 3 0
우린 서둘러 뒤돌지 말아요
-
5세대 투표22 0 0
ㅈㄱㄴ
-
6모성적표 언제 나오나요 3 0
-
11시 전에 오면 7 2
삭발하고 거세할게..
-
현우진 쌤 미리보는 수분감 6모 22번 sol2랑 챗지피티 풀이랑 99프로 똑같음
-
사탐 공대 1 1
제2외국어 해야 돼요??
-
공부의 모순을 깨달음 16 0
1. 공부를 한다: 좋은 이미지와 더 나은 대학을 얻는다. 다만, 짝녀와 떠들기...
-
답이 5번이라는데 노예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인 노예출신작가의 성취가 사회제도의...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8 3
내일도 화이팅
-
어 잠만 습박 오늘 한게 없네 2 0
없으면 없는대로 공부기록....올려야겠지?
-
요즘 5세대 아이돌 투표 2 0
ㅈㄱㄴ
-
이런 식으로 max/min 표기하는거 교육과정 밖인가요? 표기는 동일하지 않더라도...
-
어떤데
-
잠온다 5 0
잘까
-
물2 잘할 거 같은 냄새남
-
김승리 결격사유 커리 0 0
반수라 이제 시작하려는데 결격사유는 몇퍼센트정도 진행중인가요? 문학/비문학...
-
오늘의후식 2 0
-
오늘의 저녁 4 0
먹다가 찍어서 별로없음ㅋ
-
한수 모의고사 어떰 4 0
친구가 추천해줬는데 이거 좋은가욤
-
문과이과 0 1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
내일 오랜만에 축구보겠네 0 1
-
나 왜 꼬르륵 거리냐 1 0
이해안되네 저녁바 많이 먹었는댕
-
사탐런 1 1
현역 이과생이고 국수가 좀 위태로워서 사탐런 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정시로...
-
현역 정시러 사탐런 고민 0 1
현역 정시러 6모 언미생윤지구 13114입니다 .. ((변명) 수학 실수 좀 했어요...
-
오늘 안 먹을 거임 걱정 ㄴㄴ 생각보다 야무짐 저 가끔 아주 묽은? 약한 걸로 사먹어서 ㄱㅊ음
-
탈모약 새로받아옴 9 1
피나스테리드는 신이야
-
강은양t 6모 해설 3 1
들을 수 있는 방법 없나요... 책 해설지로라도 못구하나요... 군수생인데...
-
이 새낀 그냥 분탕의 신임
-
수험생은 먹는 양 의도적으로 6 4
조절 안하면 지읒 되네 공부하면 허기는 겁나 지는데 먹으면 잠은 존나옴
-
푸룬 주스 사러 가는 중 6 1
헤헤
-
될까 8 1
정말로 대학교에서
-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때부터 고3이 되기 전까지 공부란 걸 해본 적이 없는...
-
내가 팔면 오르는 법칙이 있음 3 1
삼전 17->20에서 판매 한달후 최고점 34만원 펄어비스 4.7->4.1에서 손절...
-
근데 정부가 각잡으니까 금방 잡는구만 야동사이트는 못잡나
-
구문 분석의 달인_핵심편 24. 수식어가 포함된 문장의 해석 0 0
24. 수식어가 포함된 문장의 해석 방법에 익숙해지세요. 문장요소만으로 구성된...
-
근데 기하는 너무 차별받는듯 3 3
21번은 미적 유리 22번은 확통 유리니까.. 불공평함.. 다음부터 15번 개지리는 도형내야함 ㄹㅇ
-
기하 선택자의 90%가 모르는 사실이 있다옹...!!! 13 2
xy=1도 쌍곡선이다옹!!! 물론 알아도 쓸데없지만 그냥 재밌다옹! 전에 혼자...
-
ㅅㅂ 왜 내가 팔면 오르는데 5 0
오늘 23000원 언더에서 +1.7% 익절했는데 ㅅㅂ ㅈㄴ 올랐네
-
고전전 다니는데 3 3
올해는 하이닉스 꽤 잘 가시는듯 ㅎㅎ. 작년이 역대급 헬이라 죽는소리만 나와서 식겁했는데
-
스포츠 볼 만한 거 추천 좀 19 1
ㅎㅎ
-
야식 추천 좀 12 0
야식이라기엔 조금 이르지만
-
데스노트 생기면 뭐할거임? 10 1
전 일단 학교 내신을 위해 제 위를..
-
벡터랑 이차곡선은 재밌다옹 내가 가장 좋아하는게 도형인데 약간 도형 확장판 같아서...
-
식곤증 막는 법 있나..? 3 0
진지하게 하루 8시간 푹자도 식곤증으로 또 잠
-
뭔 검색결과가 "젖" ㅇㅈㄹ ㅋㅋㅋㅋ
-
6모 오답하는데 1 1
왜 기분이 좋은 거지 변태가 된 건가
나는 4류다
그냥 글자도 안읽는 단계
저는 포유류임 ㅋㅋ
꼴류
나는 걍 어류
똥류
난 균사체
한참썼는데진지한댓글이없네
이도류

왜 다 해당이 안되지